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발달이론] 청년발달이론의 개념정의, 청년발달이론과 청년기의 특성, 청년기의 발달과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30 / 2015.10.30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청년발달이론
I. 청년발달이론의 기초
II. 청년발달이론과 청년기의 특성
1. 정신분석이론
- 지그문트 프로이드와 정신분석이론
- 안나 프로이드와 청년기의 정신적 갈등
2. 심리사회이론
- 에릭슨과 자아정체감의 획득
III. 발달과업
- 본문내용
-
청년발달이론
I. 청년발달이론의 기초
심리학의 역사가 짧은 것과 마찬가지로 청년발달심리학의 역사도 길지 못하다. 청년기에 대한 관심은 인간 발달의 본질에 의문을 가졌던 고대 희랍의 철학자들로부터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하지만 과학적인 방법으로 청년심리를 연구한 시기는 1900년대에 들어서면서부터라고 할 수 있다. 먼저 고대 철학자 플라톤(Platon)을 살펴보면 그는 청년기를 이성이 나타나는 시기라 보았다. 이후 플라톤의 제자인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는 인간의 발달을 7년 간격으로 3단계로 나누어 좀 더 체계적으로 설명하였다. 그는 생후 첫 7년을 유년기, 8세부터 14세까지를 소년기 그리고 15세부터 21세까지를 청년기라고 명하였다. 그는 청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특징을 자기결정(self-determination)이라 보았다.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는 모두 청년기의 특성을 열정과 가변성으로 보았다. 흥미롭게도 그들이 언급했던 청년기의 특성은 여전히 현재까지도 청년기의 주제로 남아 있다. 그러나 그들은 단지 청년기에 주목을 하여 기술을 하였을 뿐, 과학적으로 연구를 실시한 것은 아니었다.
19세기에 접어들면서 다윈의 진화론의 영향을 받아 발달심리학이 발족되었다. 그리고 하나의 발달 단계로서 청년기의 개념은 1900년대에 스탠리 홀(G. Stanley Hall)에 의해 부각되기 시작하였다.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청년의 심리에 지대한 관심을 보였던 홀(Hall)은 이후 청년발달 관련 연구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크루즈 산업 크루즈 산업 크루즈 산업의 현황 크루즈 산업의 SWOT 크루즈 산업 크루즈의 정의 크루즈의 특성 세계 크루즈
- 원가관리회계1 - 원가관리회계의 목적과 다양한 원가계산 방법을 설명하시오.
- 원가관리회계의 목적과 다양한 원가계산 방법을 설명하시오
- [한국교회 신학사상사] 포스트 모더니즘 신학 논쟁(포스트 모더니즘 사상 개요 및 역사적, 신학적 고찰)
- [기독교교육] 포스트모더니즘과 열린 예배 그 비판적 고찰
- 포스트모더니즘
- 포스트모더니즘과 기독교
- 주제 자원봉사자들이 오랫동안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관심과 교육 등이 필요하다 자원봉사자들의 지속적인 참여를 위해서는 어떠한 동기부여를 하는 것이 적절한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 [A+구매만족]자기분석보고서 예시(자기분석을 위한 다양한 심리학 상담이론들을 적용하여 자기 성격을 분석하고 성찰하는 자기인식보고서 자기성장보고서 자기이해 보고서)과제 레포트.구매 평가:A+
- 과학적 심리학이 시작된 배경에 대해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