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의 정의와 양육의 어려움 및 장애아동복지의 과제(장애의 정의,장애아동에 대한 어려움,장애아동복지의 과제,장애아가 겪는 어려움,애로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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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도서관에서 자료찾아보고 정리해가며 쓴 레포트입니다.

참고하시어 도움 되시길 바래요 ㅎ
목차
Ⅰ. 장애의 정의

Ⅱ. 장애아동에 대한 가족의 어려움
(1) 장애로 인한 추가비용
(2) 장애아동의 양육의 경제적 부담
(3) 교육의 기회적 측면의 어려움
(4) 심리·사회적 문제

Ⅲ. 장애아동복지의 과제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장애의 정의
장애아동을 정의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장애에 대한 개념 정의에서부터 출발하는 것이 바른 순서일 것이다. 그러나 장애에 대한 개념을 보편화 시키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그것은 장애의 양태나 그것이 지니는 문제의 양상이 다양할 뿐 아니라,사회적인 관념의 차이에 따라 장애를 규정하는 기준이나 관심이 상이하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1975년 12월에 있었던 UN의 장애인 권리선언에서는 “선천적이든 후천 적이든 신체적 ? 정신적 능력의 결여 때문에 개인 혹은 사회생활에 필요한 것을 자기 스스로 완전히 혹은 부분적으로 확보할 수 없는 사람” 을 장애인으로 정의하고 있다. 또한 1979년 UN총회에서는 “장애는 개인과 그 환경 간의 관계로 파악되어야 한다.”고 정의함으로써 장애의 정의에 기능상의 장애뿐만 아니라 사회적인 불리도 포함되어야 함을 명시하고 있다.
이렇게 장애의 개념은크게 협의의 개념인 의학적인 개념과광의의 개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먼저 협의의 개념인 의학적 개념은 장애 인식에 있어서 가장 전통적인 관점으로 장애를 신체 또는 정신의 기능저하,이상, 상실 또는 신체일부의 훼손 등으로 지칭한다. 이는 장애를 개인의 비극적인 문제로 간주하는 개별적이고 의학적인 관점이다.
그러나 시대의 흐름과 아울러 장애는 더 이상 한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신체적인 불편함과 서비스에 대한 욕구가 있는 집단에 대한 사회적 대응의 실패로 보는 사회적이고 소수집단운동적인 시각이 더욱 힘을 얻어 가고 있다. 이러한 관점이 장애에 대한 광의의 개념이다. 세계보건기구(WHO)가 국제질병기준을 근간으로 하여 1980년에 장애를 이해하는 새로운 접근으로 제안한 ICIDH가 바로 이러한 광의의 개념에 기반하고 있다.
이러한광의의 개념에 따르면 장애는 세 가지 차원인 기능장애와능력장애 그리고 사회적 불리의 개념으로 정의 된다

Ⅱ. 장애아동에 대한 가족의 어려움
(1) 장애로 인한 추가비용
현재 국가 차원에서 3년마다 행해지고 있는 장애인실태조사결과를 중심으로 장애인가구의 장애로 인한 추가비용에 관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참고문헌
아동복지론 | 정옥분 외 |학지사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 신정 2005
장애인 가족지원 | 백은령 김기룡 외 | 양서원 2010
장애인 복지론 | 박옥희 | 학문사 2010
한국장애인복지의 이해 | 김용득 | 인간과 복지
아동복지 및 정책 | 아동복지연구회 | 학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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