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후기의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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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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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새로운 사상이 유행하다: 반주자학적 유행과 양명학
2. 실학이 등장하다: 실학
3. 실학자들 토지 문제를 고민하다: 농업개혁론
4. 상공업을 진흥시키다: 상공업 진흥론
5. 사설 초등교육기관: 서당
6. 조선에 전래된 서양 종교와 학술: 서학과 천주교
7. 서학에 대항하는 동쪽의 학문: 동학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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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반주자학적 유학과 양명학
주자성리학의 발달과 변질
⇒ 존주론과 존화양이적 명분론 집착으로 이어짐
대내적: 인조 반정 정당화, 대외적: 명청교체와 복수설치
2) 반주자학적 유학의 발전
(1) 배경
1> 17~18세기, 주자성리학의 교조화 속 반주자학적 유학 사상이 등장
2> 우암 송시열 백호 윤휴와 서계 박세당의 탈주자적 해석 비판
(2) 백호 윤휴
1>한나라 시기의 주석을 참조하여 독자적인 입장
2>『대학』과 『중용』을 중심으로 한 주자의 『사서집주』비판
중용설: 종교성을 회복, 실천적 유학 이론을 전개
3> 우암 송시열이 사문난적이라 지탄
4> 고대의 실천적 원시유학에 이론적 근거를 두고 왕권 강화를 정치적 목적으로 추구해갔던 남인의 입장과도 관계가 있음
(3) 서계 박세당
1> 『사변록』: 『대학』과 『중용』에 대해 주자의 『사서집주』와 다르게 해석
2> 『색경』: 실천을 강조하는 실용적 학문 추구
3> 인간의 본성에 대한 관점의 차이
<1> 주자: 보편적 원리인 천리天理를 주장
<2> 박세당: 도덕적 판단력을 인정. 주체적 결단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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