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전략] 지식프로세스와 영역관점의 지식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지식 프로세스와 영역 관점의 지식전략

Ⅰ. 활용전략

Ⅱ. 확장전략

Ⅲ. 충당전략

Ⅳ. 탐구전략
본문내용
지식 프로세스와 영역 관점의 지식전략

'지식전략(knowledge strategy)'이란 용어는 전략적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 기존의 혹은 새로운 지식영역(knowledge domain)에 지식프로세스를 적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첫째, 이 정의는 지식의 내용포커스보다는 프로세스포커스를 수반하고 있으며, 지식이 정적인 것이 아니라 역동적인 것이라고 가정한다.
둘째, 이 정의는 지식영역이 도착점이 아니라 출발점으로 가정한다. 예를 들면 처음 방문하는 도시에서 여행의 여정을 통해서 도시에 대한 지식을 얻게 되는 경우와 마찬가지이다. 즉 U식영역의 내용들이 점진적으로 변화하는 것이다.
셋째, 이 정의는 전략적 목표(혁신, 효율성제고, 위험관리)에 도달하기 위해서, 지식영역에 적용되는 지식프로세스가 지식영역의 변화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한다. 지식 창조(knowledge creation)와 지식 전 이 (knowledge transfer)의 핵심-프로세스는 지식영역의 발전을 지배한다. 지식전략 담당자의 전택은 기존과 새로운 지식영역, 핵심-지식프로세스, 조직의 목표 사이의 균형을 추구하는 것이다.
넷째, 전략은 선택을 의미하며, 조직은 지식영역과 프로세스에 자원을 할당해야 한다고 가정한다. 기존의 지식영역 개발과 새로운 지식영역 사이의 균형유지는 어려우며 주의가 요망된다.
본원적 지식전략의 유형

만약 산업이 안정적이고 성숙하며 극소수의 기술적 개발이 진행 중이라면, 새로운 지식을 개발하기보다는 기존의 지식을 유지보수하고 정제하는 것이 더욱더 중요하다. 산업 내의 다른 조직들과의 제휴는 통찰력과 경험의 중요한 새로운 원천을 제공한다. 확립된 산업이 실질적 그리고 잠재적 대체재에 노출이 되었다면, 기술과 활동에 관한 새로운 지식이 신속하게 지원될 필요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식경영시스템][KMS][지식경영시스템 정보기술][지식경영시스템 조직구조]지식경영시스템(KMS) 요소, 지식경영시스템(KMS) 조직구조, 지식경영시스템(KMS) 정보기술, 지식경영시스템(KMS) 구축 사례
  • 지식자원이 산재되어 있고, 괸리체제가 미흡하는 등 우리의 지식경영현실은 매우 빈곤하다 하겠다.이러한 현실을 개선하고, 지식경영이 존중되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선진국의 대열에 진입하기 위한 몇 가지 제언을 함으로써 결론에 갈음하고자 한다.첫째, 우리경제가 선진국으로 도약하고 지식기반을 확충하기 위해서는 지식경영을 정책유행이 아닌 국가의 장기전략으로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 하겠다. 이를 위하여 정부에서는 지식경영제도

  • [경영학]포스코(POSCO) 인적자원관리
  • 한다고 생각한다.또 현 보유하고 있는 지식기반 전문인, 가치관공유, 글로벌수준의 업무 스킬 등 포스코 HR핵심을 토대로 기업의 목표와 비전에 상응하고 변화하는 HR시스템을 개발해야 한다. 포스코가 글로벌 초일류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지속적인 기업 혁신을 통해 HR이 기업의 핵심역량으로 타 기업과 비교되는 경쟁력으로 나아 갈 수 있어야 될 것이다참고자료www.posco.co.krhttp://www.mk.co.krwww.chosun.comwww.fnnews.com각종 포탈 사이트 감사합니다.

  • [레포트] 영업력 제고 전략과 노력
  • .결론적으로 영업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은 영업팀의 역량, 동기 부여 및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다양한 전략 및 이니셔티브를 포함합니다. 기술 개발, 지속적인 학습, 프로세스 최적화, 협업 및 고객 중심을 우선시함으로써 조직은 영업력을 강화하고 영업 성과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영역에 투자함으로써 조직은 경쟁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위치를 차지하고 지속 가능한 판매 성장을 주도할 수 있습니다.

  • [경영정보시스템] EA(Enterprise Architecture)
  • 있다는 전제하에 시스템의 분석과 설계 노력에 아키텍처 관점의 모델링을 꾀하는 것이다. 이는 국방 분야에서 시스템간의 상호 연동성을 제고하기 위한 노력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아키텍처 기반의 정보자산관리는 기존의 정보자산이 매우 많고 복잡한 경우, 이런 정보자산의 현황을 일정한 체계 위에 관리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자산 관리가 가능하도록 하기 위함이다.1. 정의2. 현황3. 사례4. 더 많은 EA 도입을 위한 3가지 방안

  • [경영정보론] 정보시스템 개발
  • 관점에서 시스템의 진화 용이.기업의 전략적 목표를 지원. IE의 특징정보공학(Information Engineering)IE의 4단계 피라미드전략분석설계구축자료활동1단계: 정보 전략 계획(Information Strategy Planning) : 정보기술에 관련된 전반적 비전 작성비전이 사업의 목표와 목적 등에 미치는 영향 분석조직과 운영의 문제점 파악 및 해결한 탐색. 2단계: 사업영역 분석(Business Area Analysis) : 각 사업영역의 프로세스(Process)와 데이터의 논리적 모델 개발무엇 (What)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