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수학지도] 프뢰벨의 은물의 수학교육적 가치는 무엇인지 써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06 / 2016.04.06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수학지도] 프뢰벨의 은물의 수학교육적 가치는 무엇인지 써보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프뢰벨의 은물

2. 프뢰벨의 은물의 수학교육적 가치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프뢰벨 유치원의 교육과정 구성은 3세부터 6세까지의 유아들이 형태, 숫자, 척도 등을 직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고안된 10가지의 모형들로 이루어진 ‘은물’과 근육기술 활동들로 구성된 ‘작업’을 통한 활동, ‘은물’을 함께 활용 하도록 노래와 게임을 조직해 놓은 ‘어머니와 아기의 노래’, 그리고 식물과 동물을 보살피고 관찰하여 서로 토론하도록 구성된 ‘자연학습’으로 구성되어 있다. 은물과 작업은 프뢰벨이 유아의 활동충동, 탐구충동, 형성충동을 이끌기 위해 고안한 교구이며 이미 창조 충동이 내부에 감춰져 있는 어린 유아에게 있어서는 그 교구나 작업도구를 사용함으로써 다시 창조 의욕이 왕성하게 되는 것, 거기에서 무엇인가를 만들어 내는 것이지 않으면 안된다고 보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프뢰벨의 은물의 수학교육적 가치는 무엇인지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권영례(2004). 유아 수학교육. 양서원.
고후순(1995). 프뢰벨 유아교육사상. 경성대학교 출판부.
김남희(2000). 교구이용에 대한 교수학적 논의. 학교수학.
박삼숙(2003). 프뢰벨의 은물활동이 유아의 수학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방법의 이해
  • 프뢰벨이 창설한 유치원을 중심으로 실천 된 지시 활동법(유희, 은물). 20세기 초 진보주의 교육의 대표적인 교수방법인 듀이의 의한 문제해결법과 킬패트릭의 구안법 등이 있다. 듀이는 실제적인 경험활동을 중심으로 해서 그 속에 다양한 교육적 요소들을 통합시키고 있음을 고찰하였는데, 이러한 통합의 원리는 전인교육의 이념에 부합된다고 할 수 있다. 인간의 삶이나 경험은 원래 각 부분으로 나뉘어져 관련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요소가 복합적

  • 대안학교 레포트
  • 교육적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많은 문제점을 야기해 왔다면, 또 그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움직임이 대안교육이라면 대안교육을 바르게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사람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우리의 교육의 미래가 밝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교육의 모습은 무엇이라고 정해진 것이 아니다. 외형적인 교육기법이나 사조에 연연해하기 보다는 새로운 교육풍토 마련과 올바른 인식확립에 힘써야 할 것이다. 또한 대안교육이 가지

  • [교육심리학]아동의 창의력 증대를 위한 동기 유발에 관한 보고서
  • 무엇을 왜 해야하는지 알고 임하는 학생이 많지 않다는 점이 우리 교육이 지닌 맹점이므로 기계적이고 비인간화의 양상을 보이고 있는 교육현실에서 예술을 통한 교육적 치유를 경험해야 함은 분명하다.아동들에게 정상적인 동기를 부여하지 못한다면, 출발의 원인부터 잘못될 수 있고 따라서 바람직한 교육결과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특히 미술교육은 기술이나 기능위주의 교육이 아닌 조화로운 인간성의 육성에 목표를 두는 만큼 어떤 동기에서 어

  • [놀이지도 4B형] 유아교육 교수-학습 이론들 가운데 놀이를 교수-학습의 구체적인 방법으로 활용하려는 이론이
  • 아동의 현재 경험을 중시했다. 듀이는 경험과 교육 에서 교육적인 경험과 비교육적인 경험을 논하고 교육자 역할로서 학습자 개인의 능력과 욕구를 조사 연구하는 동시에 학습자들의 요구를 만족시키고 이들의 능력을 발전시킬 만한 환경을 정비할 것을 요구했다.듀이는 놀이를 아동의 외면적인 작업이 아닌 심리적인 태도로 보았다. 이는 프뢰벨이 말한 은물이나 놀이, 작업 등의 순서나 절차에 따를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놀이에 몰두하는 어린이의

  •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에 대해서
  • 아동의 발달환경으로 기능할 수 있다.⑥ 신이 만든 자연과 우주의 법칙에 가까이 다가가기 위해서 아동은 수학을 통해서 그 논리를 배워야 한다프뢰벨은 수학기초를 바탕으로 모든 놀이도구를 만들었다. 공, 입방체, 점 등은 사물을 이루는 가장 단순하고 기본적인 형태이자 자연의 기본을 포함하는 형태이다.2. 교육내용 및 활동 프뢰벨의 교육활동은 은물과 손으로 하는 활동으로 구성된다. 은물은 10가지 교구를 중심으로 구성된 인지활동 프로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