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집단과 사회화] 사회화의 개념, 과정, 방법, 발달단계, 사회집단의 유형(공동사회와 1차집단, 이익사회와 2차집단, 중간집단, 3차집단), 가족집단, 동료집단, 대중매체와 사회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6 / 2015.10.26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사회집단과 사회화

I. 사회화
1. 사회화의 개념
2. 사회화의 과정과 기관
3. 사회화의 방법
4. 사회화의 발달단계

II. 사회집단의 유형
1. 공동사회와 1차 집단
2. 이익사회와 2차 집단
3. 중간집단
4. 3차 집단

III. 가족집단과 사회화
1. 가족집단의 의미
2. 가족집단의 기능
3. 가족규모와 사회화
4. 가족의 지위와 역할의 영향관계
5. 부모의 비교육적 권위

IV. 동료집단과 사회화
1. 동료집단의 성격
2. 동료집단의 종류
3. 동료집단의 교육적 의의

V. 대중매체와 사회화
1. 대중매체의 개념과 기능
2. 대중매체의 특성
3. 대중매체의 순기능과 역기능
4. 대중매체가 교육에 미치는 영향
5. 대중매체에 대한 학교생활지도
본문내용
사회집단과 사회화

1. 사회화

(1) 사회화의 개념

인간이 자기가 소속해 있는 사회집단의 행동양식, 가치관, 규범과 같은 문화를 학습하여 내면화하고, 자기 자신의 독특한 개성과 자아를 형성해 가는 과정을 사회화(socialization)라고 한다.
생물적 ․ 심리적 욕구나 행동을 스스로 통제하여 사회에서 통용되는 문화에 동조해 가는 과정이 사회화라 보는 견해가 있는가하면, 사회화란 한 개인이 통과집단을 거치는 동안에 사회가 인정한 행위나 지식, 가치, 생활양식 등을 습득해 가는 모습이요, 학습해 가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는 견해도 있다. 또한 뒤르껭(E. Durkheim)은 집합표상(representation collectives)의 구속력으로서 설명한다. 집합표상은 사회성원 등이 공유하고 있는 관념, 행동유형, 태도와 가치의 체계를 망라해서 말하는 것이고, 이 체계는 현대의 어떤 제재(주로 법률)에 의해 개인에게 강요되는데 이 집합표상이 개인에 의해 자기 것으로 수용되는 것이 사회행동에 해당된다고 한다.
그리고 쿨리(C. H. Cooley)는 자아와 타인과의 접촉에서 사회적으로 형성되는 모든 것을 사회화로 보았다. 맥넬(Mcnell)은 사회화란 한 인간이 사회적 자극에 대한 감수성을 획득하고, 사회집단에서 다른 사람과 함께 행동하고 공존하는 것을 학습하는 과정이다.
사회화는 인간의 기본적인 습관의 학습이나 생활양식의 모방 등 사회적 발달과 관계되는 자연적인 생활과정이요 무의도적인 학습이라고 한다면, 교육은 인간의 가치형성, 인격완성에 관련된 의도적 ․ 이념적인 목적적 행위라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요약
  • 사회의 역사적 변화과정을 설명하기 어렵다.교육사회학의 갈등이론 Marx나 Weber등의 이론에 기초를 두고 있으나, 기능주의 이론에 대한 도전과 비판적 관점은 신마르크스주의자들에 의해 1960년대에 활발히 전개된다. (Darendorf)사회에 대한 견해 :갈등 변동 강제교육에 대한 관점교육의 기능을 부정적으로 본다.교육은 지배집단의 문화를 정당화하고 주입하며 기존 계층구조의 재생산을 정당화한다.교육은 지배집단의 이익을 대변하고, 문화자본을

  • [기독교교육] 관계 속의 현대 청소년문제 -대화주의적 대안을 중심으로
  • 관계 속의 현대 청소년 문제 - 대화주의적 대안을 중심으로 - 목차 -Ⅰ서론A 문제제기B 연구 문제 및 연구 방법Ⅱ본론A 청소년의 이해1. 청소년의 개념2. 인지적 특성3. 사회적 특성4. 문화적 특성B 가정과 청소년1. 사회의 변화에 따른 가정교육의 문제점2. 가정환경과 청소년의 문제 3. 부모들의 문제C 학교와 청소년1. 오늘날 교육에서의 문제점2. 오늘날 학교에서의 청소년 문제D 대중매체와 청소년1. 대중매체의 주요기능2. 청소년 문제에

  • [청소년범죄] 비행청소년
  • 사회화에는 가정, 학교, 또래집단과의 상호작용, 주위 어른들의 행 동, 매스컴, 지역사회환경 등 다양한 사회문화적 요인들이 작용한다. 이러한 환경이 교 육적으로 바람직하지 못한 유해한 영향을 미치는 것일 때 청소년이 올바른 인격적 성장 을 할 수 없게 되고 비뚤어진 가치관을 갖게 되거나 비행을 저지르게 되는 것이다.대중매체 - 각 대중매체 기관간의 경쟁 속에서 대중매체는 광고수입의 증대, 판로의 확 장을 노린 나머지 극단적인 상업주의

  • 정신보건 영역의 공적 자원 프로그램과 정신보건사업 활성화와 정신장애인 삶의 질 향상방안
  • 사회복귀를 위한 적응단계의 프로그램으로서 만성정신장애인들의 재발을 막기 위한 재활요법중의 한 방법이라 이해하면 된다.낮 병원 프로그램은 시사나누기 프로그램, 일상생활훈련 프로그램, 작업요법 프로그램, 건강교육 프로그램, 자치모임 프로그램, 요리요법 프로그램, 지역사회적응훈련(외출) 프로그램, 사회기술훈련 프로그램, 영어회화 프로그램, 미술치료 프로그램, 치료레크레이션 프로그램, 환경미화 프로그램, 음악치료 프로그램, 집단

  • 마르크스 이론 레포트
  • 집단으로 이루어진 다른 초기 사회주의 운동과도 병행되었다. 노동 운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에 관한 문제가 즉각 부과되었다. 어떤 이들은 사회 지도자들을 평화적으로 설득하여 사태를 변화시킬 수 있다고들 말했다. 즉, 대중의 도덕적 힘, 다시 말해서 평화적 운동으로도 노동자들한테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으리라는 것이었다. 수십만 명의 사람들이 이런 견해에 근거하여 조직하고 시위하고 운동을 전개해 나갔다. 결과는 패배와 사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