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실습] 교육실습의 개념(정의)과 형태(교육실습시기, 교육실습 참여형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1.29 / 2015.11.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교육실습

I. 교육실습의 개념

II. 교육실습의 의의

III. 교육실습의 형태
1. 교육실습 시기
1) 사전실습
2) 정규실습
3) 사후실습
2. 교육실습 참여형태
1) 관찰학습
2) 참가실습
본문내용
교육실습

1. 교육실습의 개념

교육실습은 교사양성교육에서 학습한 지식과 기능을 교육현장에 실제로 적용해 보면서 실천적 지식과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교사자격증을 획득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한다. 교육실습은 교사양성교육의 이론과 기술을 실제로 적용하는 마지막 단계에서 실시하는 학습활동이기보다는 학습한 것을 정리하고 새로운 것을 학습하는 것으로 이해하여야 한다. 그리고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지식, 기능, 태도 등을 현장에서 직접적 ․ 간접적 경험을 통하여 학습하는 과정이기도 하다.
교사양성교육은 교육현장의 다양한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교사양성교육에서 현장경험은 의사양성교육에서 인턴 과정에 참여하여 현장경험을 능동적으로 수행하는 것과 같다. 실습생은 현장의 자연적 상황에서 유아, 교사, 교육과정을 관찰하고 과업을 수행한다. 교사양성교육에서 현장경험의 합리성은 진보주의 교육철학에 근거한다] 진보주의 교육철학은 학습자의 흥미중심 수업, 경험에 의한 교육을 강조한다. 그리고 실습생을 학습자로 보고, 실습생의 요구에 근거한 학습을 강조한다. 교육실습은 이론 위주 교육에서 경험에 의한 교육으로 실천적 지식과 능력을 배양하는 데 귀중한 활동이다.
교육실습은 대개 수업실습에 초점을 두어 왔다. 물론, 정규실습 이전에 실시하는 현장경험들은 대개 학교 및 교실의 제반 활동을 관찰하는 데 초점이 주어진다. 그러나 그러한 현장경험은 교사양성교육에 유익하지만, 경험 자체가 단편적이고 응집성이 부족하다. 실습생은 더 엄정한 실습준비와 더 확실한 경험을 통하여 교직생활에서 증가하는 복잡성, 도전, 다양성 등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교사양성교육의 목적은 실습생에게 학습을 효과적으로 촉진하는 자가 되는 데 필요한 경험을 제공한다. 실습생의 실제적 경험은 유아의 개별 수업, 소집단 수업, 교육자료 준비, 유아성취평가, 현장견학에서 유아감독 등 다양한 측면을 대상으로 하여야 한다. 교육실습은 수엽뿐만 아니라 교사가 수행하는 업무 전반을 대상으로 하며, 실습생의 효과적인 실습을 도모하기 위해 모델이 될 수 있는 경력이 풍부한 우수한 교사가 지도를 담당하여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학교육론 정리노트
  • 교육과정, 수업, 학습의 실제적 관계15. 서술적 수업이론과 처방적 수업이론16. 체제적 교수설계17. TTTI모형18. 문항작성 시 고려해야할 사항19. 토의법20. 진위형 문항1. 탐구적 학습지도교육학자들은 탐구적 학습지도를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수업의 한 형태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그들에 의하면 학생들은 탐구적 학습지도 방법을 적용함으로써 학습내용을 스스로 발견할 수 있고 그에 따라 개념을 형성하며, 탐구능력을 습득할 수 있게

  • 청소년 직업체험에 대한 개념과 필요성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과 확신을 가지게 되며 또한 직업체험을 하지 못한 사람들에 비해 먼저 직업준비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청소년직업체험은 경제적 수단으로서 보다는 적성과 흥미에 따른 청소년 각자의 희망분야를 고려한 직업체험 형태가 바람직할 것이다.따라서 청소년의 진로 발달적 특성을 고려하여 학교단계별 직업체험활동의 필요성 및 의의에 대해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단계는 진로의 탐색과 선택의 기초를 형성하는 시기라고 할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현황과 향후 과제 및 제언(사례 중심)
  • 과 교육과정의 통합 전략 개발 등이 제언되었다. 인터넷을 활용한 국내외 교육 사례에서는 우리나라와 미국의 대표적인 인터넷 활용사례가 보고되었다. 양국 모두 공모전에 입상한 사례, 홈페이지 활용의 우수사례, 시범학교나 우수학교의 사례가 조사되었으며, 미국은 여러 개의 학교 학생들과 교사들이 참여하는 대규모 협동학습 프로젝트가 소개되었다. Ⅱ. 구성주의의 기본 가정과 그 교수원리교육공학에 있어서 구성주의에 대한 논의는 1991년

  • 미디어교육 레포트
  • 교육이 더 이상 보호를 목적으로 하기보다는 수용자들에게 창조적인 미디어 메시지의 생산능력을 함양시킬 수 있는 형태로 변화해야한다는 점을 말해주고 있다.그러나 성인은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변화하는 시대적 흐름에 상대적으로 잘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 왜냐하면 디지털이 만들어내는 새로운 미디어 환경과 문화는 생산자로서의 개인에 있기 때문이다 미디어교육의 개념 변화에 대한 고찰, 김양은 . 개인 이용자들의 미디어 실천과 참여가

  • 외국과 우리나라의 청각장애인을 위한 사회환경 개선방안과 직업재활
  • 과 크게 구별될 조건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도 볼 수 있다. 그러나 청각장애인의 장애를 구성하는 변인은 대단히 복잡하고 다양하다. 일반적으로 청력 손실의 정도, 유형, 시가, 원인, 병리적 부위 등은 청각장애를 이해하는데 주요한 기준이 된다. 또한 부모의 양육태도, 처음 교육받은 시기, 심리적 발달 특성, 주로 사용하는 의사소통의 양식 등을 변인으로 각각 다른 특징을 보이는 다양한 유형으로 나타난다. 과거에 비하여 우리 국민의 삶의 질의 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