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경영체제의 효율적 경영전략(지방정부의 전략적 기획 및 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7 / 2015.10.07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자치경영체제의 효율적 경영전략

I. 총체적 품질관리제(TQM)
1. 품질관리제의 의의
2. 품질관리제 적용의 한계
3. 품질관리제 적용을 위한 조건

II. 마케팅
1. 마케팅의 정의
2. 마케팅의 과정
3. 그린 마케팅

III. CI전략
1. CI전략의 의의
2. CI전략의 사례

IV. 지방정부의 전략적 관리
1. 전략적 기획과 전략적 관리
1) 전략적 기획
2) 전략적 관리
2. 지방정부의 전략적 기획
1) 지방정부의 환경과 전략적 기획
2) 전략적 기획의 이점
3) 전략적 기획의 과정
본문내용
자치경영체제의 효율적 경영전략

1) 총체적 품질관리제(TQM, Total Quality Management)

기존의 행정관리의 정향은 주로 경제적 능률성의 측면에서 궁극적인 행정고객의 요구와는 무관하게 소수전문가에 의한 비용편익의 분석에만 초점을 두거나, 전반적인 관리체계상의 문제점을 단순히 조직구성원의 개별적인 성과제고를 통하여 해결하려는 경향이 강하였기 때문에 행정과 고객 간에 상당한 괴리가 드러났다. 이에 단순한 능률성 추구를 지양하고 고객 지향적 ․ 예방적 품질관리, 통계적 ․ 체계지향적 생산관리, 조직 전체의 참여관리를 통한 지속적인 개혁을 강조하는 전략적 관리로서 총체적 품질관리(Total Quality Management)의 원리가 행정에 접목되기 시작하였다.

(1) 품질관리제의 의의

품질관리제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속성을 지닌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조직구성원의 폭넓은 참여와 사실에 기초한 의사결정을 바탕으로 조직의 모든 생산과정에 대한 낭비적 요소를 제거하여 지속적으로 성과를 향상시키려는 조직문화 전반에 관한 관리방식이다. 품질관리제에 대한 정의가 학자마다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으나, 전통적 관리방식과 구분하여 볼 때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고 있다.
첫째, 고객의 욕구를 측정하는 방식에서 전통적 관리방식은 재화나 서비스 이용자들의 욕구를 전문가들이 규정하는 형태를 취하나, 품질관리제는 고객에 초점을 두어 서비스 이용자가 원하는 것을 규명한다.
둘째, 자원의 통제방식에서 전통적 관리방식은 설정된 기준을 초과하지 않는한 과오나 낭비를 허용하나, 품질관리제는 재화나 서비스에 대한 무가치한 업무나 과오 ․ 낭비를 허용하지 않는다.
셋째, 품질관리방식에서 전통적 관리방식은 재화나 서비스에 대한 문제점을 관찰한 후 사후에 수정하는 데 관심을 기울이나, 품질관리제는 문제점에 대한 예방적 관리를 중시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정학] 공공부문 팀제 도입과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행정자치부 사례를 중심으로
  • 자치부 인터뷰 : 박민식 사무관Ⅳ. 팀제와 참여정부 인사개혁의 정합성 검토Ⅴ.문제점 및 개선방안Ⅵ. 참고문헌Ⅰ. 서 론 집권 4년째를 맞은 참여정부 최고의 화두는 단연 ‘혁신’이다. 중앙정부 각 부처에서부터 지방자치단체, 공기업에 이르기까지 혁신의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다. 크고 작은 조직들이 혁신을 위해 민간기업의 경영기법을 벤치마킹하고, 혁신자문위원회를 구성하고, 혁신포럼을 개최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 [스포츠마케팅과 스포츠광고] 스포츠 마케팅과 스포츠 광고 심층 분석(사례)
  • 효율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인 것은 자명하다.그러나 유명스포츠 스타만 기억한다거나 시대적인 스포츠 이슈에 편승해 장기적인 캠페인을 전개하지 못하고 단발광고로 끝나 버리지 않도록 유의해야 할 것이다.무엇보다도 현재와 같이 스포츠에의 후원을 투자가 아닌 비용으로 보거나 최고 경영자의 느낌이나 생각에 의해 주먹구구로 운영되어 자칫, 황금알을 낳는 거위를 놓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세심한 배려를 해야 할 것이다.88 서울

  • [행정] 우리나라 지방행정의 경영화 전략에 관한 연구
  • 전략적 활용 등으로 집약될 수 있다. 지방행정의 경영화는 바로 「기업가적 정부론」에 입각하여 선택과 경쟁의 원리를 이용한 지방정부 혁신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지방행정의 경영화 전략은 기존의 관료주의적 행정패러다임에 기초하여 전개되어 왔던 정부의 역할구조와 행정서비스를 혁신하기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이라고 할 수 있다. 세계적 차원에서 전개되고 있는 정부간 경쟁의 심화, 작고 효율적인 정부로의 변신에 대한 국민적 요구의 증대

  • [관광학개론] [관광학개론]한국 관광산업 발전을 위한 경쟁력 강화방안(A+리포트)
  • 및 마케팅 부족 한국을 대표하는 관광이미지와 상품 브랜드화가 미약하다. 한국 브랜드 홍보는 주로 한류스타, 상업드라마 홍보에 국한되어 흥행주기에 따라 단기 소멸할 가능성이 높다것이 문제이다. 주변 경쟁국에 비해 국가 관광산업 전략적 지원도 부족하다. 정부의 관광홍보 예산의 경우, 말레이시아가 838억원, 태국 788억원, 싱가포르 580억원, 홍콩 544억원인데 비해, 한국은 80억원 수준이다. 한편, 동북아 각국은 관광시장 확보를 위해 대규모 이

  • [공급체인경영] KOTRA(코트라)의 BSC구축사례
  • 정부투자기관이 되었다.3.2 BSC 프로젝트 추진내용지난 20여년 동안 국내외 기업경영 환경은 단순히 내부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단계에서 90년대 후분 이후 디지털 경영시대가 도래하면서 기업의 업무성과를 위하여 기업 내부 경영관리를 고객의 서비스개선을 통한 경영의 전략적 연계로 발전하였다. 그러나 KOTRA는 99년 이후 정부에서 실시한 정부투자기관 경영평가에서 중하위에, 공기업 고객만족도평가에서 2년 연속 최하위에 머물렀고 2001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