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루너(Bruner)의 수업이론(수업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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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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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uner의 수업이론
I. 수업의 세 가지 계열
1. 동작적 표상
2. 영상적 표상
3. 상징적 표상
II. 수업이론의 구성요소
1. 학습 경향성
2. 지식의 구조
3. 학습자료의 계열화
4. 강화
5. 학습자 사고의 자극
III. 발견학습
- 본문내용
-
Bruner의 수업이론
Bruner는 미국의 대표적인 인지주의 심리학자로서 인지발달이론과 수업애론은 동반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아동의 인지발달이 낮은 수준에서 보다 높은 수준으로 단계적으로 진행된다는 것을 인정하는 점에서 Bruner는 Piaget와 견해를 같이한다. 그러나 Bruner는 인지발달이 생물학적으로 내부에서 외부로 성장할 뿐만 아니라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외부에서 내부로 성장한다고 하여 Piaget와는 견해가 다르다.
외부에서 내부로의 발달은 환경이나 문화를 전수받은 사람에게서 받은 기법과 인지적 도구의 숙달의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인지발달은 효과적인 수업을 통해서 촉진되고 가속화될 수 있다는 것이 Bruner의 생각이다. Bruner는 이러한 기본사고를 바탕으로 아동의 인지발달과 수업이론을 통합하여 설명하고 있다.
Bruner는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 개념을 교과과정에 도입하여 수업이론을 전개하였으며, 그의 저서 "The Process of Education"(1960)은 1960년대 이후 미국의 교육과정 및 수업의 개혁운동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이 저서에서 그는 어떤 과목이라도 적절한 방식으로 제시하기만 하면 어떤 발달단계에 있는 어떤 아동도 가르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Bruner는 하나의 완성된 수업이론을 제시하기보다는, 수업이론의 형성을 위한 일련의 명제 혹은 일반적 원리로서 수업이론에 대한 자신의 접근방법을 설명하였다.
다음에서는 Bruner가 제안한 수업이론의 핵심적인 내용인 수업의 세 가지 계열, 수업이론의 다섯 가지 구성요소, 그리고 수업의 다섯 가지 구성요소를 가장 잘 반영하고 있는 발견학습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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