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교육운동] 신교육운동의 전개 - 레디의 신학교, 섬머힐 학교, 전원학교, 노작학교, 로슈의 학교, 샤츠키의 실험학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6 / 2015.10.26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신교육운동의 전개

I. 레디의 신학교

II. 섬머힐 학교

III. 전원학교

IV. 노작학교

V. 로슈의 학교

VI. 샤츠키의 실험학교
본문내용
신교육운동의 전개

19세기 중엽 이후 발달된 국민교육제도의 확립은 국민 통합이라는 국가적인 정책의 일환으로서 전개되어 왔다. 따라서 이념적으로는 보통교육의 기회 균등을 표방하였지만 실제로는 국민의 일체감을 형성하기 위한 국가주의적인 것이었다. 이러한 국가주의 교육 아래에서는 학생의 인간적인 성장이나 발달보다도 교육의 제도화를 통한 국가적인 통제가 우선하였다. 따라서 당시의 이러한 교육은 아직도 주지주의적인 것에 치우친 교육내용의 전근대화와 고정화된 학년제를 중심으로 한 일제수업이라는 교육방법의 획일화를 특징으로 하고 있었다. 그러므로 학습자 개인의 개성의 신장과는 거리가 멀었고 자유롭고 창의적인 민주시민을 기르는 교육이기보다는 국가에 봉사하는 인력의 공급기관 역할을 하였다.
이와 같이 인간이 소외된 교육적인 상황 속에 루소 이후 강조되어 온 아동중심의 인간주의적인 교육을 목표로 현실적인 교육을 개선해 가려는 교육자들이 나타났다. 이들은 "아동으로부터" 또는 "아동중심주의"라는 표어를 내걸고 전통적인 교육을 비판하면서 새로운 학교를 건설하여 신교육운동을 전개하였다. 이러한 신교육운동은 1890년대부터 1920년대에 걸쳐 새로운 신학교를 창설해 새로운 교육을 실천해 가려고 노력하였으며, 점차 이러한 신학교 설치 운동은 유럽을 중심으로 확산되어 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교육학개론 정리모음
  • 학교교육1. 특징:⑴ 도야교육 ⑵ 조직성 ⑶ 계획성 ⑷ 일관성, 계속성, 합리성2. 교육의 역기능:교육의 목적과 방법을 인간의 자아실현에 두지 않는 데서 파생된다.⑴ 창의성 저해 ⑵ 자율성 저해 ⑶ 현실적응성 약화 ⑷ 인간적인 접촉 약화3. 개혁을 위한 노력(예)⑴ 섬머힐 학교(영, Neill)① 기초:루소의 성선설에 입각한 아동관② 핵심가치:자율③ 목적:창의성이 넘치는 행복한 시민양성④ 낭만주의적 교육관⑵ 노작학교(독, Kerschensteiner)

  • 교육사회학 - 교육의 역사적 기초
  • 전원지대에 설립하고 전인교육을 목표로 인문,실과 교육 모두 실시④ 게르센쉬타이너(Kerschensteiner)의 노작학교 - 기존 교과서 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나 수공적 노작활동을 중심으로 교육 - 노작교육이란 단순히 손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머리를 사용하고 문화를 체험⑤ 니일의 섬머힐 학교- 학교가 학생에게 맞출것을 강조하며 일체의 간섭, 강요없이 자유를 보장(2) 아동 해방 운동 ① 존 듀이 : 실험학교- 아동중심주의 : 전통주의교육에 반대하

  • [교육학이론] 교육사(서양교육사와 한국교육사)의 이해
  • 학교에서는 3R’s, 시와 현악기, 거문고, 피리 등을 가르쳤으며, 체육학교에서는 군사교육 및 체조와 운동경기를 가르쳤다.그리고 교육방법은 인문과목을 중심으로 가정과 사설학교에서 교육을 받았으며, 18세에서 20세까지만 준(準)군사훈련으로 국가가 직접 간섭하였는데, 좀 더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첫째, 가정교육기는 7세까지로써, 바람직한 생활습관과 신체적 단련 그리고 조상의 영웅적인 신화와 일화를 통한 정신교육을 실시했다.둘째, 교복(

  • 대안학교 레포트
  • 섬머힐 학교가 원조이며 공교육제도에 대한 비판이 고조되던 1970년대 미국에서 붐을 일으켰다. 2) 생태학교형 인도 태생의 평화 운동가이자 생태주의자인 사티쉬 쿠마르에 의해 설립된 영국 하트랜드 지방의 ‘작은 학교’가 원조이다. 마을 안에서 소규모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식교육뿐만 아니라 의식주에 관련된 기본적인 활동들을 교육내용으로 삼고, 마을의 다양한 생산자들이 교사로 봉사하는 것으로 유명하고 생태와 노작, 그리고 지역사회

  • 서양교육사 총정리
  • 전개1. 근대 공교육제도의 의의1. 공교육제도의 의의2. 공교육제도의 설립2. 서구 각국의 공교육 형성1. 독일의 공교육제도의 성립2. 프랑스의 공교육제도3. 미국의 공교육제도4. 영국의 공교육제도3. 공교육제도와 교육사상가1. 피히테(J. G. Fichte, 1762 ~ 1814)의 교육사상2. 꽁도르세(Marquis de Condorcet, 1743 ~ 1794)의 교육사상3. 호레이스 만(Horace Mann, 1769 ~ 1859)의 교육사상4. 오웬(Robert Owen, 1771 ~ 1858)의 교육운동7 19세기 신인문주의와 신교육운동1. 신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