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지식전략] 지식경영전략의 성공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지식경영전략의 성공요인

Ⅰ. 최고경영층의 지원과 적극적인 참여

Ⅱ. 지식담당최고경영자와 지식경영하부구조

Ⅲ. 지식존재론과 지식저장소

Ⅳ. 지식관리시스템과 지식관리도구

Ⅴ. 지식공유촉진 인센티브

Ⅵ. 지원문화의 형성
본문내용
지식경영전략의 성공요연

I. 최고경영층의 지원과 적극적인 참여

지식경영의 성공을 위한 핵심요소의 하나는 정신적 및 재정적인 상위 경영층의 지원을 바탕으로, 조직을 위한 포괄적인 전사적 지식경영전략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러한 지식경영전략은 다양한 형태를 취할 수 있다. 첫 번째 전략은 내부적으로 조직구성원의 지식 그리고 외부적으로 고객에 대한 지식을 가장 잘 활용하기 위해서, 조직의 특별한 핵심역량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Dow Chemicals 회사는 이러한 전략을 사용하여 먼저 특허분야에서 그들의 지식을 활용하였으며, 그 다음에 조직의 다른 주요 영역에서의 지식을 활용하기 위해서 지적자본자산관리 팁을 이용하였다. 두 번째 전략은 American Management Systems 회사가 사용한 것과 같은 회사지식센터(Corporate Knowledge Centers) 혹은 전문지식센터(Centers of Expertise)를 설립하는 것이다. 각 지식영역, 원칙 혹은 주제별 전문성을 위한 전문지식센터는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한다.
․ 영역별 지식저장소를 구축하고, 연구하고, 개선하고, 관리한다.
․ 영역별 원칙을 위한 표준, 방법, 실무를 설정하고 집행한다.
․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관련된 전문지식센터의 전문성, 프로젝트 그리고 프로세스의 관심사를 조율하고 조정하며, 구성원들 사이의 갈등을 협상한다.
․ 조직구성원의 업무 역량과 성과를 평가하고, 차이를 파악하며, 결핍을 보완한다.
․ 조직구성원에게 교육과 상담, 도구를 제공함으로써 그들을 지원하고 개발한다.
․ 스텝의 프로젝트와 업무 프로세스에 역량이 있는 조직구성원을 공급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동] 이랜드(사)의조직문화및마케팅전략과성공요인
  • I.서론조직문화의 개념과 지식경영의 정의, 필요성 등을 알아보고 이랜드(사)의 조직문화 및 마케팅전략과 성공요인 등을 살펴봄으로써 이랜드(사)의 성공을 바탕으로 한국 기업들의 조직 구조상의 문제점과 앞으로 추구해야 할 방향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II.본론1. 조직문화의 정의사회에는 문화가 있고 개인에게는 개성이 있는 것과 같이, 기업체에도 각자의 독특한 문화적 특성, 즉 조직문화가 있다. 그리고 사회를 이해하려면 그 사회의 문화

  • [경영전략] 이랜드 경영전략
  • 경영전략론개 요1. 이랜드 History2. 내부, 외부환경, 성공요인, 시장환경3. 경영분석기업문화지식경영경영전략SWOT 분석4. 정리 (이랜드의 비젼, 이랜드의 향후 과제)1-19≫ 출범기(1980-1987)§ 의류업계 최초의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통한브랜드 launching§ Out sourcing을 통해 합리적인 생산≫ 성장기(1988-1993)§ 다 브랜드, 서브 브랜드를 통한 브랜드인지도 확산§ 해외 유명 브랜드와의 제휴(푸마, 빅존, 꾸레쥬 등)§ 해외 매장 설립(뉴욕, LA, 대만, 상

  • [성공전략]이랜드(ELAND)사의 성공요인 분석
  • E.LAND사의 성공사례목 차서론 - 성장과정본론 – 경영이념지식경영 전략지식경영 구조BSC(Balanced Scorecard) – BSC구축결과, BSC운용효과지식자산표KMS(Knowledge Mall System) SWOT 분석 결론 – 성공요인마케팅 5P관점에서 본 성공전략기업활동 영역에서 본 성공사례계열회사들 성장 과정유명 브랜드와 시장제품의 장단점을취합 적정가격기획거액자금의 매체광고비를 원가절감과 품질향상에 투자(신선한광고 아이디어 개발)프랜차이즈 시스템 도입

  • [국제경영] 세계 1위 구글 google - 기업전략 경영혁신 성공요인 마케팅전략 4p stp swot 분석(PPT)
  • 현지화 마케팅 및 성공요인분석 및 핵심역량 분석 국제경영전략 사례 분석 / 전략분석  서론 기업소개 - 기업현황, 개요, 연혁, 경영방침, 로고, 비젼, 미션 등 본론 성공요인 및 마케팅, 광고전략 분석Chapter 2 - 시장환경분석, 인터넷시장 현황 및 사용패턴 분석(1) 경쟁업체 – 다음, 네이트, 네이버(마케팅 4p stp swot) 비교분석(2) 국내 인터넷사용 현황분석 / 소비자 패턴 분석Chapter 3 – 지속가능경영전략 분석(1) 지식경영, 윤리경영, 지속가능

  • [성공요인분석]이랜드(ELAND)사의 성공사례
  • 성공요인가. 성장과정나. 성공요인마케팅 5P관점에서 본 이랜드 성공전략가. 상품 전략(product)나. 가격 정책(price)다. 광고 촉진정책(promotion)(1) 유통 및 상권(place)정책-프랜차이즈 시스템(2) 인적자원(person)정책기업활동 영역에서 본 성공사례가. 적극적인 신제품 개발나. 혁신적인 유통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1) 프랜차이즈 시스템(2) 독특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시스템E.LAND 관련 기사가. 지식경영대상 수압업체 이랜드(2000/11/03-매일경제)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