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평가] 인지평가 - 지능평가(베일리 유아발달검사, 웩슬러지능검사, 스탠포드-비네 검사), 성취검사(우드콕-존슨 성취검사, 기초학습기능검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1.19 / 2015.11.1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심리평가] 인지평가

I. 지능평가
1. 베일리 유아발달검사(BSID-II)
2. 웩슬러 지능검사(WISC-III)
3. 스탠포드-비네 지능검사

II. 성취검사
1. 우드콕-존슨 성취검사
2. 기초학습기능검사
본문내용
[심리평가] 인지평가

인지평가는 아동의 지적 기능, 환경에 대한 이해, 적응적인 행동을 할 수 있는 능력, 기본 지식수준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 몇 가지 검사들을 제외하고, 인지평가는 임상가가 직접 실시하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반드시 전문가가 검사를 실시하고 해석해야 한다.

(1) 지능평가

인지평가 중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검사는 지능검사이다. 지능검사는 아동의 전반적인 인지 수준과 함께 언어 이해 능력이나 비언어적 추론 능력 등과 같은 특정한 지적 능력을 측정하는 데 사용된다. 다양한 지능검사들이 존재하지만, 그 가운데에서도 가장 널리 사용되는 것은 0-42개월 유아들에게 사용할 수 있는 베일리 유아발달검사 2판(Bayley Scales of Infant Development: Second Edition: Bayley, 1993)과 3, 4세 이상의 아동들에게 사용되는 웩슬러 지능검사(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 WISC-III; Wechsler, 1991)와 스탠포드-비네 지능검사 4판(Stanford-Binet Intelligence Scale: Forth Edition; Thorndike, Hagen, & Sattler, 1986)등이 대표적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능발달] 아동기 지능발달 - 지능이론(지능의 구조), 지능검사의 종류, 아동의 지능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아동지능발달 영향요인)
  • 지능발달 아동기 지능발달 - 지능이론(지능의 구조), 지능검사의 종류, 아동의 지능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지능발달 영향요인)목차아동기 지능발달I. 지능의 정의II. 지능의 구조1. 2요인 이론2. 다요인 이론3. 길포드의 지능모델4. 구성요소이론5. 다지능 이론III. 지능검사의 종류1. 비네 검사2. 웩슬러 검사3. 유아용 지능검사4. 적성검사 및 학력검사IV. 지능발달에 영향을 주는 조건들1. 유전 요인2. 환경 요인1) 가정환경2) 학교환경3) 문화

  • 정신지체평가(정신지체검사) - 지능검사(스텐포드-비네 지능검사, 웩슬러지능검사, 카우프만 아동용 지능검사), 발달검사, 적응행동평가(미국정신지체학회 적응행동검사, 바인랜드 적응행동검사)
  • 발달적 ․ 교육적 역사, 가족력 등을 확인한다.(2) 관찰구조화된 환경과 비구조화된 환경에서 아동의 행동을 직접 관찰한다. 이러한 관찰은 아동의 인지능력, 사회성, 의사소통 기술 등을 포함한 전반적인 능력과 행동에 대한 체계적인 기록을 제공해 주며, 부모 보고의 정확성을 증명해 줄 수 있다.(3) 형식적 검사A. 지능검사표준화된 개인용 지능검사는 정신지체 진단에 가장 중요한 평가도구이다. 스탠포드-비네 지능검사와 웩슬러 지능검사가 이

  • [지능발달] 영아기 및 아동기 지능검사(베일리 영아발달척도, 아동용 지능검사), 영아기와 아동기 지능발달
  • 지능1. 베일리 영아발달 척도2. 영아기 지능과 이후의 지능과의 관계II. 아동기의 지능1. 아동용 지능검사2. 지능의 안정성3. 지능과 학업수행의 관계* 참고문헌영아기 및 아동기의 지능I. 영아기의 지능영아기 동안에도 매우 빠른 지적 성장이 이루어진다. 그러나 영아는 제한된 언어능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그들의 지능을 측정한다는 것은 용이한 일이 아니다. 영아기 지능에 관심을 갖는 연구자들은 영아의 지능을 어떻게 측정할 것인지의 문

  • 아동의 지능발달(유아지능검사, 유전과 지능, 지능발달의 영향요인)
  • 웩슬러의 검사부터 이 편차점수 IQ가 사용되었다. 지능검사에는 여러 가지 형태가 있다. 어떤 지능검사는 개인적으로, 또는 집단으로 모아놓고 실시할 수가 있다.I. 유아지능검사유아는 언어능력이나 지적 능력이 아직 잘 발달되지 않았기 때문에 유아의 지능을 측정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여러 가지 이유로 해서 그런 평가를 하는 것은 매우 유용하다. 많은 부모들은 자기 아기가정상인가를 확인하기를 원한다. 만일 정신적인 지체나 신경적인 결함을

  • [발달장애] 정신지체 정리
  • 기능 ② 적응 행동상의 장애가 동시에 존재할 것③ 위의 두 가지가 모두 발달기간인 18세 이전에 일어날 경우2) 미국심리학회(APA) ① 일반적인 지적 기능에서의 유의한 제한성② 그와 동시에 적응기능의 유의한 제한성③ 지능과 적응상의 제한성이 22세 이전에 시작되는 것3) 우리나라 특수교육진흥법 : ‘지능검사 결과 지능지수가 75이하이며 적응행동에 결함을 지닌 자’를 정신지체 특수교육 대상자로 규정하고 있다. 이 기준은 적응행동이 의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