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이론과 행동분석이론에 대해 조사 정리하고, 각 이론의 장점, 단점을 구분하여 서술하고 조사자의 주관적 의견을 기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0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신분석이론과 행동분석이론에 대해 조사 정리하고, 각 이론의 장점, 단점을 구분하여 서술하고 조사자의 주관적 의견을 기술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신분석이론
1) 프로이드(S. Freud) 정신분석 이론
2) 융(Carl Jung) 분석심리학 이론
3) 아들러(Alfred Adler) 개인심리학 이론

2. 행동분석이론
1) 파블로프(I.P. Pavlov) 고전적 조건화 이론
2) 손다이크(E.L. Thorndike) 자극-반응 결합 이론
3) 왓슨(J.B. Watson) 공포 조건화 이론
4) 스키너(B.F. Skinner) 조작적 조건화 이론
5) 반두라(A. Bandura) 관찰학습 이론

3. 정신분석이론과 행동분석이론의 장단점
1) 정신분석이론의 장단점
2) 행동분석이론의 장단점

4. 정신분석이론과 행동분석이론에 대해 비교 설명
1) 정신분석이론
2) 행동분석이론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은 영유아기의 인성발달을 잘 설명해 주는 이론이라 할 수 있다. 반면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다른 학습 이론과는 달리 인간의 복잡한 학습 과정에 대해 관찰 가능한 행동을 통해서 학습의 과정을 명확하게 제시한다. 이런 점에서 실제 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쉽게 도출할 수 있는 이론이다. 부모나 교사가 기대하는 아이의 행동을 조성하기 위해 상을 주거나 벌을 주는 행위 등은 행동주의 강화 원리를 활용한 대표적인 예이다. 또한 이런 행동주의 이론은 자극과 반응의 연합을 통해 학습의 과정을 세분화해 줌으로써 학습을 이루는 구성 요소를 이해
참고문헌
이정식, 프로이트 정신 분석입문, 다문, 1994.
강정구, 현대 학습심리학, 서울문음사, 1996.
최승희 외, 인간관계를 위한 심리학, 박영사, 2004.
김진영, 강화이론을 적용한 이러닝 연구, 석사학위논문, 성신여자대학교, 2010.
임의영,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문학과 지성사, 19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단일사례설계 및 질적연구와 양적연구
  • 장점 발휘 ⇒ ‘금기’물질을 탐구하도록 이끎 ⇒ 대마초 흡연 ④ 우연으로 표본 샘플이 공부 잘하면서 대마초를 흡연하는 학생들을 많이 포함 3)요약❍ 이 두 가지 역과 정의 상관관계에 대해 어느 것도 너무 쉽게 배제되지 않아야 할 것임.❍ 두 변수가 함께 발생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입증하는 것이 인과관계를 보여주기 위한 필요조건이나, 충분조건은 아님. 제 2장. 단일사례연구 ❍ 사회사업가와 사회사업조사자들은 원인과 결과에 대해 추

  • [사회복지] 사회복지조사론 이론과 방법론
  • 이론은 논리적으로 기대하는 변수들간의 관계를 말한다. 종종 그러한 기대는 인과관계라는 개념을 내포한다. ex): 강남 아파트가격 하락요인은 부동산 규제정책에 영향을 받을 것이다.(회귀분석) 3. 사회연구의 변증법①사례기술적 설명과 법칙정립적인 설명-사례 기술적(idiographic) 설명: 한 가지 상황을 완벽하게 설명하려는 시도ex)나는 오늘 시험을 망쳤다. 망친 모든 상황을 열거하면 늦잠을 자서 시험장에 도착을 못했다. 교통체증 때문에 지각했다

  • [사회조사론] 비관여적 조사
  • 분석과 기존 통계자료분석이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관여적 조사의 오류를 시작으로 이를 보완하는 비관여적 연구조사의 방법들과 장단점에 관해서 설명하고자 한다.Ⅱ. 관여적 연구조사의 오류여러 가지 관찰양식의 장점과 단점을 검토하면서 연구대상이 무엇이든 연구조사자들이 그 대상에 관여하게 될 때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사람들이 연구자가 자신을 관찰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을 때 그들이 연구자에게 얘기하는 내용 또는 행동하는 방법

  • [사회복지조사론] 표집(표본추출, Sampling)의 개념과 장점, 단점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사는 모든 사람들이 갖추어야할 기본적 소양이다. 이러한 합리적 의사결정을 위한 판단 도구로써 통계적 방법이 놀라울 정도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또한 학문 연구와 기술개발에도 통계적 방법은 매우 널리 이용되고 있어 통계적 소양이 현대 사회생활을 영위하는 필수적 소양이 되었다.참고문헌김현철(2000). 표본의 추출과 분석. 교육과학사.양병화(2000). 조사방법론. 사회조사분석사. 성안당.김영종(2000). 사회복지조사방법론. 학지사.

  • 교육 관찰법 레포트
  • 1.관찰법관찰은 주변의 상황에 대해 인간의 감각기관을 통해 지식을 얻어 이를 인식하게 하는 가장 기초적인 방법이다. 넓은 의미에서 관찰은 설문지법이나 면접법과 같은 조사대상에 대한 자료수집 방법이다. 자료수집 방법으로서의 관찰법: 응답자가 행동을 통해 나타내는 태도나 의견 등을 조사하고 분석하는 것으로 조사대상의 특징, 언어적 또는 비언어적 행동 등을 지켜보는 방법이다.-장점: 비언어적 행동에 관한 자료수집이 용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