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대수준(포부수준) - 기대수준 의미(개념정의), 기대수준의 형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7 / 2015.10.0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본문내용
기대수준

I. 기대수준의 의미

기대수준(level of aspiration)이란 학습자가 어떤 과제에서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의 예상 수준을 말한다. 이를 포부수준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기대수준은 독일의 심리학자 Hoppe(1930)에 의해 처음 소개되면서 학습과 관련된 연구가 시작되었다.
기대수준은 개인의 행동에 대한 개인의 기대, 포부, 열망이고 개인이 어떤 과제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신념의 표현이며 성취를 향상시키고자 하는 인지적 동기 요소라 할 수 있다.
이성진(1965)은 "학습자가 어떤 특수한 학습과제에 당면했을 때 어느 정도의 성취를 하겠느냐를 결심하는 것, 즉 구체적 과제에서의 구체적 성취도 또는 포부의 수준을 기대수준"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교육심리학파의 여러 이론들
  • 정의 1) Koffka의 정의 ☆☆☆유기체의 ① 양의 증대 ② 구조의 정밀화 ③ 기능의 유능화를 의미 2) 현대의 정의 : 연령의 증가에 따른 상승적 변화와 하강적 변화 지칭. 상승적 발달과 하강적 발달2) 발달의 개념: 연령 증가와 함께 나타나는 인간의 심리적, 신체적 변화뿐만 아니라 유전 및 환경적 요인의 상호 작용에 의한 변화도 포함① 발달이란 개체가 수태에서 사망에 이르는 전 생애 동안, 연령 증가에 따라 일어나는 신체, 행동, 인지, 정서 및 성

  • [청년심리] 청소년의 양성성, 성역할에 대한 연구
  • 의미2. 사회적 성과 성차3. 남성성과 여성성4. 전통적 성역할 고정관념의 문제점5. 청소년기의 성역할 정체감 발달(1) 청소년기의 성역할 정체감 발달(2) 성역할 사회화 과정1) 가정에서의 성역할 사회화① 첫 대면시의 기대② 놀이기구와 상호작용③ 과제부여④ 기타2) 학교에서의 성역할 사회화① 교사의 성비② 교과과정 및 내용③ 교사나 학교의 기대와 지도3) 대중매체 속에서의 성역할 사회화① 작업 참가 비율의 차이② 남성과 여성에

  • [교육] 교수 학습 이론
  • 정의적 변인① 교사의 인성적 특징이 정돈형일 때 학업성취가 높다.② 교사의 성격이 활동적이고 지도성․객관성․사회성이 높을 때 학업성취도 높다.③ 성공적인 교사는 비지시적으로 학급을 운영하고 온정적이고 친절하며, 도해나 그림을 많이 사 용한다.④ 교사의 지도유형이 민주형일 때 가장 효과적이다.⑤ 자기 통제적이고 유순하고 일을 좋아하는 여교사가 지도하는 학급의 학업성취도가 높게 나타 났다.(3) 학생에 대한 교사의 기대수준에

  • [교육학개론]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인간발달과 교육 & 학습자의 개인차
  •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제3절 인간발달과 교육제4절 학습자의 개인차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지식이 조직되는 과정의 분석을 통하여 인간의 사고가 발달하는 과정에 대한 이론을 제시.1)인지발달의 과정인간은 환경과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해서 자신과 외부세계의 관계에 관한 지식을 습득. (1)인간 발달 기제 : 조직과 적응① 조직 : 조직은 유기체가 일관성 있는 체계를 형성하도록 통합하는 기능을 의미. 물리적

  • 사회 변화와 교육1
  • .첫째, 교육평등화의 통념에 관한 사고의 전환에 관한 방향으로 동일 분배의 의미를 지양.둘째, 교육평등관에 따라 적극적 차등원칙을 적용하여 교육효과 또는 교육결과의 평등화를 이룩하려는 방향이다.셋째, 학부모나 사회 일반이 학교교육에 거는 기대수준에서의 상대적 결손의식이 교육평등화를 저해하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사고의 전환넷째, 교육행정 당국이 교육현실에 대한 인식과 제도적 개선책, 보완책에 대한 적극적 실천에 관한 과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