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건강교육]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을 간략히 요약하고 대소변 가리기 훈련의 중요성과 보육현장에서 교사가 대소변 훈련을 도울 수 있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01 / 2015.03.01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건강교육]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을 간략히 요약하고 대소변 가리기 훈련의 중요성과 보육현장에서 교사가 대소변 훈련을 도울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
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2. 대소변 가리기 훈련의 중요성

3. 보육현장에서 교사가 대소변 훈련을 도울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에릭슨에 따르면, 발달이란 개인의 심리적 발달(성격과 가치관)과 개인이 만든 사회적 요구(즉, 발달과업)가 따르고 이 요구는 하나의 위기(crisis)로서 이것의 해결 여부가 개인에게 인생 전환점이 된다. 사람들이 살아가는 환경속에서 에릭슨이 말하는 과정의 숙제들을 잘 풀어낸다면 그 인생의 성장은 성숙하게 삶이 이루어지는 것이며 성격 또한 성숙해 질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그들이 반대로 인생에서 주어진 각 단계별 숙제를 풀어내지 못하게 되면 올바른 성장과 성숙이 될 수 없음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을 간략히 요약하고 대소변 가리기 훈련의 중요성과 보육현장에서 교사가 대소변 훈련을 도울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박성연 외(2003). 아동발달. 동문사.
송명자(2007). 발달심리학. 학지사.
안영진(2002). 새 아동발달 연구. 도서출판 꾸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아교육학]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의의 및 유아교육사상가의 교육사상
  • 건강하게 발달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여 주는 것이 중요하다. 유아교육은 크게 나누어 가정교육사회교육 등의 비형식적 교육과 유아원유치원 등의 형식적 교육으로 구분할 수 있다. 종전에는 유아교육이라 하면 취학전 교육으로 유치원과 같은 제도적 교육만을 주로 일컬어왔으나, 근래에 와서는 비형식적 교육인 가정교육사회교육에 있어서의 유아교육에 관한 중요성이 대두되어 유아교육의 중요한 범주로 포함하고 있다.(1) 비형식적 유아교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교육자에게 무엇을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 준비에 관계된 교육의 계획성이 있다. 넓은 의미에서는 의도성에 포함된 것이라 볼 수도 있는데, 교육의 의도성이 교육을 성립시키는 목적의식을 강조한 개념이라면, 교육의 계획성은 교육의 수단적 측면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즉, 교육목표, 교육계획, 교육과정 등이 교육의 계획성 개념에 관계된다. 단, 여기서 주의할 것은 교육이 의도적이고 계획적이라 할 지라도, 교육도 교사와 학생 사이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사회적 활동(외출동반, 차량지원, 관공서 업무대행 등) ④ 전문적 활동(의료진단, 물리치료, 복용약 지원 등) 이다. 가정환경가정 내에 있는 여러 가지 자극ㆍ조건ㆍ상황 등을 총괄한 것. 가정환경의 구성을 물리적 환경과 심리적 환경으로 구분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이다. 그러므로 가정의 문화시설이나 가옥 등은 가정환경이라고 할 수 있으며, 부모와 자녀의 관계와 같은 심리적인 상태도 이에 포함된다. 가정환경의 중요성은 인간발달에 미치는

  • 아동정신건강의 현황 아동정신건강의 이해 아동정신건강의 발달단계 특징
  • 아동, 청소년 정신 문제를 위한 개입 이론2. 아동의 정신건강을 위한 개입 방안3. 예방적 접근Ⅶ. 아동 정신건강을 위한 과제­­­­­­­­­­­­­­­­­­­­­­­­­­­­­­­­­­­­­­­­­­­­­­ 51Ⅷ. 나오는 말 ­­­­­­­­­­­­­­­­­­­­­­­­­­­­­­­­­­­­­­­­­­­­­­­­­­­­­­­­­­­­­ 52Ⅰ. 들어가는 말과학과 기계 문명의 발달로 인해, 현대인들은 그 어느 시대보다도 물질적인 면에서 편리하고 풍요롭게 생활할 수 있게 되었다.

  • 장애인 집단프로그램 현황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
  •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되었다. 장애아동 집단프로그램인 방과 후 교실은 치료와 재활 프로그램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 되며, 집단의 종류는 교육집단, 성장 집단, 사회화 집단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해 나가고 있었다. 주 초점으로는 교육과 사회화에 초점을 높이여서 진행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그렇다면 과연 장애아동 집단 프로그램인 방과 후 교실이 무엇이며 어떻게 이뤄지고 있고 왜 필요한 것일까? 장애의 기초적 이해, 학자별 이론, 방과 후 교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