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과학지도] 유아과학교육을 위한 상호작용적 교수법을 설명하고, 구체적인 수업안을 작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1.0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과학지도] 유아과학교육을 위한 상호작용적 교수법을 설명하고, 구체적인 수업안을 작성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과학교육을 위한 상호작용적 교수법

2. 상호작용적 교수법을 통한 구체적인 수업안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상호작용적 교수법은 유아들이 그들의 주변세계를 좀 더 잘 지각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고 유아들이 조사를 통해 궁금해 하는 것에 대한 답을 유아 스스로 얻도록 지원하는 교수법이다. 유아들이 이미 알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내는 것을 시작으로 하여 유아들이 주제에 대한 사전 개념 망을 형성한 후 궁금한 점들을 묻고 질문을 명료화한 후 자신들에게 의미 있고 조사 가능한 질문들을 선정하여 조사활동을 한다. 조사활동이 있은 후 유아들은 자신들이 발견한 것을 발표하고 사후 개념망을 구성한다. 학습의 진전은 사점 개념망과 사후 개념망을 비교함으로써 알 수 있다. 학습의 내용과 질에 대한 책임은 유아, 교사 모두에게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유아과학교육을 위한 상호작용적 교수법을 설명하고, 구체적인 수업안을 작성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원영 외(1991). 활동중심의 유아과학교육. 양서원.
이경민(2002). 상호작용적 교수법에 의한 과학교육이 유아의 과학적 개념탐구능력 태도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은근(2002). 과학탐구활동으로서 전통 문화재 과학 탐방의 실제. 대구교육대학교 석사학위청구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언어교육
  • 교육을 통해서 우리말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민족 정체성을 가지도록 하는 문화와 정신의 습득을 언어 교육에서 강조한다. 2. 언어교육의 중요성언어교육은 유아들의 모든 학습에 필요한 도구 교과적인 성격을 띠기 때문에 특별히 더 중요하다. 유아의 모든 학습과 발달은 언어 능력이 부족하다면 불가능할 것이다. 아래에서 더 구체적인 설명을 시도해 보자.첫째, 언어교육은 의사소통의 기능을 지도한다. 때문에 언어교육은 유아 개인에게나 교육 프

  • [영유아보육론] 영유아의 언어발달과 언어발달 장애
  • Report영유아의 언어발달과 언어발달 장애 -목 차-I. 서론Ⅱ. 본론1. 언어발달1. 언어발달이론1) 행동주의적 관점2) 생득론적 관점3) 상호 작용적 관점4) 신경 생물학적 관점2. 언어발달의 단계1) 초기언어2) 단어와 문장의 발달3) 문법의 발달4) 의사소통 기술의 발달3.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1) 유아의 개인적 조건2) 가정환경3) 교육환경2. 언어발달 장애1. 언어발달장애 개념2. 언어발달장애 유형1) 아동에게서 볼 수 있는 언어문제들3

  • 영유아교수방법론2공통)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주도적 역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0k
  • 유아의 개인차 고려가 가능하고, 다양한 사회적 상호작용이 활발하며, 직접경험, 탐구활동, 발견적 과정 활동에 적합하며 효과적이다. 단점은 탐구, 발견학습의 과정은 시간이 오래 걸리고, 교사는 아동 비율이 높은 현실적 측면에서 지도, 관찰, 평가의 어려움이 있다.3) 놀이중심 접근법놀이를 통한 유아를 교육함으로서 유아에게 최대한 학습효과를 끌어올리고 그들의 내면에 잠재된 능력을 발휘하도록 하는 교수학습법이라고 볼 수 있다. 놀이가 가

  • 대학원 원서 교재 번역 과제 Infant Toddler development 1장 2장
  • 유아의 독특성과 발달의 개인적인 본성을 설명하기에는 적합지 않다. 인간 발달을 상호작용 - 여러 의미 있는 사람, 사회, 문화, 물리적 환경, 생물학적 유전적 경향과의 -의 맥락 안에서 일어난다고 보는 이론들로 보충해야만 한다. 발달적이고 상호작용적인 이론들을 일괄해서 생각하는 것이 부모와 교사 모두에게 유익한 일이다.발달적 관점은 유아 교육 안에서 전통적인 시각이고 우리가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대해 생각하는 방법의 기본을 형성하

  • 21세기 유아교육과 바람직한 유아교사
  • 유아교육(2) 가치에 적합한 유아교육(3) 개별화에 적합한 유아교육(4) 다양한 문화에 적합한 유아교육(5) 성에 적합한 유아교육(6) 통합적 유아교육3) 21세기 유아교육의 방향(1) 체계적인 기본생활 습관교육의 강화(2) 충실한 창의성 교육(3) 영재 ․ 천재교육의 필요성(4) 유아 컴퓨터교육의 실행(5) 외국어 교육의 강화(6) 한국 전통 문화에 기초한 유아교육(7) 장애 유아 통합교육(8) 인터넷을 활용한 유아교육(9) 감성지능 교육을 위한 유태인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