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장애] 의사소통장애의 유형(종류) - 표현성 언어장애, 수용성-표현성 혼합언어장애, 음성장애, 말더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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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의사소통장애

I. 표현성 언어장애
1. 개념과 주요특징
2. 발병률
3. 표현성 언어장애의 요인
4. 진단
5. 치료적 접근

II. 수용성, 표현성 혼합언어장애
1. 개념과 주요특성
2. 발병률
3. 수용성, 표현성 혼합언어장애의 요인
4. 진단
5. 치료적 접근

III. 음성장애
1. 개념과 주요특징
2. 발병률
3. 음성장애의 요인
4. 진단
5. 치료적 접근

IV. 말더듬기
1. 개념과 주요특징
2. 발병률
3. 말더듬기의 요인
4. 진단
5. 치료적 접근

본문내용
의사소통장애

의사소통능력의 발달은 매우 일찍이 언어를 사용할 수 있기 이전부터 발달하기 시작한다. 울음, 미손 표정, 몸짓, 응시 등은 언어 전단계의 영아가 갖는 중요한 의사소통수단이다. 이들 언어 이전의 의사소통수단은 언어가 획득된 뒤에 소멸되는 것이 아니라 흔히 신체언어(body language)라 지칭되는 강력한 의사소통수단으로 성인기까지 지속된다.
아동이 언에를 구사하기 시작하면서부터 실제로 대부분의 의사소통은 언어적 수단에 의존한다.2세경부터 아동은기본적인 언어적 의사소통기술과 대상과 사회적 상황에 맞추어 자신의 언어를 적절하게 사용하는 화용론적 능력을 발달시켜나간다고 한다.
아동의 의사소통기술은 몇 가지능력을 필요로 한다. 첫째, 상대방의 말에 주의를 기울여 듣고 상대방이 하는 말의 뜻을 이해하는 능력 둘째, 상대방의 연령, 성, 사회적 지위 또는 상황적 조건에 맞게 자신의 언어적 표현을 조정하는 능력 셋째, 자신이 하는 말을 상대방이 이해하고 있는가의 여부를 상대방의 반응으로부터 감시하고 조정해나가는 능력이다.
의사소통 장애는 정상 지능이지만 언어적 의사소통 능력에 장애가 있어 의사소통에 사용되는 말이나 언어 사용에 결함을 나타내는 경우라고 정의하고 있다. 언어적 의사소통 능력에 장애가 있는 경우 자신의 욕구를 나타내기 위해 의사소통을 하고자 하나 매우 어려워서 그러한 상황에서는 대단한 긴장과 좌절을 경험하게 되는 경우를 말한다. 중증 의사소통 장애를 가진 아동은 보다 높은 공격성과 자해행동의 특성을 갖게 된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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