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발달이론] 청년발달이론의 개념정의, 청년발달이론과 청년기의 특성, 청년기의 발달과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30 / 2015.10.30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청년발달이론

I. 청년발달이론의 기초

II. 청년발달이론과 청년기의 특성
1. 정신분석이론
- 지그문트 프로이드와 정신분석이론
- 안나 프로이드와 청년기의 정신적 갈등
2. 심리사회이론
- 에릭슨과 자아정체감의 획득

III. 발달과업
본문내용
청년발달이론

I. 청년발달이론의 기초

심리학의 역사가 짧은 것과 마찬가지로 청년발달심리학의 역사도 길지 못하다. 청년기에 대한 관심은 인간 발달의 본질에 의문을 가졌던 고대 희랍의 철학자들로부터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하지만 과학적인 방법으로 청년심리를 연구한 시기는 1900년대에 들어서면서부터라고 할 수 있다. 먼저 고대 철학자 플라톤(Platon)을 살펴보면 그는 청년기를 이성이 나타나는 시기라 보았다. 이후 플라톤의 제자인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는 인간의 발달을 7년 간격으로 3단계로 나누어 좀 더 체계적으로 설명하였다. 그는 생후 첫 7년을 유년기, 8세부터 14세까지를 소년기 그리고 15세부터 21세까지를 청년기라고 명하였다. 그는 청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특징을 자기결정(self-determination)이라 보았다.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는 모두 청년기의 특성을 열정과 가변성으로 보았다. 흥미롭게도 그들이 언급했던 청년기의 특성은 여전히 현재까지도 청년기의 주제로 남아 있다. 그러나 그들은 단지 청년기에 주목을 하여 기술을 하였을 뿐, 과학적으로 연구를 실시한 것은 아니었다.
19세기에 접어들면서 다윈의 진화론의 영향을 받아 발달심리학이 발족되었다. 그리고 하나의 발달 단계로서 청년기의 개념은 1900년대에 스탠리 홀(G. Stanley Hall)에 의해 부각되기 시작하였다.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청년의 심리에 지대한 관심을 보였던 홀(Hall)은 이후 청년발달 관련 연구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개념과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발달하고, 부정적으로 극복하면 부정적 성격이 된다는 것이다.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와 각 단계에서 성취해야 할 발달과업과 극복해야 할 위기에 관한 주요개념은 다음과 같다.첫째, 자아심리학이다. 에릭슨의 이론은 자아 발달과 매우 관련이 깊다. 에릭슨은 원초아에 대한 전통적인 강조에서 자아에로의 관심을 도모하였으며, 자아야말로 인간 행동과 기능의 기초가 된다고 여겼다. 이러한 견해를 자아심리학이라고 불렀다. 자아 심리학에

  • 에릭슨과 피아제
  • 이론 적 지주 역할을 하고 있음이 사실이다.2.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피아제는 인간의 적응과 발달을 이지적 측면에서 연구함으로써 가장 영향력 있는 인지발달 이론을 제시하였다. 피아제에 의하면 인간의 인지발달은 자연적인 성숙과 환경의 상호 작용에 의해 발달한다. 그 과정은 질적으로 다른 4단계를 순서적으로 거친다고 하였고 그 속도는 아동들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거의 문화적 보편성을 나타낸다고 하였다. 1) 인지발달의 주요 개념

  • 사회과학 에릭슨 이론
  • 청년 Luther(1958)와 ‘간디의 진실’(1969)에서는 역사물 속에서 정신분석학적 과정을 밝혀 나갔다. ‘정체성 : 청년기의 위기’(1968)는 청년기 정체성 위기와 극복과정을 보여주는 그의 대표적인 저서 중의 하나이다. 에릭슨은 프로이드와 마찬가지로 그의 탁월한 통찰력으로서 인간의 발달과정을 이론화했다.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적 개념이 실은 고대의 희랍신화에서 발생된 것이 많은 데 반해 에릭슨의 개념은 시, 민속 그리고 일상생활의 지혜를 참

  • 직업선택
  • / 2009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 (A+ 레포트) 인간발달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발달이론의 개념 2(1) 인간발달의 원리 2(2) 인간발달의 전제 2(3) 인간발달의 특성 21) 기초성 32) 적기성 33) 누적성 34) 불가역성 3(4) 발달단계의 개념과 특징 31) 발달단계의 개념 32) 발달단계의 특징 3(5) 인간발달과 과업 3(6) 인간발달과 사회복지실천과의 관계 42. 인간발달 단계 4(1) 태아기 4(2) 영아기 5(3) 걸음마기 (만 2-4세) 6(4) 학령전기 (만 4-6세) 6(5) 아동기 (만 6/7-12세) 8(6) 청소년기 8(7) 청년기 (18/19세-29세) 9(8) 장년기 (30세-65세) 11(9) 노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