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에서 전략경영으로의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08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경영전략에서 전략경영으로

Ⅰ. 기초 이론 시대 : 1950~190년대

Ⅱ. 경영전략에서 전략경영으로 : 1970년대

Ⅲ. 전략경영의 틀의 확립으로 : 1980년대
본문내용
경영전략에서 전략경영으로

I. 기초 이론 시대 : 1950~1960년대

군사에 관한 개념이었던 전략(strategy)이 경영에 등장하는 기회를 만든 것은 1950년대의 P. 드러커(P. F. Drucker)였다. 그는, 암시적이었지만, 기업의 전략이란 다음 질문의 답이라고 했다.

1/ 우리의 사업이란 무엇인가?
2/ 그것은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인가?

즉, 기업의 성장을 위해서 어떤 일을 다루는가 하는 다각화의 시점이다.
1960년대에 들어 경영전략의 개념이 기본적으로 제시되었다. 우선, 전략과 조직구조 간에 명확한 관계가 존재하는 것을 미국 대기업 4사, 즉 듀퐁 GM, 스탠다드 ․ 오일, 시어즈 ․ 로벅의 실증연구에서 이끌어 낸 것이 A. 챈들러(A. D. Chandler)이다. 그는 기업성장을 위해 전략을 중심 과제로서, 사업과 제품라인의 다각화를 평가하여 이 다각화한 사업을 관리하기 위하여 직능부문별 조직에서 사업부제조직으로 이행하는 과정을 분명히 했다. 그리고 전략적 결정과 전술적 결정이라는 용어를 구별하여 전술적결정은 일상 업무적 결정이며, 전략적 결정이란 기업 전체의 기본적인 목적을 결정하고 목적을 수행하기 위한 행동양식을 선택하여 자원을 분배하는 결정으로 인식하였다.
경영전략의 체계와 그 전략을 개발해 가는 프로세스를 체계적으로 처음 취급한 사람은 앤소프(H. I. Ansoff)이다. 그는 우선 기업의 활동을 "자원을 상품이나 서비스로 바꾸어, 그것을 고객에게 판매하며 신뢰를 얻는 과정을 통하여 그 목표를 추구하는 것이다"고 정의했다. 물론 기본적인 자원으로서는 물적 자원, 금전적 자원, 인적자원이 있다. 그리고 의사결정의 시점에서 보면 기업경영상의 전체적인 문제는 기업의 목표달성을 최적으로 가능케 하는 방법으로, 자원의 변환 과정의 방향을 잡는 것이다. 이 자원 변환 과정에서 보면 기업에서의 의사결정은 전략적 ․ 관리적 ․ 업무적 의사결정으로 나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론4A)전략경영의 전반적인 의의를 설명하시오00
  • 경영전략론4A)전략경영의 전반적인 의의를 설명하시오00Ⅰ. 서 론최근 전략경영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그 동안 많은 기업의 실무자들이 변화하는 환경에 따라 시나리오별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전략경영을 잘하면, 경영전략에 집중된 전략 수립에서 전략경영을 병행적으로 추진하는 전략 수립이 가능하고. 사업환경에 따른 전략 시나리오를 설계하게 된다. 또한 시나리오별 전략 로드맵을 통하여 대응 가능한 전략경영 시스템

  • 경영전략의 의의(경영환경변화와 경영전략, 경영전략과 경영전술)
  • 경영전략의 의의(경영환경변화와 경영전략, 경영전략과 경영전술)I. 경영환경변화와 경영전략경영전략에 대한 경영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시장환경의 변화속도와 폭이 커짐에 따라 그 방향과 범위를 예측하기 어렵게 되고 기업규모가 커지고 거래지역이 확산됨에 따라 부서 간 협조와 자원배분의 효율성이 그 어느 때보다 요구되고 있다. 경쟁상대가 다양해지는 만큼 운영계획을 수립하는 경우와는 달리 전쟁을 지휘하는 전략적 사고가 필요

  • [사업계획서]양념통닭 해외진출 사업계획서
  • Ⅰ 사업진출을 위한 현황 분석 1. 글로벌화의 경영환경변화와 경영전략, 선정기업경영환경변화의 글로벌화란 무엇이며, 앞으로 세계의 경영환경이 어떻게 변화할 것이냐 하는 문제는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계획의 전개 즉, 전략이 설정되어져야 하며 이러한 전략을 전제로 한 전술이 실천되어져야 한다. 우리 나라의 경우를 보면, 전술적 경영이 주로 이루어지고, 전략적 경영은 소홀히 하고 있다. 기업의 경영

  • [경영정보시스템]Wal-마트, K마트, Kingfisher, HMV 의 전략분석
  • 7조 프리젠테이션이창주 심우민 박정란조채연 김해민 국현진 목 차월마트와 K마트주요경영전략중요 IT도입 그로인한효과 및 차이점HMV, Kingfisher경영전략에 따른 IT도입온라인,오프라인 기업의특성과 경영전략변화와 한계주요경영전략월마트의 주요경영전략유통구조의 최적화 (QR)저비용, 저가격(ELC,ELP)생산관리의 효율화K마트의 주요경영전략마케팅중심의 고객확보 및 유지CRM측면의 고객 서비스주요경영전략QR의 구조공급업체공급업

  • [은행마케팅] 제일은행 마케팅전략과 방향
  • 변화 1. 은행 마케팅 시스템2. 은행 마케팅 환경요인3. 국내은행의 경영패러다임의 변화1) 정보화 시대 도래2) 은행산업에서 경쟁우위요인으로서의 정보화Ⅳ. 국내은행 마케팅 전략1. 고객만족경영전략2. 대고객 이미지 제고 전략3. 지역밀착 마케팅 전략4.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고객서비스 전략5. 고개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6. 신시장 개척 전략7. 고객 교육 전략8. 고객 라이프 사이클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9. 관계마케팅 전략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