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의 경쟁적 환경 및 경쟁전략] 서비스의 경쟁적 환경, 경쟁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서비스경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서비스의 경쟁적 환경 및 경쟁전략

Ⅰ. 서비스의 경쟁적 환경

Ⅱ. 경쟁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1. 시장진입 위협
2. 기존 경쟁자 간의 경쟁 강도
3. 대체재로부터의 위협
4. 구매자의 협상력
5. 공급자의 협상력

Ⅲ. 일반 경쟁전략

1. 비용우위전략
2. 차별화전략
3. 집중화전략
본문내용
서비스의 경쟁적 환경 및 경쟁전략

1. 서비스의 경쟁적 환경

서비스 분야의 경쟁적 환경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다.
* 시장진입장벽이 낮다. 자본집약적이지도 않고, 신서비스에 대한 특허권을 가지기도 어려우므로 새로운 것이 나오면 경쟁자는 쉽게 따라할 수도 있다.
* 규모의 경제를 얻는 것이 제한적이다. 서비스는 생산과 동시에 소비가 되는 특성이 있으며 고객이 직접 참여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지리적인 제약이 있어 시장의 크기가 제한적이다. 그러나 프랜차이징 등을 통한 공동 구매나 광고 등을 통한 규모의 경제가 실현이 가능하다. 또한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시간적 공간적인 제약이 없어지고 있어, 통신 판매 등의 일부 분야에서는 규모의 경제가 실현가능해지고 있다.
* 수요의 변동이 불규칙적이다. 제품에 비하여 수요의 변동이 심한 편이다.
* 제품이 서비스를 대체한다. 신제품이 기존의 서비스를 대체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예를 들어, 과거에는 사진을 현상하기 위해서 반드시 사진관에 갔어야 했으나 이제는 프린터를 구입하여 집에서 간단하게 사진을 프린트할 수 있다.
* 고객의 단골화를 통한 고객충성도의 향상이 가능하다. 고객에게 맞춤서비스를 제공하여 경쟁자로의 전환하는 비용을 높게 함으로써 충성도를 높이는 것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특정 정수기를 설치하게 되면 정기적인 필터교환서비스는 그 서비스 기관을 이용해야 하므로 경쟁자의 진입이 불가능해진다.

32.2 경쟁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Porter는 1980년에 출간한 그의 저서 "경쟁전략(Competitive Strategy)"에서 일반 경쟁전략(Generic Competitive Strategy) 세 가지, 즉 비용우위전략, 차별화전략, 집중화전략을 언급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산업][생산][산업별 생산 배경][산업별 생산 요인][산업별 생산 현황][총요소생산성]산업별 생산의 배경, 산업별 생산의 요인, 산업별 생산의 현황, 산업별 생산의 총요소생산성, 산업별 생산의 분석방법 분석
  •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여 고부가가치 활동을 유치하기 위한 개도국간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5) 지식기반사회로 이행하는 선진국의 구조변화는 기술혁신의 확산과 세계경제의 통합에 의하여 향후 10수년간 일층 가속3. 경제의 유연성과 사회통합1) 1980년대 초반 이후 대다수 OECD 국가가 경쟁적 시장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경제정책을 전개하여 왔다2) 사회통합의 초석으로 인식되어온 제도적 장치가 경쟁적이고 유연한 경제시스템을 구축하는 과정에서

  • 관광마케팅의 환경 분석
  • 환경 분석에 있어서도 일반 마케팅 환경 분석에 있어서와 마찬가지로 통제 가 능한 요인과 통제 불가능한 요인들이 존재한다. 통제 불가능한 요소들은 기업의 경쟁 및 시장을 둘러싼 환경으로 모든 기업의 성장환경과 경영전략, 조직구조에 영향을 미치며, 간접적으로 기업에 다양한 기회와 위협을 제공한다. 인구, 경제, 정치, 자연, 기술, 사회문화적인 요소들은 전혀 통제할 수 없는 요인들이지만 마케팅 의사결정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기

  • [마케팅] 전자사전 카시오 마케팅전략 및 브랜드관리
  • 경쟁의 범위-제품형태에 의한 경쟁-동일한 제품 형태에 의해 발생한다. -제품 범주에 의한 경쟁-유사속성을 보유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경쟁자로 파악하는 것이다.-본원적 혜택에 의한 경쟁-제품 범주를 대체할수 있는 대체품들에 초점을 맞춘 경쟁이다.-산업분석(1)산업환경의 배경및 의의산업은 기업이 가장 근접하고 있는 외부산업임과 동시에 전략 수립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외부요소이다.-산업분석에 대한 논의는 주로 산업조직

  • 소비자의 관계효익과 공정성 지각이 점포와의 장기적 관계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 헤어 서비스를 대상으로
  • 경쟁이 치열한 헤어서비스 시장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소비자의 이탈을 방지하고, 소비자와의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서비스에 대한 만족과 신뢰를 향상시키고 나아가 소비자의 장기적 관계지향성을 유도하는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헤어서비스 점포이용 소비자들의 장기적 관계지향성에 관한 연구로서 소비자와 헤어서비스점포간의 장기적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에 대해 이론적 고찰을 통해 살펴 본 후 이를 실증

  • [가격의 구성원리] 가격결정의 전략, 뷰티살롱을 예를 들어 구체적인 가격구성원리 설명
  • 경쟁적 환경 속에서는 외면당하는 요인이 될 수도 있다.2) 시행착오방법시행착오방법(trial and error method)은 기업이 수익에 어떤 영향이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가격인상과 가격인하를 시행하는 방법이다. 수익이 극대화되면 가격도 그 수준에 맞게 결정되는데 이 방법은 일반적인 경제 여건 및 경쟁과 같은 주변 환경의 상존함을 무시하고 최고 가격 수준이 다른 요소들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면 고객을 당황하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