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론] 반응성 애착장애의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9 / 2016.01.0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신건강론] 반응성 애착장애의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반응성 애착장애란

2. 반응성 애착장애의 원인

3. 반응성 애착장애의 치료법
1) 놀이치료
2) 미술치료
3) 음악치료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반응성 애착장애는 병리적인 양육 환경과 부적절한 양육 방식이 주 원인이다. 오늘날 유아들은 안정된 애착을 형성하는데 많은 장애를 겪으며 애착 장애의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데, 현대 사회의 흐름에 따라 사회적인 요구로 그들의 부모가 경제적인 필요에 의해서 오랜 시간 일해야 함에 따라 부모와 보내는 시간이 점점 줄어들고 극심한 빈곤, 장기간의 입원, 부모의 이혼, 재혼이 늘어나고 그에 따라 양육자의 정신적인 스트레스, 우울증 등 다양한 정신 병리적 장애가 많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양육자들은 아동의 심리적 안정, 자극, 애정 등 기본적인 욕구의 좌절, 신체적 욕구에 대한 방임 등 애착의 질적인 부분에 있어서 소홀하게 되고 결국 반응성 애착장애라는 병을 우리에게 던져 놓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반응성 애착장애의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정희 외(2002). 아동발달심리. 동문사.
김군자(1998). 음악치료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김아정(2002). 반응성 애착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행동.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삼연 (2000). 애착이론, 이론적 관점과 실재. 경남대학교 경남지역 문제연구원 논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건강1공통)1.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2.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에 대하여 논하시오.
  • 정신건강1공통)1.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2.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에 대하여 논하시오.차 례1-1서론1-2정신장애의 개념1-3정신장애의 원인1-4유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1-5아동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1-6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1-7결론1-8참고자료2-1가정폭력의 개념2-2가

  • [정신건강 공통]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에 대해 자세~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Ⅰ. 들어가며Ⅱ.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1. 정신장애의 개념2. 유아기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1) 유아기 정신건강2) 유아기 정신장애의 특징(1) 의사소통장애(2) 광범위성 발달장애(3) 주의력 결핍 및 파괴적 행동장애 (4) 유아기 또는 초기 아동기의 급식 및 섭식장애 3) 유아기 정신장

  • [사회복지] 청소년 복지 -정서적 문제(우울증)
  • 정신적 및 신체적 증상을 나타내는 증후군으로 동질적 증상군이 아니라 이질군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이것을 의학적으로 정신 질환으로 인정하고 있다. 박영남(1994) “우울증의 진단과 치료” 『가정의학회지』, 제15권1호2) 우울증의 원인(1) 내인성 원인○ 생물학적 요인 김혜련 외(2001) 『정신건강론』, 학지사 ● 유전가족 중 기분장애가 있는 경우 일반인보다 우울증이나 다른 기분장애가 있을

  • [가족복지,특수교육,정신건강]자폐증
  • 장애의 수나, 정신 지체의 정도가 이 연속선상에서의 위치를 결정하지만, 대체로 다음과 같은 증상들을 보인다.언어 발달이 심하게 지연된다. 친구를 만들거나,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읽는 등의 사회적 관계 형성을 잘 이해하지 못한다. 감각에 대해 비정상적인 반응을 보인다. 활동성이나 흥미가 현저히 제한되어 있어, 반복적인 행동을 보이거나 동일성을 고집한다.2 미국의 Kanner : 1943년 11명의 특이한 아이들을 발견하고 애착접촉상 자폐적인 장애를

  • 기독교와 정신장애
  • 정신지체장애아를 중심으로」p.29 고신대 대학원 석사 2003. 이는 전국의 거의 대부분의 교회가 주일학교가 있다는 사실로 미루어 보았을 때, 그 수가 매우 부족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오늘 날의 사회복지의 이념이 ‘격리’와 ‘보호’ 차원에서 ‘사회통합’ 및 ‘정상화’로 이행됨에 따라 한국 교회의 성도들로 하여금 정신장애인에 대한 성경적 이해도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장애인복지법에 따른 장애 유형 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