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심리학의 목표설정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2.06 / 2015.02.06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목차
서론

Ⅰ. 과제의 목적

Ⅱ. 대상선정과 이유

본론

Ⅰ. 프로그램의 구성

Ⅱ. 구체적 계획


결론

Ⅰ. 기대효과

Ⅱ. 느낀점
본문내용
서론

폭력으로 인한 부정적 결과를 초래하는 엘리트체육, 중압감과 스트레스로 인한 선수들의 슬럼프 등 어렵지 않게 보고 접할 수 있는 스포츠계의 소식이자 현실이다. 이로 인하여 현대의 스포츠는 과거와 다르게 많은 과학과 심리학적 측면으로의 연구까지 활발하게 이어지고 있다.
그 결과 지도자들과 선수들의 수행력 향상을 위한 지도법, 자기관리법도 많은 변화를 겪은 최근이다. 이러한 수행력 향상을 위한 노력과 방법들 중 목표설정이라는 파트의 자료를 조사하고 학습하여 발표 및 레포트에 활용한다.

본론

Ⅰ. 목표의 정의 및 유형

여러 종류의 목표의 정의를 사전적, 심리학적 그리고 과제의 주제인 목표설정에서의 정의 총 세 가지로 조사하였다.
목표의 유형은 학자별로 조사하였으며 주관적 목표, 객관적 목표(일반적, 구체적) 두 가지와 객관적 목표(일반적, 구체적) 와 유사한 객관적 목표(결과목표, 수행목표) 한가지로 총 세 가지이다.

• 사전적 정의

사전적 정의는 목표라는 단어 그대로의 명사의 뜻을 사전에서 찾아 낸 정의이다.
- 목적을 이루려 지향하는 실제적 대상
- 목적으로 삼아 도달해야 할 곳
- 행동을 취해 이루려는 최후의 대상

• 심리학적 정의

스포츠 심리학이 아닌 심리학 그 자체에서의 목표에 대한 두 가지 측면의 정의이다.
상태적 측면 - 개인, 조직이 어떤 시점에 도달하려는 상태를 뜻함
제약적 측면 - 현재, 미래의 행동에 따르는 여러 가지 제약들

• 목표설정에서의 정의

과제의 주제인 스포츠심리학적 측면의 목표설정에서의 목표와 최초 목표달성이론에서 목표의 정의 두 가지

목표설정에서의 목표
1981년 Locke 등의 학자에 의하여 시간적 제한 내에서 주어진 과제에 대한 수행능력의 수준이라고 정의되었다.
최초 목표달성이론에서의 목표
한 개인이 달성을 위해 시도하는 목적 & 활동들을 뜻함

참고문헌
전매희, 곽은정 공저, 경기 지도자를 위한 스포츠 심리학, 보경문화사
이병기 외 7, 스포츠심리학 플러스, 대경북스, 2010
엄성호, 현대스포츠 심리학, 레인보우북스, 2009
Gary Mack & David Casstevens, MIND GYM, 레인보우북스, 2010
임철호, 유쾌한 스포츠 심리학, 종문화사, 2009
정선곤, 정성곤의 새로운 심리학, 부글북스, 2011
최영옥, 이병기, 구봉진
코치 성향에 따른 자기효능감 강화 전략의 사용 빈도와 효과 인지도 분석
한국체육학회지, 2000
김병준, 골프 심리기술훈련 효과에 관한 단일사례 연구,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2003
임낙철, 김승철, 고교 육상선수의 성공지각과 수행전략,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2008
신명진, 이용현, 남고 테니스 선수의 심리기술훈련 효과검증 : 사례연구,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2009
김용규, 김덕진, 초등학교 축구선수의 성취목표 지향성과 경기력 결정 중요 심리요인의 관계, 한국초등체육학회지,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표현][스폰서쉽(스폰서십)][국제시장][엠부쉬마케팅]광고표현과 스폰서쉽(스폰서십), 광고표현과 국제시장, 광고표현과 엠부쉬마케팅, 광고표현과 성적 소구, 광고표현과 부정적 효과, 광고표현과 광고규제
  • 심리학 분야에서 인간의 지각과정에서 주의가 가지고 있는 특성과 관련된 연구와 인지부하에 관련된 연구이다. 또 하나는 광고의 혼잡도와 광고효과에 관련된 연구에서 광고 제시 방법(시각적, 언어적), 광고에 나타난 정보량, 광고길이 등과 광고효과와의 관련성을 맑혀보고자 하였다.인지심리학 분야의 연구로서 정상철, 현주석, 정찬섭(1997)은 주의 위치로부터의 거리에 따른 시각 민감도 변화를 조사하였는데 주의 유도점에서 멀리 떨어질수록 시

  • 삼양라면 마케팅전략분석과 삼양라면 SWOT,STP,4P전략분석및 삼양라면 새로운 마케팅전략제안과 나의의견
  • 스포츠동아, 식음료 단신 류수영&박형식의 신라면 광고 ‘대박’ 조짐 外, (2013-08-19) 원성열 기자http://sports.donga.com/3/all/20130816/57060784/1아이티투데이, Fall in App 돈버는 앱의 화끈한 변신 ‘캐시슬라이드’, (2013-09-25) 이호연 기자http://www.it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9873연합뉴스, ‘세계 식량가격지수 4개월 연속 하락’, (2013-09-08) 김승욱 기자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1&aid=0006473391 연합뉴스, ‘세계 식량가격지수 4개월

  • 근대화에 대한 성찰과 21세기 한국사회의 발전
  • 목표와 달성능력의 제고를 지향하는 진보적인 성격을 포함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아울러 사회적 분화과정에서 파생되는 긴장과 갈등을 규제할 수 있는 통합과 침투의 새로운 유형의 효과적인 제도화; 평등성의 긴급한 요구를 포함하는 공적 요구에 대해 적절히 반응하는 참여와 자원분배의 새로운 유형; 새로운 사회발전 목표의 설정과 실현을 위한 지속적인 융통성 등이 현재화될 것을 지향하고 있다.분화과정은 사회적 역할과 제도적 영역, 그리고

  • [사회심리학] 동조, 순종, 복종 사례분석
  • , 2001.5) 김태현, ‘21C를 대비한 Supply chain management 개념과 사례’, 박영사, 2004.6) David Simchi, Philip Kaminsky, Edith Simchi-levi, ‘Designing& Managing the supply chain Concepts, Strategies & Case studies’, Mcgraw Hill, 2003. 7) Jack Welch, ‘끝없는 도전과 용기(Straight from the Gut)’, 청림출판, 2001.8) 로버트치알디니, ‘설득의 심리학’, 북이십일(주), 2002.9) 이훈구, ‘사회심리학’, 법문사, 1995.10) 홍성열, ‘사회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004.11) http://blog.naver.com/tcasuk/40003548618

  • [행정학] 조직이론
  • 목표와 방향에 의해 결정되어 지기 마련이다. (정책의제설정, 리더십)사실상 경영진의 제일의 책임은 주어진 환경 속에서 조직의 목표, 전략, 설계에 관하여 결정하는 것이다. 이러한 결정을 내리는 유형에 관하여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겠다. 외적 환경기회/위협불확실성자원 활용가능성조직 설계효과적 성과⇩전략적 계획조직 형태 - 학습/효율자원CEO⇨공식적 목표 설정⇨활동적 목표 설정, ⇨정보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