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수학교육 측면에서 브루너의 표상이론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18 / 2015.04.18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아동수학교육 측면에서 브루너의 표상이론에 대해 서술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브루너의 표상이론
1) 활동적 표현
2) 영상적 표현
3) 상징적 표현
2. 아동수학교육 측면에서 브루너의 표상이론
1) 교과의 수학적 구조 지도
2) 발견학습
3. 아동수학교육 측면에서 브루너의 표상이론에 대한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브루너는 어떤 영역의 지식이라도 세 가지 표상양식인 작동적 표상, 영상적 표상, 상징적 표상 등의 방법으로 나타낼 수 있다고 보았다. ‘작동적 표상’은 학습자의 직접 경험한 것이나 알고 있는 사실을 적절한 행위와 동작을 통해서 표상하는 것을 말한다. 환경에 대한 본능적으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행위형태라고 말할 수 있다. ‘영상적 표상’은 간접적인 그림이나 영상 또는 모형을 사용하여 이해하는 것이며, ‘상징적 표상’언어나 기호 등을 사용하여 언어적 진수이나 공식을 통해 추상적이고 상징적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동작적(enactive), 영상적(iconic), 상징적(symbolic) 표현의 앞쪽의 이니셜을 따서 ‘브루너의 EIS이론’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수학교육 측면에서 브루너의 표상이론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 참고문헌
-
우정호, 수학 학습 지도-원리와 방법,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0.
홍진곤, Bruner의 EIS 이론에 대한 비판적 고찰. 대한수학교육학회논문집, 1998.
윤수지, Bruner의 EIS 이론에 따른 수학 교수ㆍ학습 자료의 개발 및 적용 가능성에 대한 탐색연구, 홍익대 교육대학원,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지역교육과 일의 연계 사례 또는 정책을 소개하고 분석하기 (송파구)
- 자살을 시도한 내담자와의 면접에서 고려할 사항과 면접기술활용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정책평가론] 감사원 성과감사 사례 및 개선방안
-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역사, 특징,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연방제, 테일러주의,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의료,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극동정책,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붕괴
- 카오스 이론 특징과 역사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라
- 한국사회 불평등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가족생활주기의 단계
- COVID-19로 인해 학생들은 아동학대, 방임, 결식, 인터넷 중독, 학력미달, 사회적인 고립 등 다양한 문제에 노출 되었다 코로나로 겪게 된 학생들의 가장 큰 취약점이나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에서의 대응방안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