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돌림의 개념, 유형, 원인 등을 정리하고 본인이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에 다니는 영유아를 둔 부모라고 가정할 때 아이가 따돌림의 가해자 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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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돌림의 개념, 유형, 원인 등을 정리하고 본인이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에 다니는 영유아를 둔 부모라고 가정할 때 아이가 따돌림의 가해자 또는 피해자라면 부모 입장에서 어떤 식으로 접근하여 해결해 나갈지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따돌림의 개념 및 원인
1) 따돌림의 개념
2) 따돌림의 원인
(1) 개인적 측면
(2) 가정 환경적 측면
(3) 사회ㆍ문화적 측면
2. 따돌림의 유형
3. 본인이 따돌림 가해자를 둔 부모라고 할 때 접근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따돌림의 개념 및 원인
1) 따돌림의 개념
따돌림은 ‘mobbing’란 용어로 Heinemann이 최초로 정의 내렸다. Olweus는 가해자 혹은 가해자가 속한 집단의 피해자 혹은 피해자가 속한 집단보다 우월한 힘을 가지고 신체적, 심리적 상처를 입히는 것을 목적으로 반복적으로 행하는 고의적 행동이라 정의하였다. Farrington은 힘이 강한 사람이 자신보다 힘이 약한 자에게 행하는 반복적인 심리적, 신체적 억압 상태라 하였다. 국내 학자들에 따르면 따돌림이란 ‘두 명 이상이 집단을 이루어 특정 인물을 소속 집단으로부터 소외시켜 구성원으
참고문헌
- 이정윤,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따돌림 현상과 교사들의 인식에 관한 연구”, 숙명여대 2003
- 정현정, “따돌림 동화를 활용한 역할극이 만4세 유아의 조망수용능력 및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덕성여대, 2014
- 육아정책연구원, “유아교사 52%, 아동 간 따돌림 경향 있다고 밝혀..”,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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