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론] 장애아동 복지사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 장애 아동복지사업 이론 정리.
1. 장애아동복지사업의 개념
2. 장애아동의 분류
3. 장애아동복지사업의 현황
4. 장애아동복지사업의 문제점과 대책
Ⅱ. 시설 방문.
서대문 장애인 복지관
Ⅲ. 느낀점
Ⅳ. 토론주제
- 본문내용
-
2. 장애아동의 분류
1) 정신지체아동
일반적으로 지능지수가 75 이하이면 정신지체로 분류하지만 능력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3군으로 나뉘고 있다.
75~51은 교육가능 등급으로 초등학교 3학년 정도의 학교수준까지 이를 수 있으며 반 숙련이나 비숙련 직업종사가 가능하다. 50~26은 훈련가능 등급으로 학교에서의 교육보다는 자주적인 생활능력향상 및 초보적 직업훈련 습득을 위해 특수학교에서 교육을 한다. 25이하는 보호정신지체로 시설에 수용, 보호하거나 병원에서 의료적 조치를 취해야 하는 아동으로 분류되고 있다.
2) 시각장애아동
시각장애란 물체를 식별하는 시각기능에 장애를 가진 것을 말하며 전혀 시력이 없는 맹과 보조기를 착용하여 물체의 식별이 가능한 약시로 나뉜다. 맹은 맹학교에서 교육을 받아야 하며, 약시의 경우 일반학교의 약시학급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시각장애 아동은 정보습득의 제한으로 인한 개념 발달과 추상적 사고 발달에 어려움을 겪거나 신체활동에 제약이 따르게 된다.
3) 청각장애아동
청각장애는 청력의 결여, 손실에 의해 소리를 듣는데 어려움을 겪는 것을 말하며 보청기를 사용하여 일상생활을 하는 데 지장이 없는 난청과 전혀 듣지 못하는 농으로 구분하고 있다. 청력에 손실로 인해 언어능력에 영향을 많이 받으며 이로 인한 대인관계형성에 어려움을 겪는다.
4) 언어장애아동
자료평가
- 이 자료를 참고로 레포트를 작성했어요. 너무 좋았어요. 교수님께 칭찬받았어요.
- ej0***
(2010.11.04 10:42:5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화 `제 7의 봉인 The Seventh Seal` 속 역사 해석
- 네트워크 유용성과 지역사회내에서 성공적인 실천사례를 찾아 설명하고 자신은 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서술 하시오
- 주변의 실제 장애인이나 가상의 장애인 한 명을 선정하여 IEP를 작성하고 IEP 단기목표 중 하나를 선정하여 세부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치유와 치료의 차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개진하고, 농업과 치유와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 아동의 발달영역별 특성 평가
- 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을 정리한 후 사회복지의 일반적 가치와 실천적 가치를 설명하고,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시오
- [청소년복지론] 학교 밖 청소년과 진로
- 학교밖청소년 현황, 문제점, 학교밖청소년정책 개선방안
-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기관종결보고서
- 논문 분석하기 사회복지 조사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