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화 되면 될수록 가족변화가 급증하고 있다 다양한 가족형태에 따른 아동들에 대한 유아교사의 역할은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08 / 2015.05.0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현대화 되면 될수록 가족변화가 급증하고 있다. 다양한 가족형태에 따른 아동들에 대한 유아교사의 역할은 무엇인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현대사회 다양한 가족형태

2. 다양한 가족형태에 따른 아동들에 대한 유아교사의 역할
1) 핵가족 아동들에 대한 유아교사의 역할
2) 재혼가족 아동들에 대한 유아교사의 역할
3) 편부모(한부모) 가족 아동들에 대한 유아교사의 역할
4) 조손가족 아동들에 대한 유아교사의 역할
5) 빈곤가족 아동들에 대한 유아교사의 역할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가족은 자연발생적인 혈연관계를 중심으로 하는 소집단으로 선택이나 이탈이 자유롭지 못하고, 가출, 이혼, 사망으로 가족 구조가 해체되어도 부모, 자녀 관계를 완전히 단절할 수 없다. 즉, 가족은 비교적 고정된 조직체이며, 장기적, 영구적으로 지속되는 소집단이다. 또한 성별, 연령 등에 따라 각 구성원들의 지위와 위치와 역할이 배분되며 권리와 의무 관계도 수반된다. 가족들은 각각 사회적, 문화적, 시간적, 지역적, 경제적 조건에 따라 가족관계가 다르며 가족관계는 각 가정의 성장과 발전 단계에 따라 변화된다. 이처럼 가족은 사회구조와 문화에 따라 가족 형태가 다양하고, 사회와 가족이 요구하는 기능은 가족이 독립적으로 이행하기보다는 가족이 속한 더 큰 사회 조직
참고문헌
김양희, 가족관계, 수학사, 1992.
송성자, 가족관계와 가족치료, 홍익제, 1992.
노영희, 유아교사의 전문성과 교사교육의 방향, 중앙유아교육학회,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위기개입론 `죽음과 위기개입`
  • 가족 에게 미치는 영향을 인지하기 어렵다. 그러나 아동의 죽음은 낯설은 것만은 아니며, 아동도 그들의 삶속에서 죽음을 경험하게 된다(노유자 외, 1998).ㄱ. 3세 이전에 말기 암으로 투병중인 경우는 죽음을 ‘나에게 소중한 대상과의 분리’로 생각한다. 특히 3세에는 핵심자아가 형성되어 위험한 것이 무엇인지 인식 할 수 있으므로 불안과 두려움을 더 많이 느낄 수 있다. ㄴ. 3~4세에는 죽음에 대한 최초의 이해가 생긴다. 이 시기의 아동들은 동물이

  • [교육사회학] 우리나라와 세계의 교육
  • 있다.② 도덕과 교육의 하위 목표ㄱ. 인간이 도덕적으로 살아야 하는 이유를 이해하고, 삶의 다양성에 따른 가치 갈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치 판단 능력의 신장과 함께 인간 존중의 삶의 자세를 지닌다(개인 생활, 도덕적 삶과 인간 존중의 삶).ㄴ. 가정․이웃․학교 생활에서 요구되는 도덕 규범과 예절을 익히고, 이러한 생활에서 등장하는 도덕적 문제 사태들에 대한 합리적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가치 판단 능력을 신장하여, 바르게 살아갈 수

  • [가족복지정책론] 육아 및 보육정책
  • 대한 법이라기보다는 전체 아동의 복리를 위한 법이었기에 특정법으로 인식되지 못하였다. 1982년 유아교육진흥법이 제정되어 기존의 어린이집, 새마을 협동유아원 및 농번기 탁아소가 새마을 유아원으로 흡수, 통합되었다. 그러나 여성의 사회참여가 급증하고 가족이 핵가족화가 급속히 진행되면서 보육시설의 절대적인 부족이 문제시 되었으며 그런 과정에서 여성 단체 등의 입법요청에 따라 1991년 1월 영유아보육법이 제정되었고 그 해 8월 1일 시행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변화를 위한 교육의 능동적인 역할을 인정했다.2 뒤르껭의 정의교육을 사회화와 동일시함. 즉, 사람은 비사회적 존재로 태어나므로 이를 사회적 존재로 길러야 하는데 교육이 바로 이 기능을 담당한다는 것이다. 보편적사회화(전체사회가 요구하는 특성의 함양), 특수사회화(개인이 속하게 되는 특수환경이 요구하는 특성의 함양)기능이론=구조기능이론, 합의이론, 질서모형, 평형모형 등이 있다.3 뒤르껭에 대한 비판과 의미뒤르껭은 오늘날 교육사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1 학교폭력의 특성 및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서술 2 영유아교육기관에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
  • 있다. 학교폭력은 피해자나 가해자 더 나아가 그들 가족의 정신과 일상을 짓밟는 행위로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다른 형태의 비행이나 일탈행동과는 다른 차원에서 다루어야 하며 그 예방과 해결대책이 시급하다.본론에서는 첫째, 학교폭력의 특성 및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서술하고, 둘째, 영유아교육기관에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하여 보겠다.Ⅱ. 본론1. 학교폭력의 특성 및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서술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