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행동이론] 리더십(리더쉽)의 행동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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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리더십의 행동이론

Ⅰ.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연구

Ⅱ. 미시간 주립대학의 연구

Ⅲ. 블레이크와 무턴의 연구
본문내용
리더십의 행동이론

특성이론을 주장하는 학자들이 리더의 특성과 성격에 주된 관심을 두고 있는 데 비해 행동이론을 주장하는 학자들은 리더십 효과를 좌우하는 것은 리더 개인의 특성이 아니라 부하에 대한 리더의 행동이라는 관점에서 리더십의 효과에 주된 관심을 두고 있다. 즉, 행동론적 리더십 연구는 리더의 행동뿐만 아니라 부하의 반응에도 관심을 가지면서 양자의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에 주력한다. 이들 두 연구 방법의 차이에 관해서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측면에서 논의되고 있다.
첫째, 특성론적 리더십 연구는 리더 개인의 특성과 자질에 초점을 두고 있고, 행동론적 리더십 연구는 실제적인 리더의 행동에 초점을 둔다. 둘째, 대부분의 특성론적 연구가 리더와 비 리더를 구분하려는 데 초점을 두었으나, 행동론적 연구는 부하와 리더의 여러 가지 특정 행동이 부하들의 업적과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연구의 초점을 둔다. 이처럼 효과적인 리더와 비효과적인 리더의 행동 차이를 식별하려는 행동론적 리더십 연구의 특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행동론적 리더십 연구는 리더가 처한 특수한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보편타당성을 지닌 효과적인 리더의 행동을 찾으려 한다.
(2) 모든 상황에 적용될 수 있는 유일최선(唯-最善)의 리더십 유형을 찾으려 한다.
(3) 행동론적 리더십 연구에서는 리더의 훈련 ․ 개발이 주된 연구과제의 하나가 된다. 특히 행동론적 연구는 후천설에 근거하고 있어 바람직한 리더의 행동을 기준으로 하여 리더십을 가르치고 배우며 개발할 수 있다. 이에 관한 대표적인 연구는 다음과 같다.

(1)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연구

경영기능을 중심으로 한 리더십에 대한 일련의 연구가 1945년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경영 연구실에서 시작되었다. 인접 전공분야인 심리학, 사회학 그리고 경제학자들이 모여서 리더행동기술설문지(Leader Behavior Description Questionnaire : LBDQ)를 개발하고 다양한 집단과 다양한 상황 속에서의 리더행동을 연구하였다.
이 연구의 전반적인 목적은 리더 행동의 결정요인을 조사하고 리더십 유형이 작업집단의 성과와 만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려는 데 있었다.
이들은 공군의 지휘관, 폭격편대의 승무원, 장교, 하사관 그리고 해군성의 민간행정관, 제조업분야의 감독자, 지방 협동조합의 간부, 대학의 행정가, 교사, 교장 그리고 다양한 민간단체를 대상으로 리더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들은 LBDQ(리더행동기술설문지)를 사용하여 다양한 상황 하에서 리더가 어떻게 반응하는가를 조사하여 인자분석기법으로 연구하였는데 놀랍게도 다양한 상황에서도 리더행동에 대한 연구가 일관성을 갖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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