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해 Katz(1972)는 모성적 역할, 치료적 역할, 교수적 역할로 구분하였는데 각각을 간단히 기술하고 자신과 비교 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13 / 2015.05.13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해 Katz(1972)는 모성적 역할, 치료적 역할, 교수적 역할로 구분하였는데 각각을 간단히 기술하고 자신과 비교하여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Katz(1972)가 제시한 보육교사의 모성적 역할, 치료적 역할, 교수적 역할
2. Katz(1972)가 제시한 보육교사의 역할과 본인 비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Katz(1972)가 제시한 보육교사의 모성적 역할, 치료적 역할, 교수적 역할
첫째, 모성적 역할이다. 이는 교사가 영유아를 안전하게, 안락하게, 행복하게, 보호하는데 역점을 두는 기능을 말한다.
둘째, 치료적 역할이다. 이는 교사가 영유

.
.
2. Katz(1972)가 제시한 보육교사의 역할과 본인 비교
첫째, 모성적 역할에 대해 본인은, 이는 영유아에 대한 돌봄을 어떻게 생각하고 실천하는가와 관련 있다고 생각한다. 본인이 생각할 때 돌봄은 전문성과는 상충되는 것처럼 보아왔다. 그 이유는 첫째, 보육교사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은 양육자로서의 역할만을 수행하는 사람으로 보아 가장 전문직인 보육교사의 대한 평가를 저하시키기 때문이다. 그리고 돌봄은 사람에 대한 감정적인 애착과 이해를 필요로 하지만
참고문헌
- 이경하외, “예비교사와 현직교사가 생각하는 좋은 유아교사의 자질”, 한국열린교육학회, 2011
- 오영희외, “유아교육개론”, 21세기사, 2003
- 박은경, “보육교사자질향상에 관한 연구”, 국민대,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수방법론2공통) 유아교사의 역할설명하고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시 교사의 상호작용전략대해 구체적인 예 만3세반의 하루일과와활동내용 계획하시오0k
  • 하시오0k 유아교육과 영유아교수방법론2공통(2) 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교사-유아의 상호작용 시 교사의 상호작용 전략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3) 만 3세반의 하루일과와 활동내용을 계획하시오. Ⅰ. 서 론유아는 우리나라의 기둥임으로 그들이 건전하게 잘 자랄 수 있도록 국가적인 차원에서 100% 전적으로 지원해야 할 것이다. 그 이유는 유아는 어릴수록 교사에게 전적으로 의존하므로, 보육교사는 마치 부모나 보호자를

  • 청소년 심리 및 행동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1
  • 는 내담자 문제의 심각성, 내담자 문제의 원인이 기질적, 유전적, 신경심리학적인 것은 아닌지에 대한 평가, 내담자의 시간적, 경제적 제약에 대한 평가, 상담자의 능력과 이론적 특성 , 성격적 특성에 대한 평가 등이 필요하다. 이러한 사항에 대해서 상담자는 관찰, 면접, 신경심리학적 검사, 지능검사를 통해 상담이라는 방법이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평가할 뿐 아니라 내담자의 문제를 다룰 수 있는 상담자 자신의 능력에 대

  • 유아교사 역할을 교육철학자들의 주장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유아교사의 역할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유아교사 역할을 교육철학자들의 주장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유아교사의 역할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Ⅰ. 서론‘보육의 질은 보육교사의 질을 능가할 수 없다.’는 명제는 보육과 보육교사의 관계를 설명함에 있어서 매우 설득력이 있다. 보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확산되면서 정부의 보육사업 추진과 관계법령의 개정 등 보다 적극적인 보육관련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고, 이러한 현실 속에서 보육의 질을 논할 때 가장

  • [교직실무 3학년 A형] 유치원 교사에게 필요한 자질과 역량을 기술하고, 그 외에 본인이 생각하는 핵심역량은 어떤 것인지
  • 는 데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를 위한 환경을 조성하고 유아를 적절히 지도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유아들의 건강을 유지하고 여러 가지 위험으로 부터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한 관리능력도 갖추고 있어야 한다.유치원 교사의 역할은 사회, 문화, 제도 등에 따라 달리 규정되므로, 한 마디로 규정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캐츠(Katz)는 유아교사의 역할을 모성적 역할, 치료적 역할, 교수적 역할로 분류 하였다.

  • [보육교사론] 내가 생각하는 ‘보육교사상’을 서술하기
  • 모성적 역할 2) 치료적 역할 3) 교수적 역할 4. 보육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방법1) 지역사회와의 연계2) 부모와의 협력3) 부모의 정보제공4) 관리기관과의 협력5.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보육은 영유아가 건강하고 안전하고 행복하게 성장‧발달하도록 보살피고 교육하는 공적 사회적 서비스이다. 유아권리를 존중하는 보육은 영유아들의 성장권, 발달권, 교육권, 참여권을 보장하고 향상시키는 보육을 말한다. 영유아들이 자신과 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