유아반의 일과운영 시 대소집단 활동운영의 교사준비와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9 / 2016.04.1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반의 일과운영 시 대소집단 활동운영의 교사준비와 역할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대소집단 활동의 개념
2. 대소집단 활동운영에서 교사 준비
3. 대소집단 활동 운영 시 교사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대소집단 활동의 개념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서는 대소집단 활동은 유아들이 함께 모여서 주제와 관련된 여러 가지 교육 활동을 하는 것으로, 교육 활동의 특성, 교사 대 유아의 비율, 일과 등에 따라서 유아들이 전체 또는 소집단으로 모여 활동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대집단활동은 모든 유아가 한 자리에 모여 하는 활동이며, 일반적으로 15~30분 정도로 계획하고 운영하되 유아들의 흥미와 욕구 및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운영해야 한다. 대집단 활동을 위한 알맞은 공간 및 집단의 형태는 활동의 특성, 유아 집단의 크
..

.
2. 대소집단 활동운영에서 교사 준비
대소집단 활동은 주제에 따라 교사가 계획하고 제시하는 활동들을 하는 시간이다. 유아의 연령에 따라 집단의 크기, 활동 지속시간, 활동의 종류 등을 결정해서 준비한다. 대집단과 소집단 활동은 유아의 연령, 생활 주제, 활동의 종류 등에 따라 결정한다. 대체적으로 출결 상황, 날씨의 변화, 하루의 계획, 이야기 나누기, 동화 듣기, 노래부르기, 게임, 평가 등을 할 때는 대집단
참고문헌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박은혜, “보육프로그램 개발”, 여성가족부, 2007
- 보건복지부, “보육교사승급교육”, 2000
- 심주연, “유치원 대소집단 활동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탐색 연구”, 고신대, 2012
- 김춘경외,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보육] 우리나라 영유아보육프로그램(서울대,연세대,중앙대,이화여대,덕성여대)
  • 교사들에 의해 이루어졌으며 (브라운 리 벤플리트 하워드) 이러한 자신들의 교육방법을 전국적으로 보급 확산시키려고 노력했다. 이 후에는 이화학당에서 배출된 교사에 의해 유치원이 운영되었는데, 초창기의 아동중심, 놀이중심 유치원 교육과정을 꾸준하게 발전시켜갔다. 또한 어린이들의 생활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의 해결방법과 어린이들의 관심사를 교육주제로 삼는 단원중심의 교육활동을 한국에서 최초로 적용운영하였다. 현재의 이화유치

  • [유아교육과정] 각대학교 부속유치원의 유아교육 과정분석
  • 준비, 교사는 각 유아의 이름을 불러주면서 따뜻하게 맞이하고 이때 유아 의 기분 및 건강 청결 상태등을 살펴본다.) -오전의 실내 자유선택활동과 간식-연령별 소집단 활동(유아들의 차이로 인해 가급적 대집단 활동을 피하고 연령별 소집단활 동을 중심으로 운영) -대집단활동(학급 전체의 유아가 모두 알아야 할 내용의 경우에는 10~15분 정도의 짧은 시간동안 대집단 활동을 함) -오전의 실외 자유선택활동(이화유치원의 종일제 학급은 하루 일과에

  • 유아보육과정과 보육교사의 역활
  • 준비된 영역의 놀이를 개별적 혹은 소집단으로 선택하여 놀이함17:40 ~ 18:00실외 자유놀이날씨와 아동의 흥미에 따라 유희실, 실외에서 놀이함18:00 ~귀가준비 및 귀가개별적으로 선택하여 자유놀이 중 귀가* 실제 어린이집 일일계획표 예시- 부산대학교 부설 어린이집 유아반 (만 2세~5세) 일일계획표시간활동 명활동내용비고07:30~8:50-실내 자유놀이 (실내 놀이실)당직교사 보육 08:50~10:00등원 및 자유놀이등원 및 자유놀이 교사는 영아의 건강

  • [아동복지]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통합 교육 사례
  • 시면 아이들과 같이 주눅 들어버리고, 눈치를 보게 되는 등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그렇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부모교육이 많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낀다. 부모교육을 통해 일반유아를 가진 어머니께는 편견을 갖지 않고 온전히 잘 크는 자녀, 장애유아 어머니께는 자신감을 갖는 자녀가 될 수 있도록 함이 중요한 것 같다.교사간의 협력도 중요한 사항이다. 일반교사는 자칫 자신만 수업 준비를 하는 게 아닌지, 통합교사는 내가 보조교사 역할만 하는 게

  • [유아교육과 영유아교수방법론] 기말시험 온라인평가 공통형 (영유아교수학습원리, 교사의 상호작용, 영유아평가목적 등)
  • 2020년 2학년 2학기 과목 영유아교수방법론기말시험 온라인평가 공통형 - 목차 - 1. 영유아교수학습의 원리 2.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원리 3. 교사의 상호작용 (영아/유아)4. 영유아평가 목적, 단계, 주의할 점 5. 환경구성의 원리 (영아/유아)6. 영유아 대소집단 활동 두 가지 활동 내용, 지도방법7. 영유아의 문제행동 한 가지 내용, 지도방법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교과목명:영유아교수방법론평가유형:과제물형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