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론] 리더십의 의의와 기능, 접근방법, 리더십(리더쉽)의 유형, 리더십강화방안, 지도자의 필수적 자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10 / 2015.06.10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리더십론

Ⅰ. 의의
1. 쿤츠와 오도넬
2. 스코트
3. 데이비스

Ⅱ. 기능
1. 일반적 기능
2. 관리계층에 따른 기능

Ⅲ. 접근방법
1. 자질론
2. 상황론

Ⅳ. 유형

Ⅴ. 현대적 지도자의 필수적 자질

Ⅵ. 리더십의 강화방안

Ⅶ. 현대의 한국사회에 필요한 리더십
본문내용
리더십론

I. 의의
리더십에 대한 정의는 학자들마다 상이한 바, 몇몇 학자들의 견해를 살펴보고자 한다.

1) 쿤츠와 오도넬
리더십이란 열정과 신념을 가지고 그들이 과업을 성취하도록 부하들을 유도하는 기술이라고 정의한다.

2) 스코트
리더십이란 목표의 선택과 성취를 위해서 사람들이 지휘되며 영향을 받는 것이라는 입장이다.

3) 데이비스
리더십이란 정해진 목표를 열정적으로 추구하도록 타인을 설득하는 능력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리더십이란 희구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개인 및 집단을 조정하며, 동작케 하는 기술을 뜻한다. 따라서 리더십에는 지도자, 부하의 유도, 이룩하려는 목표 등의 요인이 내재되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사리더십] 교사의 리더십 유형과 학급 풍토간의 상호관계
  • 방법 및 연구문제본 연구는 레빈의 리더십 연구에 입각하여 교사는 세 가지 유형의 리더십을 가진다고 본다. 그리고 이러한 교사의 리더십 유형과 학급 풍토간의 상호관계를 알아보려고 한다.본 연구는 연구목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전개해 나간다.이제부터 말할 부분은 서론 부분으로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의 목적, 연구의 방법 및 연구문제, 용어의 정의 등을 기술하였다. 이번 연구의 연구방법은 이론적 고찰을 통한 가설의 도출과 설문지 방법

  • [교육행정가]교육행정가의 윤리적 리더십에 관한 연구
  • 방법이나 수단에도 관심을 두며 목표달성의 질만이 아니라 목표달성의 과정의 질에도 역점을 둔다. 따라서 교육행정은 윤리학적 성격이 있다. 이러한 관심은 교육리더십의 개념에 있어서 핵심을 이루기도 한다(한공우, 1995: 22). 즉, 교육행정에서의 윤리는 의사결정의 지침이 되기도 하며, 교육 목적, 역할, 책임에 관계되며, 개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헌신을 개발하도록 도움을 준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고 보겠다. 지도자의 리더십은 조직의 효

  • 조직경영론 - 리더십에 관한 모든 자료
  • 리더쉽 연습 5가지◈ 리더에게 필요한 인간적인 매력◈ 전략통일의 능력◈ 지도력을 기르는 방법◈ 히딩크 신드롬에서 배울점(삼성 경제 연구소)◈ 위대한 기업가들에게 배우는 경영 원칙(앨프레드 슬론) ◈ 세상은 이런 지도자를 원한다.(존 맥스웰)◈ 리더는 자신을 있게 한 순간과 사람들을 기억한다(Harvard Business Review)◈ 어떤 상사가 부하의 의욕을 죽이는가.(삼성경제연구소ꡐ리더십과 다면평가ꡑ)◈ 좋은 리더의 특성(미 캘리포니아대의

  • [조직행위] 예술계의 리더십
  • 지도자들의 리더십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의미 있는 일이라고 하겠다. 예술문화 안에서도 다양한 종류의 예술부분이 있다. 에를 들면 미술, 음악, 무용, 영화 산업, 대중가요와 같이 많은 다양한 분야들이 있다. 이러한 분야들 중에서 우리는 순수 음악분야에서의 지휘자들의 리더십과 대중가요 산업과 영화 산업을 이끄는 엔터테이먼트 문화 산업으로 나누어서 각 분야의 리더들의 리더십에 대해 비교 분석 해 보고자 한다. 물론 각기 다른 리더들의 다

  •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십 연구를 기초로 하여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의 지도자 유형을 사정하고 피들러의 상황모형에 근거하여 지도자가 처해있는 상황 호의성을 진단한 스타일과 상황의
  • 간호학과 4학년 간호지도자론 공통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십 연구를 기초로 하여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의 지도자 유형을 사정하고 피들러의 상황모형에 근거하여 지도자가 처해있는 상황 호의성을 진단한 스타일과 상황의 적합관계를 설명하시오 I. 서 론II. 본 론1.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쉽 연구 1) 연구의 내용 2) 연구의 결과3) 문제점2. 실제 조직의 지도자유형 사정 및 지도자의 리더십 스타일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 3. 피들러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