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화] 조직화의 주요 개념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조직화의 주요 개념

Ⅰ. 직무의 전문화

Ⅱ. 직무의 부서화

Ⅲ. 권한과 책임의 배분

Ⅳ. 부서간 조정
본문내용
조직화의 주요 개념

(1) 직무의 전문화
조직화의 첫 번째 단계는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 해야 할 일들을 구체적으로 구분하는
것이다. 이러한 분업(친vision of labor)의 원리는 아담 스미스(A. Smith)가 일책이 [국부론
(Wealth of Nation)]에서 핀 만드는 작업을 예로 들어 소개하고 있다. 핀을 만드는 데 있
어, 첫 번째 사람이 철사말이에서 철사를 끌어내고, 두 번째 사람은 그것을 똑바로 펴고, 세
번째 사람은 적당한 길이로 자르고, 네 번째 사람은 한쪽 끝을 뾰족하게 갈고, 다섯 번째 사
람은 핀 머리를 만드는 방식으로 세분화해서 일하면, 10사람이 하루에 48,000개의 핀을 만
들 수 있다. 하지만 이 일들을 통틀어서 한 사람씩 독립적으로 수행한다면 한 사람이 하루
에 20개 이상을 만들지 못하므로, 10사람이 만든 것을 합칠 경우 200개 정도밖에 되지 않
는다. 이처럼 조직 내의 일들을 비교적 작고 간단한 단위로 분리하여 구성원들이 가급적
단순한 일을 반복하여 처리하도록 하는 것이 전문화의 원칙이다.
이렇게 분업과 전문화를 활용해 구성원들로 하여금 일의 단순하고 한정된 부분만을 처
리할 수 있게 한다면, 이들이 필요한 기능을 빠르고 쉽게 터득할 뿐만 아니라 숙련도가 제
고되므로 작업수행의 능률성이 높아지게 된다. 뿐만 아니라 전문화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직무들이 만들어져 사람들이 자기에게 적합한 일을 찾기가 용이하며,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능과 기술을 습득하는 데 요구되는 훈련비용도 적게 소요된다. 그러나 사람을
아주 단순한 업무나 정해진 일에 한정시킴으로써 일에 대한 충만감, 만족도, 주인의식, 자
아실현감 등이 낮아질 수 있다. 그리고 한정된 일을 계속적으로 반복하는 과정에서 소외
감과 지루함을 느껴 생산성이 오히려 떨어질 수 있는 문제점도 내재하고 있다. 따라서 경
영자는 전문화에 따른 분업의 장점을 살리면서 단점을 줄여 나갈 수 있는 직무설계방식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구조적 가족치료 이론(발달배경,주요개념,치료기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주요한 기능을 수행하면서 만들어 온 조작들과 규칙들을 반영하고 있다. 가족구조는 한 가족이 안정성을 유지해 나가고 또 변화가 필요한 조건에서는 적응적 변화를 추구해 나가기 위해 자신을 어떻게 조직화 시키는지 드러내는 일관적이고,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유형을 이해할 수 있는 틀을 제공한다. 그리고 가족은 향상성을 유지하려고 한다. 즉 체계는 그 자체를 유지하려고 한다. 따라서 가족들은 가능한 한 변하지 않고 기존의 균형을 유지해 나

  • 유의미 수용학습과 탐구교수법
  • 주요 개념가. 인지구조(cognitive structure)⑴ Ausubel은 한 학문의 개념체계 또는 구조(지식의 구조)를 인체에 유추하여 찾아본 바, 그것은 곧 인간의 정보처리 인지체제① 인간의 정보처리 인지체제에는 이미 여러 가지의 기존 개념들이 집합을 이루고 있어서, 이것이 곧 새로운 정보나 개념을 받아들이는 개념적 정착지② 새로운 정보가 기존개념 집합체 속으로 들어오면, 그 속에서 융화, 동화 등의 재조직화 작용이 일어남 ⑵ 인지구조는 학습자의 의식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주요개념
  • 조직화한 것이다. 즉, 개념은 어떤 현상이나 사상의 의미를 머릿속에 그려보는 관념적 구성물이다. 명제는 두 가지 이상의 개념들 사이의 관련성을 토대로 하여 규칙, 신념, 그리고 가설을 설정한 것이다.잠재력을 가지고 태어난 아동의 도식은 성장함에 따라 조금씩 확대되고 분화되어 어른의 인지적 도식에 도달하게 된다. 즉 어른의 인지적 도식은 아동의 감각 운동적 도식에 비롯된 것이며 이러한 변화를 조정하는 과정이 동화와 조절이다.II. 적응

  • 게슈탈트 치료 레포트
  • 주요 개념1. 게슈탈트(Gestalt)-전체, 형상, 형태, 모습 등의 뜻을 지닌 독일어. ‘개체에 의해 지각된 자신의 행동 동기’게슈탈트 심리학자들에 의하면 개체는 어떤 완결, 근접성, 유사성의 원리에 입각하여 하나의 의미있는 전체 혹은 형태 즉, 게슈탈트로 만들어 지각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즉, 개체가 자신의 유기체 욕구나 감정을 하나의 의미있는 행동동기로 조직화하여 지각한 것을 뜻한다.2. 전경과 배경- 전경(前景): 관심의 초점이 되는 부분

  • [Jean piaget의 인지이론] Jean piaget의 인지이론
  • 주요양식이 됨- 수단과 목적의 관계에 대한 정신적 조작이 가능해짐- 몸으로 행동하는 대신 마음 속으로 행동의 결과를 예측함2) 전조작기( 2 - 7세 )- 감각, 동작기에서 조작(정보의 전환을 이해하는 정신능력)단계로 넘어가는 과도기- 언어의 발달, 자기중심성, 중심화, 불가역성, 물활론적 사고가 특징- 언어의 습득으로 상징적 표상능력을 지닐 수 있음① 전개념적 사고단계 ( 2 - 4세 )- 상징적으로 사물을 조작할 수 있도록 해주는 표상기술을 획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