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실천기술사례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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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970년대 중반은 사회사업, 사회서비스 분야에 대한 중요한 전환을 가져온 시점이다. 정신질환자, 노인, 장애인 등을 포괄하는 만성 질환자에 대한 과거의 접근을 단절된 의료사회심리 서비스와 비체계적인 조정, 그리고 서비스 접근 가능성 제한, 욕구와 서비스 간의 격차 등과 같은 제반 문제를 안고 있었다.
이러한 서비스 체계가 1970년대 중반부터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통합되어 구조화된 하나의 체계 안으로 엮어지게 되었다. 사회사업 개입에 있어서도 환경, 특히 사회적 환경에 대한 새로운 관심이 일어나면서 상담치료와 함께 사회적 지지망의 개발 및 연결을 중요한 개입 기법으로 강조하게 되었다.
이 같은 전환은 1970년대 후반 이후 더욱 가속화 되었는데, 이러한 변화를 가능하게 한 배경을 김통원 교수는 탈 시설화, 복잡하고 분산된 서비스체계, 클라이언트와 그 가족에게 부과되는 과도한 책임, 다양한 문제와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의 증가, 사회적 지지체계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서비스 비용 억제 등으로 정리하였다.
(1) 탈시설화 영향
1960년대 초 미국에서는 정신지체인과 정신장애인을 대단위 수용시설에서 퇴소시켜 지역사회로 돌려보내는 탈시설화 정책이 전개되었다. 시설수용시대에는 거의 모든 서비스들이 시설을 중심으로 집중되어 있었기 때문에 각각의 클라이언트를 위한 별도의 서비스 관리를 할 필요가 없었다. 그러나 이들이 지역사회에 거주하게 되자 지역사회 전체에 분산되어 있는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 관레체계의 필요성이 나타나게 되었다.
(2) 복잡하고 분산된 서비스 체계
사회복귀를 위한 재활서비스는 클라이언트의 생활 전반에 걸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그러나 기존의 서비스는 특정 서비스를 매우 한정된 범위에서 특정 인구에게 제공하는 형태로 이루어져 서비스가 단편적이고 분산되어 있다는 점들이 문제점으로 자주 제시되었다. 또한 공공부문에서 민간부문으로 서비스 전달체계가 점점 바뀜에 따라 서비스 간의 조정장치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특히 서비스망이 점차 고도로 복잡해지면서 서비스가 중복되거나 서비스간의 연계성이 부족하다는 문제점들이 등장했고 따라서 사례관리는 이러한 서비스의 연계성을 확보하고자 나타난 것이다.
(3) 클라이언트와 그 가족에게 부과되는 과도한 책임
지역사회 내의 적절한 환경자원의 미비는 클라이언트와 그 가족들에게 많은 책임을 부담시키게 되었다. 그 결과 클라이언트와 그 가족들에게 과도한 스트레스가 발생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클라이언트를 위해 환경자원들을 개발하고 연결하는 기능을 할 수 있는 서비스에 대한 욕구가 증가하였다.
(4) 다양한 문제와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의 증가
참고문헌
Ⅶ. 참고문헌
최덕경 외 (2012) 사회복지실천론. 공동체.
권진숙(2007) 사례관리 이론과 실제-등촌4종합사회복지관 사례를 중심으로-
엄명용 외 사회복지실천의 이해.학지사
임파워먼트 이해와 적용 김미옥 이화여대 사회복지학과 교수
김의환 외. 「사회복지실천론」서울: 고헌출판부, 2000.
양옥경 외(2000), 사회복지실천론, 나남출판
문제해결과정모델적용사례, 문제해결과정모델
사례친자양육미혼부모사례 - 문제해결모델
실천기술론모의사례(서남)-내담자 기초자료
사례관리실천의 이해 -한국적 경험- 정순둘 저
권육상 외(2005) , 사회복지실천론, 유풍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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