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중심상담 접근방법의 주요개념과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고 청소년 개별상담의 실제를 기록하시오(학교폭력 내담자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11 / 2015.05.11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인간중심상담 접근방법의 주요개념과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고 학교폭력 내담자 개별상담의 실제를 상술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인간중심상담 접근방법의 주요 개념
2. 인간중심상담 접근방법의 상담과정과 기술
1) 상담과정
2) 상담기술
(1) 일치성
(2)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
(3) 공감적 이해
3. 학교폭력 내담자의 개별상담 사례
1) 인테이크
2) 사정
3) 상담의 진행과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인간중심상담은 로저스에 의해 창안된 것으로 내담자중심 상담 혹은 비지시적 상담이라고도 불린다. 인간중심상담 이론의 인간관은 다음과 같다. 첫째, 모든 인간은 자기가 중심이 되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경험의 세계 속에서 살아간다. 개인의 사적인 세계는 오직 자기 자신에게만 알려져 있다. 둘째, 인간은 자기가 경험하고 지각한대로 반응한다. 셋째, 인간은 현상적 장에 대하여 체계화된 전체로서
.
.
3. 학교폭력 내담자의 개별상담 사례
1) 인테이크
내담자는 중학교 2학년(15세)로서 학기 초부터 지각을 자주 하고 학습준비가 되어있지 않아 수업시간에 흥미나 집중력이 낮아 졸거나 엉뚱한 소리를 하며 보냈다. 그런 태도에 대해 수업담당 선생님이 지적을 하면 오히려 반항적으로 대들고 욕설을 하였다. 또한 친구들과 사소한 일에 크게 흥분하여 죽이겠다는 말과 함께 공격적인 언행을 하는 등 내담자의 문제 행동이 두드러져 학생에게 상담을 요청하였다.
2) 사정
내담자는 유아기에 부모의 이혼으로 어머니의 얼굴을 모르는 채 성장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애정결핍과 아버지의
- 참고문헌
-
- 권두승외, “성인학습 및 상담”, 교육과학사, 2009
- 홍양선, “결손가정 중학생의 부적응 행동에 대한 인간중심 상담사례 연구”, 대불대, 2008
- 보건복지부, “보육교사승급교육”, 2000
- 강윤희, “가정생활의 부적응에 대한 인간중심 상담 사례 연구”, 대불대,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의 언어 생활을 성찰하고, 바람직한 언어 공동체 문화를 형성하기 위하여 바른 국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글을 작성하시오
- 보웬(Bowen)의 가족치료에 대한 보고서
- 층간소음 문제 원인 현황 대책 해결책(최근 이슈화된 층간소음 관련 살인 사건을 통해 본)!!!!
- HDC랩스 건설설비부문 자기소개서
- 자원봉사자에 대한 조정단계 중 교육훈련이 갖는 가치에 대해 논하시오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측정의 신뢰도와 타당도에 대해 설명하고 신뢰도와 타당도의 관계를 서술하시오.
-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설명적 조사에 대해 설명하시오
- 가족상담및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하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