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교육운동] 신교육운동의 전개 - 레디의 신학교, 섬머힐 학교, 전원학교, 노작학교, 로슈의 학교, 샤츠키의 실험학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6 / 2015.10.26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신교육운동의 전개
I. 레디의 신학교
II. 섬머힐 학교
III. 전원학교
IV. 노작학교
V. 로슈의 학교
VI. 샤츠키의 실험학교
- 본문내용
-
신교육운동의 전개
19세기 중엽 이후 발달된 국민교육제도의 확립은 국민 통합이라는 국가적인 정책의 일환으로서 전개되어 왔다. 따라서 이념적으로는 보통교육의 기회 균등을 표방하였지만 실제로는 국민의 일체감을 형성하기 위한 국가주의적인 것이었다. 이러한 국가주의 교육 아래에서는 학생의 인간적인 성장이나 발달보다도 교육의 제도화를 통한 국가적인 통제가 우선하였다. 따라서 당시의 이러한 교육은 아직도 주지주의적인 것에 치우친 교육내용의 전근대화와 고정화된 학년제를 중심으로 한 일제수업이라는 교육방법의 획일화를 특징으로 하고 있었다. 그러므로 학습자 개인의 개성의 신장과는 거리가 멀었고 자유롭고 창의적인 민주시민을 기르는 교육이기보다는 국가에 봉사하는 인력의 공급기관 역할을 하였다.
이와 같이 인간이 소외된 교육적인 상황 속에 루소 이후 강조되어 온 아동중심의 인간주의적인 교육을 목표로 현실적인 교육을 개선해 가려는 교육자들이 나타났다. 이들은 "아동으로부터" 또는 "아동중심주의"라는 표어를 내걸고 전통적인 교육을 비판하면서 새로운 학교를 건설하여 신교육운동을 전개하였다. 이러한 신교육운동은 1890년대부터 1920년대에 걸쳐 새로운 신학교를 창설해 새로운 교육을 실천해 가려고 노력하였으며, 점차 이러한 신학교 설치 운동은 유럽을 중심으로 확산되어 갔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의 성공과 실패 사례연구 조사보고서 작성 제출
- 객관적 질문지 검사의 특징과 해당되는 검사에 대해 서술해 봅시다
- [한국정치의 이해]우리나라 정부형태(대통령제)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_ 예비 보육교사로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는 무엇인지 근거를 들어 기술하세요
- 긍정심리학 - 통합적 설명모델을 기반으로 현재 나의 삶의 만족과 행복에 관해 설명하기
-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 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락히 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국세부과 제척기간과 국세징수권 소멸시효에 대해 비교 서술하시오
- [공공경제] 외부불경제와 정부실패
- 정치적 위험의 개념, 원인, 유형, 관리를 설명, 정치적 위험과 국가적 위험을 비교 설명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