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 이론의 5단계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단계를 토대로 청소년기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1.0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에릭슨 이론의 5단계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단계를 토대로 청소년기에 대한 고찰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기의 특징

2. 에릭슨 이론의 5단계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단계

3. 결정적 시기의 개념

4. 결정적 시기의 구체적 사례
1) 사례1
2) 사례2
3) 사례3

5. 청소년기 결정적 시기를 잘 보내기 위한 지도 방안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청소년기가 언제 시작하고 언제 끝나는지 그 기준설정은 매우 모호하고 어렵다. 무엇을 기준으로 구분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며,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엄밀하게 구분하여 말하기 어렵다. 또한 사람의 성장은 점진적이고 불확실하여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옮겨가는 것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청소년기의 시작과 종결시기는 사춘기에서 시작하여 다양한 성숙과정을 거쳐 사회문화적으로 한 사람의 독립적인 성인으로 인정되는 성인기 이전까지를 의미한다. 이러한 청소년기의 종료는 사회적 요구에 대한 적응력을 획득하여 자신이 속한 사회로부터 인정을 받고 성인으로서의 역할과 지위, 그리고 책임이 실제적으로 주어졌을 때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에릭슨 이론의 5단계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단계를 토대로 청소년기에 대한 고찰 해 보겠다.
참고문헌
권중돈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06.
정옥분, 청년심리학, 학지사, 2005.
연문희, 청소년이해와 지도, 도서출판 한일, 1994.
오치선 외, 청소년지도학, 학지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