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의 본질적 변천(내용주의 교육과정, 방법주의 교육과정, 내용주의와 방법주의의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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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교육과정의 본질적 변천

I. 내용주의 교육과정
1. 내용주의의 근거
2. 내용주의에 대한 도전

II. 방법주의 교육과정
1. 발생 배경
2. 교육과정 개혁

III. 내용주의와 방법주의의 접근
1. 학문중심교육과정의 발생
2. 학문중심 교육과정 하에서의 통합

본문내용
교육과정의 본질적 변천

교육 사조 면에서 볼 때 각 시대 별로 어느 부분을 강조하느냐에 따라 교육의 성격 또한 달라 질 수 있다. 형식 도야를 강조하던 전통적인 교과관에서 아동의 흥미와 사회과정을 중시하던 교육으로 그리고 다시 교과중심과 관련이 깊은 학문의 구조를 강조하는 형태로 나타난 것을 보면 학문과 경험(생활)사이를 중심이동이 반복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교수-학습과정에서도 교수와 학습의 중심이동과정이었다고 말할 수 있다. 즉, 도야론을 그 배경으로 하여 지식을 중시하던 교과 중심 교육과정에서는 교수의 비중이 높았고, 아동의 흥미와 생활을 중시하던 경험중심교육과정에서는 학습 쪽으로 기울었다. 지식의 구조의 중시하던 학문중심교육과정에서는 인지발달에 관한 교육이론의 발달과 더불어 교수와 학습을 조화시키려는 시도가 있었다. 결국 교수를 중시하는 교과중심교육과정과 학습을 중시하는 경험중심교육과정을 양극으로 하는 선상에서, 중점이동에 있어서 약간의 차이는 있다고 하더라도 교육과정과 교수-학습과정의 조화된 형태로 나아가는 것으로 보인다. 교과나 학문의 성과인 지식자체를 중시하는 내용주의와 그 내용이 있기까지의 과정과 그 과정에서의 반성적 탐구, 의사결정, 그리고 그 지식을 이용한 문제해결과정을 중시하는 방범주의 대립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따라서 내용주의는 교과중심과 관계 깊으며 방법주의는 경험주의와 가깝다고 할 수 있다.

I. 내용주의 교육과정

내용주의는 교과중심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하여 전개되어 왔다고 할 수 있다. 교과 중심이라 함은 지식의 내용자체와 내용의 계열성을 중시하며 그 자체의 폭넓은 소양과 암기를 통하여 정신적 도야를 의도하는 것이다. 이 방식대로라면 교육의 대상인 지식자체에 경사되어 주체자인 학생의 성장 발달과 심리내용에 대한 고려는 소홀하게 될 것이다. 수업방법에서도 자연히 지식자체의 주입이나 전수에 초점이 맞추어 질 것이므로 교사 중심적 교수 학습이 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가장 오랜 전통을 가진 내용주의는 근대 민주주의 교육 방법의 발달과 함께 비판되고 변모되어 왔다. 그러나 이러한 변모에도 불구하고 교과중심의 증적인 교과의 계열성은 수업방법이나 교육이론이 아닌 학문자체에 귀속되는 것이므로 사고의 체계와 더불어 계속적으로 의미를 갖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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