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이론접근방법] 동기이론의 인본주의적 접근(욕구위계이론, 자기결단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7 / 2015.10.07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동기이론 접근방법) 동기이론의 인본주의적 접근

I. 욕구위계이론

II. 자기결단 이론
1. 무동기
2. 외재적 조정
3. 주입된 조정
4. 동일시 조정
5. 통합된 조정
6. 내재적 동기
본문내용
(동기이론 접근방법) 동기이론의 인본주의적 접근

인본주의적 접근은 개인의 주관적 경험을 중시하는 접근방법으로서 이를 현상학적(現象學的, Phenomenology)접근이라고도 한다. 이 접근방법은 1950년 미국의 심리학자인 Maslow(1908~ 1970)와 Rogers(1902~1987)가 그 당시 심리학의 두 조류인 행동주의적인 관점과 정신분석적 관점을 비판하면서 과학적인 연구방법을 도외시한 채, 인간이 가치의 중심이 되는 새로운 사상을 주장하기 시작하였다. 즉, 인간은 외부 환경적 자극이나 무의식적인 동기에 의해 수동적으로 움직이는 존재가 아니라 개인의 자기인식과 자유 의지가 인간행동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출발하게 되었다. 동기에 대한 인본주의 이론의 특징은 개인의 자각과 내부적 욕구에 의해 동기화된다고 보는 것이다.
인본주의적 접근을 대표할 수 있는 동기이론으로는 Maslow(1970)의 욕구위계이론과 Deci(1986) 등 내재적 동기이론가들이 제시한 자기결단 이론이 있다.

I. 욕구위계이론

Maslow(1970)는 인간의 모든 행동이 위계적 구조로 형성된 내적 욕구에 의하여 동기화된다는 욕구위계이론(hierarchy of need theory)을 제시하였다. 그에 의하면 인간의 욕구는 가장 하위단계인 생리적인 욕구에서부터 가장 상위단계의 자아실현의 욕구에 이르기까지 그 강도와 중요성에 따라 위계적으로 배열되어 있다는 것이며, 사람들은 이러한 위계화되어 있는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동기화된다는 것이다. 즉, 인간의 욕구는 계층화되어 하위단계의 욕구가 충족이 되면 그 다음 단계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동기화된다는 것이다. 일단 충족된 욕구는 더 이상 동기로서의 기능을 갖지 않으며, 충족되지 않은 욕구만이 행동을 일으킨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7 방통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 이론 1) 음악적 지능 2) 신체-운동학적 지능 3) 논리-수학적 지능4) 언어적 지능5) 공간적 지능6) 대인관계 지능7) 자기이해 지능8) 자연탐구 지능9) 영성 지능 다중지능이론의 한계 다중지능이론의 비판 다중지능 이론과 학교 교육 III. 결론IV. 참고 문헌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I 서론II. 본론 매슬로우의 생애 매슬로우의 사상 매슬로우 욕구 5단계설 1) 생리적 욕구 2) 안전욕

  • [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건전한 적응과 성격이론
  • 자기실현은 간단히 말해서 농부로 하여금 농부로, 서양인으로 하여금 서양인으로, 한국인으로 하여금 한국인으로 만드는 과정이다. 자기실현이 되면 될 수록 그는 지극히 평범한 사람의 모습을 갖출 것이다. 자기실현은 무의식을 의식화함으로써 가능하다. 자기분석은 결코 유쾌한 작업은 아니다. 때때로 그것은 전혀 자아의 욕구나 의지에 반해서 실천되어야 한다.5) 융의 이론에 대한 비판융의 이론은 다른 어느 건강한 성격이론과도 다르다. 이성(

  • [교육심리] 학습자의 동기
  • 동기는 내적이고 관찰할 수 없는 영역이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연구하지 않았다.행동주의적입장11) 행동주의적 입장특별한 사고과정이 인간행동의 힘과 방향이 결정된다는 관점이다.Maslow의 욕구 위계 이론(Hierarchy of need theory)인본주의적입장22) 인본주의적 입장사람들은 자신의 잠재력을 실현시키기 위한생득적 욕구에 의해 지속적으로 동기화 된다.동기의 내재적 근원은 ‘자아실현’, ‘생득적 실현경향성’, 혹은 ‘자기결단’을 위한

  • 성격심리학 이론 모음
  • 이론 6. 제 8장 머레이의 욕구 및 동기이론 7. 제 9장 에릭 프롬의 성격 유형 8. 제 10장 에릭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9. 제 11장 올포트의 특질이론 10. 제 12장 캐텔의 특질 이론 11. 제 13장 아이젠크의 생물학적 유형론과 성격의 5요인 모델 12. 제 14장 매슬로의 인본주의 심리학 13. 제 15장 로저스의 인간중심 접근 14. 제 16장-1 실존주의적 접근 15. 제 16장-2 의미치료- 빅터 프랭클 16. 제 17장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17. 제 18장 로토의 사회적 학습

  • 교육행정 총정리
  • 접근 : Fayol은 과학적 관리론의 시기에 그와 유사한 맥락에서 분업과 조정의 문제에 주목하여 관리과정의 과학적 접근 방법을 제시했다. 그는 행정이란 몇 사람의 권위의식이나 책임의식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조직 구성원 모두의 협력과 협조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보았다.・ 행정과정의 체계화 : 페이욜은 행정을 행정과정이라는 측면에서 정의하고, 행정과정을 체계화하고 정교한 이론적 분석을 실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