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 한국의 영화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02 / 2019.12.24
  • 4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영화산업
영화산업의 개요
영화산업의 특성
영화산업의 가치사슬 구조
영화산업의 시대적 변화

*한국영화산업
시대별 흐름
-전성기
-침체기
-역량축적기

*역량축적기
   주요사건
   자본의 변화
   제작 방식의 변화
*재도약기
쉬리가 영화산업에 미친 영향
멀티플렉스
쉬리 이후의 영화산업
영화산업구조
공동경비구역JSA
네티즌 펀드
친구
원소스 멀티유즈

*2002년 이후의 한국영화
2002년 한국영화결산
2002년 한국영화의 특징-블록버스터
블록버스터의 실패원인분석& 한국영화에 미친 영향
한국영화의 미래
2003년 ¾분기 한국영화 결산.
2003년 한국영화의 특징-장르의 다양성
본문내용
* 영화산업의 개요*
영화산업의 정의
영화 제작, 활용, 유통, 보급, 수출, 수입 등과
관련된 제반 사업활동
한국 표준산업분류
영화 및 비디오 제작, 관련서비스, 영화배급,
영화 및 비디오 상영
-21C 대표적인 성장 산업 및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묘사되는 엔터테이먼트 산업(또는 문화사업)에 있어
가치창출의 원천이 되는 1차적인 산업

⊙ 영화산업의 가치창출 과정은 영화관 상영뿐만 아니라 그
이후의 유통단계를 통한 저작권, 방영권 수입 등 가치 증
폭과정을 거쳐 커지는 특성
⊙ 수평적/수직적 가치사슬 구조를 보유
→흥행에 성공할 경우 잠재적으로는 게임 S/W, 애니메
이션, 캐릭터, 테마 파크 산업과 연계될 수 있는 토대
→영화산업의 잠재적인 수익가치는 상영수입의 수십 배
스크린쿼터제
국산영화 의무상영제. 기본으로 외국영화의 지나친 시장잠식을 방지하는 한편, 자국영화의 시장확보가 용이하도록 해줌으로써 자국영화의 보호와 육성을 유도하기 위한 제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평 대중문화의 겉과 속 3권
  • 한국 사람들이 인정욕구가 강하다. 그 이유로 매우 억압적인 사회였다는데 주목을 하는데, 이에 대한 반대급부로 “돈으로 환원할 수 있는 한 가지 잣대만으로 인간을 평가하다”는 것이다. 인터넷이 인정욕구 충족을 위해 출구를 열어줬지만 극단주의, 근본주의 등과 같은 부작용이 존재한다는 사실이다. 이에 대한 한계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대중문화는 변화를 전제로 하는 시냇물과 같다. 하지만 흐르는 물은 달라질지라도 시냇물이라는 정체

  • 대중매체에서의 여성이미지
  • 영화의 여성상산업화와 남성중심주의의 그늘에 가리워진 시대였다. 여자 주인공들은 대체로 여공이나 매춘부나 호스티스였다. 박호태의 이와 같은 호스티스 영화들은 산업사회의 대세에 떠밀려 도시로 밀려든 여성들의 삶이란 소재를 상업적으로 이용하면서 호스티스라는 신분 때문에 이뤄지지 못하는 비련의 사랑 이야기를 주로 사용했다. 어떤 쪽이었건 70년대 한국 영화의 여성은 선 개발독재국가와 가부장제라는 이중의 끈에 묶인 여성의 음울한

  • [교류][체육교류][문화교류][문화예술교류][방송교류][미디어교류]교류와 체육교류, 교류와 문화교류, 교류와 문화예술교류, 교류와 방송교류, 교류와 미디어교류, 교류와 정보교류, 교류와 경제교류, 교류 농업교류
  • 한국에서 영화제작 성장기인 1990년대에 동시에 같이 성장함으로써 영화의 새로운 배급 출구를 확대시켜왔다Ⅵ. 교류와 정보교류1. 정보화 정책1) 전기통신정책으로 통신망 중심의 정책을 의미한다2) 정보통신정책으로 기존의 통신망에 컴퓨터 및 소프트웨어가 포함되는 것으로 정보산업과 관련되 정책에 초점을 두고 있다3) 정보정책으로 정보산업에 초점을 두는 기존의 정보통신정책에 사회, 조직 및 개인적 측면이 포함된다4) 정보화 정책으로 정

  • [학사] [경제학] 한국 영화산업의 구조변화에 관한 연구
  • 정보통신망이라 불리는 정보통신 기간 설비가 완료되는 시점에서는 영상물을 통한 세계적인 시장 가치가 극대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 예로 많이 회자되어진 스필버그 감독의 쥬라기공원은 제작비 6,500만 달러를 들여 전 세계에서 8억 5천만달의 수입을 올려 한국에서 일 년에 수출하는 자동차의 매출액보다 더 큰 규모를 나타내고 있다이와 같이 영화산업의 경제적, 문화적 가치가 높아짐에 따라 각국의 영화산업은 개발과 보호의 움직임이 동시에

  • 독일 한류 진출 전략 -영화산업을 중심으로
  • 독일 한류 진출 전략.-영화산업을 중심으로-2.비슷한 역사적 경험. 1.유럽의 중심3. 2005년: 한국의 해로 지정.독일이 한 해를 외국의 해로 지정한 것은 일찍이 유례가 없었던 일이라는 사실을 통해 독일이 한국에 대해 어느 정도 관심을 가지기 시작.아홉 나라와 국경을 마주함- 유럽 운송의 중심이자 유럽의 중심. 독일에서 한류 열풍을 불러일으킴으로써 점차 프랑스영국 등으로 확장 가능.4. 독일인의 한국에 대한 호감.‘국가 이미지 조사’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