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의 해외마케팅자회사 운영전략] 다국적기업(국제기업)의 해외마케팅자회사 운영전략 채택이유, 해외마케팅자회사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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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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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국적기업의 해외마케팅자회사 운영전략
Ⅰ. 해외마케팅자회사 운영전략을 채택하는 목적
1. 수출전략만으로 서브하던 특정국가/지역시장에서 현지마케팅을 강화하려는 목적
2. 현지마케팅실적이 뛰어난 특정국가/지역시장에 해외생산자회사를 설립, 운영하려는 목적
3. 높은 무역장벽 등으로 수출조차 어려운 특정국가/지역시장을 공격적 마케팅전략으로 선제공략하려는 목적
Ⅱ. 해외마케팅자회사의 역할과 장점 활용
1. 현지마케팅 및 제3국 마케팅 활동을 직접적으로 통제
2. 세 가지 대안적 공급원 활용
3. 세 가지 대안적 시장에 판매
4. 해외시장 현지에서의 단순생산활동으로 마케팅효율성 향상
5. 현지 판매가격 직접 통제
6. 현지유통활동 직접 통제
7. 현지촉진 효율 향상
8. 신속하고 정확한 해외마케팅 조사 수행
9. 현지고객서비스 향상
10. 본사를 위한 해외활동 전개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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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국적기업의 해외마케팅자회사 운영전략
1. 해외마케팅자회사 운영전략을 채택하는 목적
다국적기업들은 적어도 아래 세 가지 목적/동기로, 해외마케팅자회사 운영전략을 채택한다.
1) 수출전략만으로 서브하던 특정국가/지역시장에서 현지마케팅을 강화하려는 목적
특정시장국/지역시장을 수출전략만으로 서브해 오다가 현지마케팅잠재성(local marketing potentials)이 우수하다고 판단하는 다국적기업들은, 아래 현지마케팅 목적들을 달성하기 위해, 수출전략보다 한 단계 더 발전한 해외판매/마케팅자회사(foreign/overseas sales/marketing subsidiary)를 현지에 설립 ․ 운영하는 전략을 채택한다.
(1) 진입하는 국가/지역시장들에서 현지마케팅활동과 제3국 마케팅활동의 강화
(2) 해외 매출액 와 해외 이익 의 증대
(3) 판매서비스(sales services)의 개선
(4) 수송 ․ 저장 ․ 재고기능 등 로지스틱스 기능의 혁신
(5) 현지 유통경로와 경로기구들의 철저한 관리
(6) 궁극적으로 해당 다국적기업 이익성(Profitability)과 안정성(stability)의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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