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교육의 목표를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11 / 2015.06.11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노인교육의 목표를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노인교육의 중요성
2. 노인교육의 목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노인교육의 중요성
인간은 누구나 인종, 성, 연령, 지위에 관계없이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 이러한 권리는 노인에게도 적용되는 권리이다. 또한 노인들도 생활 속에서 자기 개발의 욕구가 있으므로 지속적이고 계속적으로 성장ㆍ발달할 수 있는 평생교육이 필요하다. 평생교육의 필요성은 무엇보다도 급속히 발전하는 현대사회 속에서 노인은 자신의 욕구를 충족 시켜줄 수 있는 교육활동을 통해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통하여 내적 완성감을 얻을 수 있다. 특히, 노년기는 신체적ㆍ심리적ㆍ사회적으로 고독감과 소외감을 느끼게 됨으로써 변화하는 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하고 더욱 더 고립되고 소외된
.
.
2. 노인교육의 목표
노인교육의 근본적인 목표는 노인들이 겪는 네 가지 고통, 즉 생활고, 병고, 고독고, 무위고 등에 노인들 자신이 어떻게 대처해 나가야 될 것인가, 또 이러한 노인들을 교육하는데 있어서 어떠한 배려가 뒤따라야 할 것인가 하는 것이 중요한 문제로 등장하게 된다. 즉 노인교육은 우선 노인들로 하여금 위와 같은 고통으로부터 해방시키는 것이 근본적인 목표가 된다. 한편, 노인교육의 목표는 다음과 같은 차원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첫째, 고령화 사회와 노년기의 연장 차원에서의 목표다. 과거 사회에서는 가정교육이나 학교교육이 교육의 주를 이루
참고문헌
- 권대봉, “평생교육의 다섯 마당”, 학지사, 2001
- 김민경, “평생교육 측면에서의 노인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단국대, 2013
- 박금성, “노인건강 증진을 위한 노인교육 프로그램 연구”, 원광대, 2005
- 박차상외, “한국노인복지론”, 학지사,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