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론] 장애아동 복지사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장애 아동복지사업 이론 정리.

1. 장애아동복지사업의 개념

2. 장애아동의 분류

3. 장애아동복지사업의 현황

4. 장애아동복지사업의 문제점과 대책

Ⅱ. 시설 방문.

서대문 장애인 복지관

Ⅲ. 느낀점

Ⅳ. 토론주제

본문내용
2. 장애아동의 분류
1) 정신지체아동
일반적으로 지능지수가 75 이하이면 정신지체로 분류하지만 능력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3군으로 나뉘고 있다.
75~51은 교육가능 등급으로 초등학교 3학년 정도의 학교수준까지 이를 수 있으며 반 숙련이나 비숙련 직업종사가 가능하다. 50~26은 훈련가능 등급으로 학교에서의 교육보다는 자주적인 생활능력향상 및 초보적 직업훈련 습득을 위해 특수학교에서 교육을 한다. 25이하는 보호정신지체로 시설에 수용, 보호하거나 병원에서 의료적 조치를 취해야 하는 아동으로 분류되고 있다.
2) 시각장애아동
시각장애란 물체를 식별하는 시각기능에 장애를 가진 것을 말하며 전혀 시력이 없는 맹과 보조기를 착용하여 물체의 식별이 가능한 약시로 나뉜다. 맹은 맹학교에서 교육을 받아야 하며, 약시의 경우 일반학교의 약시학급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시각장애 아동은 정보습득의 제한으로 인한 개념 발달과 추상적 사고 발달에 어려움을 겪거나 신체활동에 제약이 따르게 된다.
3) 청각장애아동
청각장애는 청력의 결여, 손실에 의해 소리를 듣는데 어려움을 겪는 것을 말하며 보청기를 사용하여 일상생활을 하는 데 지장이 없는 난청과 전혀 듣지 못하는 농으로 구분하고 있다. 청력에 손실로 인해 언어능력에 영향을 많이 받으며 이로 인한 대인관계형성에 어려움을 겪는다.
4) 언어장애아동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이 자료를 참고로 레포트를 작성했어요. 너무 좋았어요. 교수님께 칭찬받았어요.
  • ej0***
    (2010.11.04 10:42:54)
회원 추천자료
  • 장애아동에 관한 보고서
  • 아동복지론장애아동에 관한 보고서-목 차-서론1. 장애아동복지사업의 개념2. 장애아동복지사업의 의의3. 장애아동의 권리본론4. 장애아동의 분류1) 신체 장애 11) 적대적 반항장애 2) 언어 장애 12) 불안 장애3) 청각 장애 13) 아동기 우울증4) 시각 장애 14) 섭식 장애5) 정신지체 장애 15) 수면 장애6) 정서 장애 16) 외상후 스트레스7) 학습 장애 17) 반응성 애착 장애8) 자폐 아동 18) 틱장애 및 뚜렛 장애9) 주의력 결핍10) 품행 장애5. 장애아동복지사

  • [아동복지론] 아동복지 사업 중 장애아동사업의 문제점과 과제를 사례 중심으로 논하시오
  • 아동복지론 아동복지 사업 중 장애아동사업의 문제점과 과제를 사례 중심으로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아동복지 사업 중 장애아동사업이란1) 장애아동 재활치료사업2) 언어발달지원사업3) 장애아가족 양육지원사업2. 장애아동사업의 문제점1) 장애아동 재활치료사업의 문제점2) 언어발달지원사업의 문제점3) 장애아가족 양육지원사업의 문제점3. 장애아동사업의 과제1) 장애아동 재활치료사업의 과제2) 언어발달지원사업의 과제3)

  • [아동복지론] 실효성이 높았거나 이슈가 되었던 국내외 장애아동 복지 사업이나 정책에 대한 사례를 기술
  • 아동복지론 실효성이 높았거나 이슈가 되었던 국내외 장애아동 복지 사업이나 정책에 대한 사례를 기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이슈가 되었던 국내외 장애아동 복지 사업1) 장애아동 양육지원사업2) 장애아동 재활치료사업3) 장애아동 언어발달지원사업2. 장애아동 복지 사업의 필요성에 대한 사례1) 장애아동 출생과 가족해체2) 장애아동과 모자가정3.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최근에는 장애아동 뿐 만 아니라 장애아동의

  • [아동복지론] 장애아동 사업
  • 아동복지론장애아동사업■ 목차1. 장애의 개념 및 정의2. 현 황1) 장애아동의 분포 현황2) 장애의 원인3) 경제적 여건4) 장애아동의 교육실태3. 장애아동 복지서비스(1) 장애인 복지시설(2) 의료재활(3) 교육재활(4) 장애미아 가족 찾기 사업(5) 전달체계(6) 바우처 서비스4. 문제점 및 과제1) 장애 예방 사업의 강화2) 조기 진단, 평가 및 치료의 문제3) 장애아동에 대한 정확한 자료 파악4) 의료 재활의 문제5) 장애 아동의 사회적 통합 촉진6) 장애

  • [아동복지론] 장애아동사업
  • 목 차 Ⅰ서론 1. 장애의 개념 및 정의2. 장애 아동의 현황Ⅱ본론 1. 장애아동 복지서비스2.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대책3. 장애아동 복지사업 사례Ⅲ결론 1. 장애아동 복지서비스의 문제점 및 과제Ⅳ참고문헌 Ⅰ서론 1. 장애의 개념 및 정의1) 장애의 개념-정의: 선천적이든 후천적이든 신체적정신적 능력의 결여 때문에 개인 혹은 사회생활에 필요한 것을 자기 스스로 완전히 혹은 부분적으로 확보할 수 없는 사람.-협의개념(의학적 개념): 장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