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상담 학업상담의 필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초중고등학교 시기의 학생들에게 학업수행은 주요한 발달과업이다. 이러한 과업은 상급학교로의 진학이나 사회진출을 위한 취업 등 진로문제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으며, 성인기의 생활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상급학교로의 진학과 적절한 직업이 개인의 성공과 행복을 가늠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여겨지고 있는 우리 사회의 현실은 학생에게 학업수행의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 한편 이러한 학업의 문제는 학생 자신뿐만 아니라 그들의 부모가 지니는 기대와 결부되어 많은 고민과 갈등을 유발하고 있다.
본 장에서는 이와 관련하여 청소년들이 겪고 있는 학업문제의 현황을 살펴보고 학업문제를 유형별로 이해를 하고 관련변인을 정리함으로써, 이를 구체적으로 정신분석학 상담, 행동주의 상담, 인지주의 상담, 내담자 중심 상담에 적용하고 학업을 위한 적절한 상담방법을 찾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학업상담의 필요성
초등학생은 성격·대인관계·가족문제 등을, 중고생은 진로진학·학업 등이 가장 큰 고민거리인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인적자원부는 2007년 5월 31일 전국 181개 지역교육청에 배치한 전문상담순회교사를 통한 상반기 상담실적을 분석한 결과 9만4010명의 학생들이 각종 고민을 상담한 것으로 집계 됐다.
상담유형을 보면 진로진학상담 1만5639명, 학업상담 1만3182명, 성격·정신건강 상담 1만3319명, 대인관계 1만183명 순으로 미래의 자기준비와 관련된 상담이 전체의 55.6%를 차지하고 있었다.
다음으로는 폭력 7865명, 가족문제 4801명, 따돌림 2033명, 흡연 1309명 등 개인문제와 비행관련 상담이 그 뒤를 이었다.
2. 학업문제의 이해: 학업과 관련된 문제는 몇 가지 유형
(1) 성적 저하로 인한 걱정과 스트레스
학업성적의 저하는 부모, 교사, 친구로부터 자신이 인정받지 못하고 자신의 가치가 떨어지는 것으로 받아들이게 되어 심한 좌절감과 열등감을 초래하게 되어 정서적 문제로 확대될 수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 김계현 외,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2005)
- 김춘경 외(2007).『아동상담 이론과 실제』. 학지사
- 김춘경 외(2006).『상담 및 심리치료의 이해』. 학지사
- 박효정[2004],중·고등학교 상담활동 개선 방안 및 학교 상담사례 분석 연구 상담사례집 / 한국교육개발원
- 신경일.장혁표(1993). 상담과 심리치료의 이론 및 실제. 교육과학사
- 이현림(2000). 상담 이론과 실제. 원미사
- 이인정,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나남출판사,2007
- 조춘현 외(2004).『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시그마프레스(주)
- 제럴드 코리 조춘현 역,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서울, 시그마프레스, 2003
- 행동주의적 상담, 치료, 그리고 수정-Burl E. Gililand et. al.『Theories and strategies in counseling and psychotherapy』中에서 발췌 (page 152-190)
http://www.sungshin.ac.kr/~phi/coun10.htm
- 이보연 아동 가족상담센터-http://www.sangdam.kr/
- 한국청소년상담원-http://www.kyci.or.kr/
- 다음 카페-<사회복지 길라잡이>-상담이론접근법의 적용 http://cafe.daum.net/bokjiway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와 상담) 학교상담의 필요성과 특징 및 효력과 한계
  • 학교와 상담) 학교상담의 필요성과 특징 및 효력과 한계목차* 학교와 상담Ⅰ. 학교상담의 필요성Ⅱ. 학교상담의 특징Ⅲ. 학생지도와 상담 마인드Ⅳ. 문제의 조기발견과 호출상담Ⅴ. 학교상담의 효력과 한계* 참고문헌* 학교와 상담1. 학교상담의 필요성오늘날 교육 현장에서는 학업 스트레스, 집단 따돌림, 학교폭력, 등교거부, 학급 붕괴, 이성문제, 인터넷 중독, 약물복용, 자살욕구 등 청소년들의다양한 문제가 제기되면서 이에 대한 대응책

  • 학교상담자의 영역 3가지(guidance, counseling, psychotherapy)를 설명하고 이를 위하여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것에 관해 기술하시오.
  • 학교교육인 지식교육과는 많이 다르다. 또한, 교육현장에서는 과도한 학업 경쟁, 입시위주의 평가방식의 부작용을 비롯해 학교부적응 및 중도탈락문제, 학교폭력 문제 등 학교를 중심으로 한 청소년들의 고민과 갈등은 깊어가는 양상이다. 이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 및 적극적인 예방적 접근의 필요성을 자각하면서 학교상담의 중요성이 제기되었다. 학교상담자들의 역할도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으며 이 점에서 생활지도와 상담분야에서는 개인의 잠

  • [집단상담] 청소년 집단상담(사례 중심)
  • 학업부진, 가출 등의 원인 ③ 가정, 학교, 지역사회 내에서 인간관계의 문제 자신의 욕구와 사회적 통제를 발달시켜 나가는 것이 발달과제중 하나 (id, ego, super-ego : 하위 문화에 지나치게 몰입하여 본능적 욕구 무절제하게 충족시키는 생활양태 : 비행청소년) 발달, 예방, 치료 등 통합적 관점에서의 학교상담 필요④ 영적 과제 : 자신의 실존에 대한 해답을 주는 상담자3) 청소년 문제(Diane De Anda)① 전통적 학교 청소년 문제(문용린, 1993) : 성적, 진로,

  • [청소년복지론] 위기청소년 개입에대한 성공적인 예방 프로그램의 공통 개념
  • 학업 실패와 관련된 행동의 결과를 바꿀 수 있는 대략 100가지의 다른 프로그램들이 등장했다. 이 페이퍼에서는 이러한 프로그램 중 예방 및 조기 치료에 기초한 모델들 가운데, 학교 상담을 비롯한 몇 가지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사례를 살피게 될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청소년과 관련된 개입 모델 중에서 예방 프로그램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해서 개념화하고, 학교 현장에서의 학교상담가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필요들에 대해 논의

  • [상담과 생활지도] 학습상담과 학업
  • - 목 차 -Ⅰ. 학습상담의 의의1. 상담의 정의2. 학습상담의 필요성Ⅱ.학습상담의 이론적 배경1. 학업문제의 이해2. 학업 관련 변인3. 학교학습의 부적응 : 학습부진4. 학습전략 프로그램Ⅲ. 학습문제 영역별 상담1. 학업성취 동기 향상을 위한 상담1) 학업성취 동기의 연구 경향2) 학습무기력증3) 학교에서의 학업성취 동기2. 집중력 향상을 위한 상담1) 집중력2) 주의력, 집중력 진단3) 주의력, 집중력 향상을 위한 상담4) 시험관리 능력 향상을 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