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불평등의 개념정의, 교육평등의 법적기초, 우리나라(한국)의 교육불평등 실태(현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7 / 2015.10.07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교육불평등
I. 서론
II. 교육불평등의 개념
1. 허용적 평등
2. 보장적 평등
3. 과정의 평등
4. 결과의 평등
III. 교육평등의 법적 기초
IV. 우리나라 교육불평등의 실태
1. 교육기회의 지역 간 격차
2. 교육기회의 계층별 격차
3. 교육기회의 성별격차
4. 특수교육 기회의 제한
- 본문내용
-
교육불평등
I. 서론
민주사회의 두 축을 이루고 있는 원리는 자유와 평등이다. 이 두 원리는 개인의 성장과 사회의 발전을 이루어 나가는데 매우 중요한 개념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 자료에서는 민주사회의 두 축을 이루고 있는 원리 중 평등의 원리에 대하여 다루고자 한다. 평등사상은 오랜 역사와 더불어 발전되어 왔다. 중세나 조선시대와 같은 계급사회에서는 평등사상이 통하지 않았던 시대이다. 근대 산업화와 시민혁명이 일어난 이후부터 사회는 민주화되기 시작하였고 평등사상이 싹트게 된 것이다. 서양의 경우 19C에 들어서면서 교육의 불평등 문제에 대하여 각별한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다. 이는 르네상스와 계몽주의의 영향을 받아 인간의 존엄성과 평등한 대우가 교육적인 측면에서도 동일하게 중요하게 인식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산업화로 인하여 새로운 경제체제가 확립되면서 학교의 교육적 평등에 대한 관점이 과정과 결과의 평등, 생존의 평등으로 접근하기에 이르렀다.
II. 교육불평등의 개념
교육 불평등의 개념에 대한 논의는 영국과 미국을 중심으로 전개되었는데, 초기에는 교육의 동등한 기회균등으로 출발하여 능력에 따른 균등관을 거쳐서 결과적 평등관에 이르기까지 시대를 거쳐서 평등관이 변천해 왔다. 미국을 중심으로 살펴보면 처음에는 기회의 균등에 초점을 맞추어 무상교육과 공통교육과정의 제공을 주장하였다가 동일한 수준의 시설과 자질 그리고 인종에 있어서 구분을 두지 않는 균등관으로 발전하였다. 1960년대 이후에는 동일한 투입에 의해 교육결과를 동일하게 하다가 역차등한 투입에 의해 결과를 동일하게 하는 결과의 평등을 강조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구방법을 제시하시오. (ex: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00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 스페인과 대한민국의 관광산업 비교
- 노년기의 심리적 부적응 - 노인의 불안장애, 우울증, 성격장애, 정신분열증, 기질성 정신장애
-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이 필요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지역사회복지 실천 관련 가치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이며
- 지능검사는 사실 지적 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동과 같이 특수 교육이 필요한 대상을 선별하고 진단을 내리기 위해 만들어졌다 그러나 그 목적이 변질되어 영재성 기초 조사로 활용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영유아 발달선별검사의 목적과 필요성, 한국판 영유아 발달선별검사도구에 대해 설명하고 검사도구의 실효성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세요
- 장애가 심해 보이는 유아를 데리고 통합어린이집 입학상담을 하러 온 부모님이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논하시오
- 어떤 부모가 좋은 부모라고 생각하는지 좋은 부모가 갖추어야 할 태도 한 가지를 제시하고, 그 근거를 주변의 경험을 통해 이야기해 보세요
-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을 가정에서 적절하게 지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내용으로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토론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