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개발] 제품개발의 의의와 원칙 및 제품개발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제품개발

Ⅰ. 제품개발의 의의

Ⅱ. 제품개발의 원칙

Ⅲ. 제품개발과정

1. 아이디어의 창출 및 평가
2. 제품선정
3. 예비설계
4. 시험
5. 최종설계
본문내용
제품개발

제품개발이란 혁신적인 새로운 신제품을 개발하는 것과 기존의 제품에 변화를 주는 제품의 개량을 포함한다. 제품개발의 필요성은 두 가지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첫째, 오늘날의 시장구조는 과거의 생산자중심에서 소비자중심으로 변모하였다. 이와 같은 생산 환경 하에서 소비자중심의 시장구조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제품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시장에서 요구되는 제품의 신속한 개발은 기업이 경쟁력차원에서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분위기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둘째, 환경과 상호 작용하는 기업은 소비자와 집부, 그리고 소비자 보호단체와 같은 민간기구와 분리하여 생각할 수 없다.
따라서 기업에서 생산된 제품에 대한 이들 집단의 압박과 법적 규제에 대한 대응차원에서 제품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경우도 있다.

I. 제품개발의 의의

제품개발은 기업의 사활이 걸린 문제이다. 무리한 신제품개발로 인하여 그 신제품이 출시되기도 전에 기업이 몰락의 길로 들어서는 경우도 왕왕 볼 수 있고, 하나의 신제품이 시장에서 호평을 받음에 따라 어렵던 기업의 상황을 반전시키는 경우도 있다. 이와 같은 중대성으로 인하여 신제품개발은 기업에 있어서 신중히 검토되어야 하는 중대한 전략적 차원의 의사결정이 아닐 수 없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혁신] 경영혁신 분석과 사례 고찰
  • 제품혁신(Product Innovation)공정혁신(Process Innovation)의식혁신(Mind Innovation)③ 획기적 혁신(Revolutionary Innovation)점증적 혁신(Evolutionary Innovation)cf1. 혁신연구의 3학파 (Havelock의 분류)- 연구개발 및 확산의 입장- 문제해결자의 입장- 사회적 상호작용의 입장cf2. 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 (BR: Business Re-engineering)⇒ 연성혁신, 공정혁신, 획기적 혁신 3. 경영혁신의 기본원칙1) 현재 상태에 대한 위기의식의 공유2) 최고경영자의 확고한 改革意志3) 미래에 대한

  • [외식업의 핵심 메뉴관리의 이해와 전략] 외식업의 핵심 메뉴관리의 이해와 전략
  • 과정을 시스템화하여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실제로 식음료부문의 관리는 메뉴로 시작해서 메뉴로 끝난다고 말할 수 있다. 메뉴에 의해 식자재를 얼마나, 어디서, 어떻게 구매하여야 하고 어떤 아이템을 얼마나, 어디서, 언제, 누가 생산하여야하며, 생산된 음식은 누가 서빙을 하고 또한 서빙에는 무엇이 필요 하며 원가 ․ 수입 ․예산 등의 식음료부문 운영의 전 과정이 관리될 뿐만 아니라 요구되는 공간의 규모 ․ 시설 ․ 디자인 및 도구의 선택 등

  • [기업 계획][기업 지원계획][기업 자원계획][기업 육성계획][기업 사업계획서]기업 지원계획, 기업 자원계획(ERP), 기업 육성계획, 기업 사업계획서(기업 계획, 기업 자원계획, 기업 육성계획, 기업 사업계획서)
  • 기업 지원계획, 기업 자원계획(ERP), 기업 육성계획, 기업 사업계획서 분석Ⅰ. 개요Ⅱ. 기업 지원계획1. 제조물책임(PL) 교육 지원1) 사업목적2) 교육과정 및 교육수수료3) 지원대상4) 지원한도5) 지원조건6) 추진방법7) 사업예산2. PL대책추진 확산을 위한 홍보활동 강화1) 사업내용2) 추진계획3) 사업예산3. PL대응 매뉴얼 개발․보급1) 사업내용2) 추진방법3) 개발분야4) 추진일정5) 사업예산4. 제품의 안전성제고를 위한 기술지원 강화1) 사업내용

  • [경영조직] 한국 IBM 조직혁신과 경영혁신 분석
  • 및 노트북 사업에서는 완전히 발을 뺀 상태에서 IBM의 수익구조 개선 방향은!?목 차Ⅰ. 기업소개Ⅱ. IBM의 상황과 구조조정의 원인 및 배경 Ⅲ. 한국 ibm의 구조조정 및 경영 혁신1. 인원감축 및 아웃소싱(1) 의의(2) 분석2. 기업구조혁신(1) 매트릭스 및 팀제도 도입①의의②분석(2) 모빌근무제 도입① 모빌 근무제란?② 모빌 근무제의 특징③ 모빌 근무제도 도입과 준비④ 모빌 근무제의 실행과 관리⑤ 모빌 근무제에 대한 만족도(3) 새로운 조직

  • [임금관리론]직무계획의 의의와 특징
  • 및 그의 동료들에 의해 주도된 것으로 산업화의 과정에서 조직이 당면하고 있던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조직의 요구를 중심으로 하여 전개되었다. 이 기법은 점차로 많은 조직에서 작업의 설계를 위한 전통적 접근방법으로 활용되었으며, 산업공학 내지 직무공학으로 계승되어 기술적 경제적 합리성을 목표로 하는 직무설계의 원칙으로서 오늘날에도 여전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과학적 관리법에 의한 직무설계의 장 단점첫째, 과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