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소비자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14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 대상

*대상 학년
*대상 설정 이유 및 교육의 필요성

2. 교육 내용

3. 교육 목적

4. 교육 방법

5. 교육 주체

6. 소비자교육프로그램
교육 구성 체계도

7. 참고자료

본문내용
1. 교육 대상

*대상 학년 : 초등학교 고 학년 (4,5,6학년)

*대상 설정 이유와 교육의 필요성:
생애적인 관점에서 소비자의 유형을 살펴봤을 때 아동소비자는 초등학교 재학시기에 해당하고, 그 특성은 자유재량소비액이 증가하고, 소비욕망절제력이 부족하며, 대중매체에의 과다한 노출이 되어있다. 또한 가계구매행위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그리고 소비자 교육의 기회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이기춘,1999,소비자교육의 이론과 실제,pp.193~269)
우리나라에서 대부분의 아이들은 고등학생 때 까지도 자율적으로 예산을 집행할 기회를 얻지 못한다. 그래서 아이들은 용돈이란 필요할 때 부모에게 요구하여 받을 수 있는 것으로 여긴다. 용돈조차 제대로 관리해보지 못한 아이들이 20대가 되어서 갑자기 거머쥔 자율성을 제대로 발휘할 리 없다. 요즘 카드 빚 때문에 탈선, 범죄를 저지르는 청년들이 적지 않다고 한다. 돈을 아끼라는 말만 배웠지, 어떻게 쓰라고는 안 배웠다고 항변하는 아이들, 아이들이 돈을 달랄 때마다 풍성풍성 집어주는 걸로 부모 노릇 다했다고 안심했던 부모들 모두 반성할 일이다. 금전관리 교육은 인성 교육이요, 경제 교육이다. 예전에는 ‘무조건 아이들은 돈에 관해서라면 모르는 것이 좋다’고들 생각했다. 하지만 이런 생각은 시대에 맞지 않는 것이 되고 있다. 요즘에는 제대로 된 경제 교육의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는 시대이다. 실생활 속에서 아이들에게 경제관념을 심어 줄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이고 손쉬운 방법은 바로 용돈 교육이다. 용돈을 계획적이고 규모 있게 관리하는 동안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생활 속의 경제를 이해하게 되고, 자신의 삶이나 장래까지도 계획할 수 있는 책임감 있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그런데 실질적으로 용돈교육이 시작되는 것은 아이가 돈을 인식할 수 있을 때, 또는 아이가 수를 인식하기 시작 했을 때, 아이가 엄마하고 시장에 같이 가서 무엇인가를 갖고 싶어 하고 선택하기 시작할 때 바로 이때이다. 특히 아이들의 수 개념은 초등학교에 들어가면서 크게 발전하기 시작하는데 이때는 아이가 일정량의 돈을 일정기간동안 보관하고, 사용할 수 있으므로 초등학교 때부터는 규칙적으로 용돈을 주는 것이 좋다. 이러한 용돈교육이 시작되어야 하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체계적으로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영위 할 수 있는 고학년을 대상으로 소비자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그리고 정보화 사회를 살고 있는 학생들은 어렸을 때부터 컴퓨터를 생활의 일부처럼 사용하며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획득할 뿐만 아니라 전자상가래 이용 등 다양한 활동을 하게 되며 쌍방향 의사소통을 하는 등의 장점도 있는 반면 이에 대한 역기능으로 음란-폭력물의 유통, 정보 격차, 해킹-바이러스 유포, 개인정보 유출
참고문헌
http://www.cpb.or.kr/ - 한국소비자 보호원
http://kids.consumer.or.kr - 어린이 소비자세상
http://www.koince.org/index.php - 한국소비자교육 지원센터
http://consumer.0za.to/- 소비자반장
http://sarang2u.co.kr/education1.htm - 소비자 교육 칼럼 참좋소!
http://kids.mofe.go.kr - 재정경제부의 어린이경제 홈페이지.
http://click.kdi.re.kr/ - 한국개발연구원(KDI)트- 클릭! 경제교육
http://www.bok.or.kr/- 한국은행 경제교실
http://hi.korcham.net - 대한상공회의소 - 하이경제
http://teenteen.joins.com/ 중앙일보 - 틴틴경제
http://www.ftc.go.kr/data/study/-공정거래위원회




□ 참고문헌

김영옥(1999), 학교 아동 소비자 교육 내용의 구성과 분석,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논문.
이기춘(1999), 소비자 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문사.
김시월(2001), 생활속에서 배우는 소비자 교육, 건국대학교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활과소비자교육] 아동소비자의 환경교육프로그램
  • 소비자 교육-아동소비자의 환경 교육 프로그램교육 단계교사활동학생활동도입전개동기유발1. 환경의 일반적인 뜻을 알아본다. (참고 1)2. 환경의 중요성을 설명한다.(참고 2)3. 녹색소비자의 개념을 알아본다.(참고 3)학습 내용 제시환경의 중요성을 깨달아 이를 토대로 녹색소비자로서 생활습관형성과 방법에 대해서 알아본다.1.이론적으로 이해하기2.녹색소비자로서 자기평가 체크해보기(참고 4)3. 환경일기 작성하기 (참고 5)4.나의 환경실천

  • 아동 및 청소년소비자 교육
  • 아동 및 청소년소비자 교육목차아동 및 청소년 소비자교육Ⅰ. 아동소비자 교육1. 아동소비자 문제2. 아동소비자 교육방안Ⅱ. 청소년소비자 교육1. 청소년소비자 문제2. 청소년소비자 교육방안아동 및 청소년 소비자교육I. 아동소비자 교육1) 아동소비자 문제넓은 의미의 아동기는 유아기를 포함하여 대략 출생에서부터 12-14세, 즉 청소년기에 들어가기 전까지를 말하고, 좁은 의미의 아동기는 6-14세의 시기로서 유아기 다음의 단계로, 대체로 초

  • [소비자교육] 친환경적 아동 소비자교육
  • ◆ 목 차 ◆1. 아동의 특성파악1) 아동소비자의 행동특성 2) 아동소비자의 교육수준2. 아동의 교육 요구도 분석 1) 소비자교육의 필요성 2) 사례 분석 3) 요구도 조사3. 교육목적 및 기대효과 1) 소비자 교육의 기본의의 2) 프로그램의 목적 및 기대효과4. 교육의 구성과 내용 1) 시행순서 및 내용 2) 진행방법5. 교육과정 모델 설계 -교육의 실제-1) 도입 2) 강의 3) 활동 4) 마무리6. 자체평가 * 참고문헌1. 대상의 특성파악1) 아동소비자의 행동특성

  • [아동소비자] 아동소비자의 특성과 소비자무제 및 소비자교육
  • 아동소비자 아동소비자의 특성과 소비자무제 및 소비자교육목차아동소비자Ⅰ. 아동소비자의 특성Ⅱ. 아동소비자의 소비자문제와 소비자교육1. 아동소비자의 소비자문제2. 아동소비자의 소비자교육아동소비자I. 아동소비자의 특성아동소비자는 연령으로 볼 때 넓은 의미로는 만 2세 말~12세의 소비자로 주로 청소년기 전의 초등학교시기까지를 의미하며, 좁은 의미의 아동기는 6-14세 정도로 초등학교 시기만을 의미한다.모든 인간은 출생하는

  • [아동교육] 고학년(4,5,6)아동소비자교육
  • 【 아동 소비자 교육 】- 차 례 - 1. 교육 대상 *대상 학년 *대상 설정 이유 2. 교육 내용 3. 교육 목적 4. 교육 방법 5. 교육 주체 6. *소비자교육프로그램 *교육 구성 체계도 7. 사례 및 자료1. 교육 대상*대상 학년 : 초등학교 고 학년 (4,5,6학년) *대상 설정 이유 :우리나라에서 대부분의 아이들은 고등학생 때 까지도 자율적으로 예산을 집행할 기회를 얻지 못한다. 그래서 아이들은 용돈이란 필요할 때 부모에게 요구하여 받을 수 있는 것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