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정신지체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에 대한 범위와 도움을 주는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권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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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론] 정신지체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에 대한 범위와 도움을 주는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권한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신지체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에 대한 범위

2. 정신지체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에 대한 도움을 주는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권한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장애인도 인간으로서 지녀야 할 모든 권리를 가지며 비장애인과 똑같은 인간으로서 대우받아야 할 권리가 있다. 장애인의 인권은 장애인이 비장애인과 동등한 생활을 누릴 수 있는 평등이 실현될 때 보장되고, 이러한 평등은 정상적이고 일반적인 환경 속에서 사회통합이라는 형태로 실천될 때 정당화된다. 장애인의 권리는 문제해결의 출발점이며 그 구체적인 실현은 평등과 정상화, 사회통합의 세 가지 형태가 충족될 때 가능해진다. 미국을 비롯한 인권선진국들은 장애문제를 권리로 보고 장애인의 권리를 법적으로 인정하는 조치들을 취했으며 인권에 기초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개인이 향유해야 할 자기결정권도 기본권으로서 삶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인정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정신지체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에 대한 범위와 도움을 주는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권한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동배 외(2004). 집단사회사업의 실천과 평가. 21세기사.
김형일 외(2001). 장애학생 전환과정 지원방안 연구. 국립특수교육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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