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인사기관의 의의(개념)와 조직형태, 중앙인사기관 기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1 / 2015.06.21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중앙인사기관

I. 중앙인사기관의 의의

II. 중앙인사기관의 조직형태
1. 독립합의형
2. 비독립단독형
3. 절충형

III. 중앙인사기관의 기능
1. 전통적 기능
1) 집행기능
2) 감사기능
3) 준입법기능
4) 준사법기능
5) 보좌기능
2. 새로운 기능
본문내용
중앙인사기관

다른 조직과 마찬가지로 정부가 그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인사활동을 담당할 인사행정기관이 필요하다. 이와 같이 정부의 인사활동을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기관을 인사행정기관이라고 한다. 정부의 인사업무를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기관에는 정부 전체의 인사업무를 담당하는 중앙인사기관과 각 부처의 인사업무를 담당하는 부처 인사기관(인사운영기관)그리고 지방자치단체의 인사업무를 담당하는 지방자치단체 인사기관이 있다. 이러한 인사기관들에 대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중앙인사기관의 의의

중앙인사기관은 국가의 모든 공무원에 대한 인사 관련 업무를 총괄하는 기관을 말한다. 사기업의 인사관리기관은 기업의 이익을극대화하기 위하여 최고 책임자가 참모기관으로 활용하기 편리한 형태면 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정부의 인사행정에는 사기업과 달리 민주성, 형평성, 효율성, 합법성 등의 상충되는 가치관들이 항상 혼재한다. 이러한 가치관들에 기초하여 정부의 인사기관은 다양한 기능들을 수행하여야 한다.
역사적으로 볼 때, 중앙인사기관은 대부분의 국가들에 있어서 엽관적 ․ 정실적 요소를 배제하고, 실적주의 인사행정과 인사행정의 통일성을 확립하기 위해 수립되었다. 그러나 점차 실적주의가 정착되고 행정의 투명성이 확보된 오늘날에 있어서는 전통적인 인사행정의 기능이 가지는 비효율적인 측면에 대하여 개선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오늘날은 인사행정의 능률성을 도모하고 국가 행정수반의 국정관리수단을 제공하는 등 보다 적극적인 기능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중앙인사기관의 기능 또는 설치목적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엽관주의적 임용을 배제함으로써 공무원의 신분과 권익을 보장하고, 나아가 인사관리의 공정성과 중립성을 확보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앙인사행정기관] 중앙인사행정기관의 의의(개념)와 기능, 외국의 중앙인사행정기관 비교, 한국(우리나라)의 중앙인사행정기관
  • 중앙인사행정기관 중앙인사행정기관의 의의(개념)와 기능, 외국의 중앙인사행정기관 비교, 한국(우리나라)의 중앙인사행정기관목차중앙인사행정기관Ⅰ. 의의Ⅱ. 성격1. 독립성2. 합의성3. 집권성Ⅲ. 기능1. 준입법적 기능2. 준사법적 기능3. 집행기능4. 감사 및 보고기능5. 권고적, 보좌적 기능Ⅳ. 외국의 중앙인사행정기관의 비교1. 영국의 인사성2. 미국의 인사관리처3. 기타 국가Ⅴ. 한국의 중앙인사행정기관1. 연혁2. 현행기구1) 중앙인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인사④ 학생인사⑤ 재정의 운용⑥ 시설, 설비의 정비 확충⑦ 지역사회와의 관계(학부모 및 유관 기관과의 관계)교육행정의 과정 의사결정 → 계획 → 조직 → 지도성 → 평가(3) 교육행정 영역의 종합모형교육행정의 영역에 대한 2원적 접근① 내용별 영역 - 교육내용, 목표, 과정, 자료, 방법 / 학생인사 / 교직원인사, 교원, 사무직원 / 시설행정 / 재정 / 사무관리 / 홍보 / 연구② 과정별 영역 - 기획 / 정책 결정 / 조직 / 교신 / 지도 / 조정 / 통제

  • [학사] [행정학] 지방교육자치의 문제점 및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 목 차제Ⅰ장 서론 1제1절 연구의 목적 1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제2장 교육자치제도의 이론적 배경 3제1절 교육자치제도의 본질 31. 교육자치제도의 개념 3(1) 지방자치제도 일반이론 31) 지방자치의 사상적 지주 32) 지방자치의 구성요소 33) 지방자치단체의 구성형태 4① 기관통합형 4② 기관대립형 4③ 기관절충형 4(2) 교육자치제도의 개념 41) 지방교육자치제도의 개념 4① 교육의 자주성과 특수성을 우선시하는 견해 4② 지방 교육의 자주성

  • 사회복지 공동모금회
  • 의의3)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발전과정 4)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특성및 기능2. 사회복지공동모금회법 1) 배경 및 발달과정 2) 주요법안 3) 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3.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사업 1) 시소와 그네 2) 아동 / 청소년 3) 장애인 4) 노인 5) 여성 / 다문화 6) 지역사회 7) 해외지원4.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현황 1) 조직현황 2) 모금 및 나눔활동 3) 배분활동 4) 홍보활동Ⅳ. 외국의 공동모금회 1. 미국-United Way of America 1) 조직 2) 모금 3) 배분2. 일

  • [사회복지] 사회복지행정과 사회복지조직 관련 이론
  • 와 제도의 조직적인 체계라 보는 프리드 랜더, 사회정책이 사회복지라고 정의 한 티트머스, 사회복지를 개인의 욕구가 가족이나 시장에서 충족되지 못하는 경우에 대비하는 잔여적 기능과 아울러 개인이 사회적 또는 경제적으로 의존하게 되는 것은 사회책임이므로 사회가 사회복지제도를 운영해야한다는 제도적 기능으로 보는 윌렌스키와르보를 그 예로 들 수 있다. 이러한 사회복지를 광의의 개념과 협의의 개념으로 보면 광의의 개념은 모든 국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