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널리즘으로서 종편 제도개선안-KBS, 종편채널, 뉴스타파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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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제제기

2. 국내 언론사 현황

3. 국내 언론사 패러다임
변화의 필요성

4. 저널리즘으로서
종편 제도개선안

5. 국민 TV 방향제시

본문내용
문제제기

2009년 미디어관련법(신문법, 방송법, 멀티미디어법 등)이 국회 통과.
→대기업이나 신문사가 종편의 지분 30%까지 소유할 수 있게 허용
2010년 방송통신위원회는 공모를 통해 4개의 종합편성방송사업자 허가.
중앙일보 JTBC, 조선일보 TV조선, 동아일보 채널 A, 매일경제신문 MBN
종편에게 프로그램 중간 광고가 허용되고, 방송광고판매대행사 미디어렙(특수광고 대행사)을 거치지 않고 향후 2년간 직접 광고영업을 할 수 있도록 관련법이 개정
KBS1ㆍ2, MBC, SBS등 4개의 지상파 방송, YTN과 채널Y등 2개의 뉴스전문채널, 그리고 새로 허가를 받은 종편 4사 등 총 10개 방송사간 뉴스 전쟁 시작


1. 조중동의 문제

‘조중동’은 신문시장을 과점하는 보수 신문 3사
즉,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를 지칭.

2. 종편방송의 문제

MBN(매일경제), JTBC (중앙), CSTV (조선TV, 조선), 채널A(동아)
뉴스, 영화, 드라마, 음악, 토크 프로그램 등 모든 방송 콘텐츠 수용
24시간 방송가능, 중간광고 허용.

2. 종편방송의 문제

신문사와 대기업이 종합편성채널 지분을 30%, IPTV는 49%까지 소유 가능
→ 대기업과 신문3사의 언론시장 장악과
언론의 독과점 현상 우려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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