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일반유아와 장애영유아 통합프로그램 운영 시 통합프로그램이 원활이 이루어지지 위한 교사의 교육철학과 교사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9 / 2016.01.0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특수교육] 일반유아와 장애영유아 통합프로그램 운영 시 통합프로그램이 원활이 이루어지지 위한 교사의 교육철학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통합프로그램이 원활이 이루어지지 위한 교사의 교육철학

2. 통합프로그램이 원활이 이루어지지 위한 교사의 역할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발달지체유아를 위한 교육과정은 발달지체유아를 진단하고, 가르칠 내용의 범위와 순서를 결정하고, 이를 가르치기 위한 활동을 진행하면서 교수전략을 적용하고, 진도를 점검하는 일련의 과정을 포함하는 것으로, 2011 특수교육 교육과정에서는 유치원 교육과정의 편성?운영을 다음과 같이 고시하였다. “2011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을 따르되, 개별화교육계획을 통하여 유아들의 발달을 최대한 촉진할 수 있도록 편성?운영한다. 단 필요한 경우 기본 교육과정을 유치원 교육과정의 영역에 따라 재편성하여 사용할 수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즉, 발달지체유아를 위한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은 일반유아를 위한 유치원 교육과정을 토대로 하고 있어 특수학교 유치원과 유치원 특수학교처럼 분리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경우에도 유치원 교육과정을 수정?적용하여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게 된다. 이는 최근 하나의 교육과정적 틀 안에서 발달지체유아의 개별화 교육계획과 일반 유아의 교육계
참고문헌
이소연 외(2006). 특수아동교육. 학지사.
김자영 외(2003). 교사의 실천적 지식에 대한 이론적 탐색. 한국교원교육연구.
민수진 외(2005). 학교-가족 간 협력에 관한 특수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분석. 특수교육학연구.
김정희(2002). 장애학생 통합교육에 대한 교육 행정가의 지각.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아통합보육(통합보육사례, 통합보육어린이집, 통합보육발전과제)
  • 유아들을 함께 배치하여 보육하는 것으로 정의되며, 완전통합 혹은 부분통합으로 장애유아가 일반 학습에 배치되는 프로그램으로 적당한 수의 장애유아를 환경적, 교육적, 사회적으로 일반유아와 함께 통합하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나라의 특수교육진흥법에서는 ‘통합보육이라 함은 특수교육 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적 능력의 발달을 위하여 일반학교에서 특수교육 대상자를 교육하거나, 특수교육 기관의 재학생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

  •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 장애아동의 통합교육과정에 대한 논의(특수아교육)
  • 통합교육과정의 문제점 분석(1) 장애유형 및 장애정도에 알맞는 교육모형의 미정립(2) 교육 수혜율 저조 및 교육기회의 불균형(3) 직업교육 시설 부족 및 높은 실업률(4) 특수교육 현장의 요구에 부응치 못하는 교원양성 체제(5) 행정재정지원체제 및 부처간 협력체제 미흡6. 장애아동 통합교육과정의 방향성 제시(1) 학교 관리자의 철학이 변화되어야 한다(2) 일반학급 교사 및 교수학습 방법이 변화되어야 한다(3) 특수학급 교사의 역할이 강화되

  •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장애아동의 통합교육과정에 대해서 논하시오(장애아동의 통합교육 - 특수아교육)
  •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의 개선(2) 학교 관리자의 철학이 변화되어야 한다(3) 일반학급 교사 및 교수학습 방법이 변화(4) 특수교육의 지원체제 개혁(5) 특수학급 교사의 역할의 강화Ⅳ 맺음말(장애아동 통합교육과정에 대한 개인의견 제시)장애아동의 통합교육과정에 대한 논의Ⅰ 장애아동 통합교육과정1. 장애아동 통합교육과정의 개념일반적으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은 특별한 요구를 가진 아동이 전형적인 아동과 함께 학교와 여가 프로그램에

  • (장애 아동 보육) 장애아동 보육의 실태와 개선방안 및 사회복지서비스
  • 시설 중 장애영유아 전담보육체계란 별도의 시설로 설치 및 운영된다.장애아 보육 사업은 1995년도에 보건복지부에서 ‘장애아 보육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여 적극적으로 장려하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전국의 장애아 통합보육시설은 지난해 말 현재 229곳. 이곳에 다니고 있는 장애아동수는 1,666명이다. 장애아 전담시설 103곳에 다니는 3,935명과 합치더라도 5,601명뿐이다. 장애아동의 수는 신고 등이 정확하지 않아 추산치만 있는데, 국립특수교육원은

  • 유아특수교육 레포트
  • 위한 종합적인 체계를 구축하는 등 장애 영․유아의 조기발견 및 진단․평가, 이에 따른 무상의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국가에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우리나라에서도 특수교육진흥법에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한 유치원 과정의 교육은 무상으로 규정하고(제5조 제1항),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장애를 지닌 유아에 대한 유치원 과정의 교육을 촉진하기 위하여 장애의 조기발견, 교원양성, 교육시설․설비의 확충 등 유아특수교육에 필요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