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분장애-우울증의 이론] 우울증을 설명하는 이론(강화감소이론, 학습된 무력감이론, 인지심리학적 이론, 정신분석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1.19 / 2015.11.19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기분장애-우울증의 이론] 우울증을 설명하는 이론
I. 강화감소 이론
II. 학습된 무력감 이론
III. 인지심리학적 이론
IV. 정신분석이론
- 본문내용
-
[기분장애-우울증의 이론] 우울증을 설명하는 이론
I. 강화감소 이론
강화(reinforcement)란 어떤 행동의 강도와 발생빈도를 증가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강화는 다시 정적 강화와 부적 강화 두 가지로 나누며 강화란 그것이 정적이든 부적이든 간에 행동의 발생빈도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설명하고 있다. 강화를 받던 사람이 그 강화를 상실하게 되면 활동수준이 떨어진다. 사랑하던 사람과의 이별 및 실연은 중요한 강화제를 상실한 것이나 다름이 없다는 주장이 학습이론가들의 입장임을 밝히고 있다. 이 주장은 Freud의 주장과 맥을 같이한다. 어린 시절부터 의존하였던 대상에게서 대상상실의 경험은 심리적 장애가 나타나도록 촉발한다는 것이다. 강화감소에 따른 행동변화에 대한 연구는 학습이론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됨을 재확인하게 된다(Eastman, 1976).
강화가 수반되지 않을 때 행동 감소가 나타난다는 사실은 선행연구에서 밝혀졌다. 즉 (1) 우울 감정이나 다른 임상적 증후는 강화를 받지 못할 때 뚜렷하게 나타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기록의 목적과 기록의 유형을 기술하세요.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으로 본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 주인공 벤자민 버튼
- 사회복지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방안
- 2013년부터 2020년대의 사회복지법에 대하여 논술하시오
- 애착장애영유아 아동 치료적 접근1
- 영유아교수방법론] 구성주의, 행동주의 입장에서 교사의 역할의 차이점을 기술하시오
- 본시의 교수학습과정안 콜버그 토론 수업모형
- 사회복지행정의 조직이론
- 사회복지실천론 - 전문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이해와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내가 관심 있는 사회복지실천 대상과 문제점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누리과정을 기반으로 유아반(3, 4, 5세) 중 하나의 연령을 선정하여 일일 보육계획을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