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계획의 기본개념] 기업의 성장단계와 경영계획의 변화, 경영계획과 기업의 비전, 전략적 경영의 차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경영계획의 기본개념

Ⅰ. 기업의 성장단계와 경영계획의 변화

Ⅱ. 경영계획과 기업의 비전

Ⅲ. 전략적 경영의 세 가지 차원
본문내용
경영계획의 기본개념

I. 기업의 성장단계와 경영계획의 변화

경영활동의 관리과정은 크게 보아 계획 ․조직 ․ 통제 등 세 가지 활동이 동적(動的)으로 순환하는 과정이다. 계획활동은 (1) 조직의 사명과 전사적 장 ․ 단기 목표의 선택 (2) 조직목적에 부합하는 각 부문과 개인별 목표의 설정 (3) 확정된 특정목적 달성에 필요한 전략과 전술의 선택 (4) 다양한 목표 ․ 전략 ․ 전술별 자원(인적, 물적, 재무적, 정보적)의 배분 등을 결정하는 공식적인 과정이다.
경영계획활동은 기업의 성장단계에 따라 그 내용이 달라진다. 기업의 성장단계는 대별해서 세 가지 단계로 나눌 수가 있다.
첫째는 창업기로 소유경영자가 경영의 전권을 장악하고 집념 ․ 영감 ․불굴의 정신으로 무장해서 행운아 내지는 슈퍼맨(superman)의 기질을 통해 성공을 일구어 내는 모험적 기업가상(像)이 각광을 받는 시기이다. 이때는 기업가의 의사결정이 경영의 방향을 결정짓기 때문에 의사결정자로서의 경영자를 집중 조명하게 된다. 경영학적 논의대상도 경영자의 의사결정에 그 초점을 두는데 이러한 연구경향을 경영방침(business policy) 또는 경영정책이라고 한다.
둘째 단계는 기업이 어느 정도 성장함에 따라 경영기능이 분화되어스템(staff)부문인 인사 ․ 재무 ․ 관리기능이 주(主)기능인 라인(line)부문의 구매 ․제조․판매기능과 동등수준으로 발전되고 권한이 이양되어 자율경영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거시조직론] 학습조직과 적용사례
  • 변화하게 된다. 즉, 지식사회에서 기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지식중심의 새로운 경쟁요소를 확보해야 하며, 그것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새로운 것을 습득하여야 하고, 지식화 할 수 있는 조직인 ‘학습조직’이 되어야 한다. 학습조직은 여러 가지 환경 속에서 그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었으며 구체적으로는 첫째, 기존의 경영 제도와 기법의 도입효과에 대한 의문점이 대두되고둘째, 조직과 구성원에 대한 기본적 진실의 재 이해와 성찰에

  • [명품시장 현황과 명품 브랜드 마케팅 전략] 명품시장 현황과 명품 브랜드 마케팅 전략
  • 차원에서 선투자에 의한 매장 공간의 변화가 가능한 것이다. 매장은 고급 이미지를 반드시 유지해야 하는 고가 브랜드에서 필수적 역할을 담당한다. 2000년대 들어 매장 공간의 문화화는 더욱 강화되는 분위기이다. 어쩌면 가격의 급상승과 맞물려 가치를 함께 상승시켜 유지하려는 노력인지도 모르다. 특히 문화화의 과정은 단순히 의류 매장의 단계를 넘어 더욱더 복합적이고 다양한 대상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체험자나 경험자, 즉 소비자를 대상으

  • 리스트럭처링 개론
  • 기업이 제시한 미래모습, 즉 비전을 구체화하는작업을 수행한다.(4) 여타 경영혁신기법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한다.(5) 비전이 추상적인 기업의 미래 지향점이라면, 리스트럭처링 은 어떠한 사업구조를 통해서 비전을 달성할 것인가에 대한 해답을제시함으로써 구체적인 기업의 미래상을 그려내는 것이다. **5. 특성환경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기업 전체차원 에서(1) 기존업종을 철수 또는 축소할 것인가 (2) 중복 사업을 통폐합할 것인

  • 경영전략기법 레포트
  • 전략적 갭현재의 성장률과 사업구조를 그대로 유지할 경우에 예상되는 미래의 모습*리스트럭처링 방법.2) 경쟁기업 대비법경쟁기업의현 위치자사의현 위치1998년2007년+ 알파10년 후 경쟁기업의 목표자사의 미래목표*리스트럭처링 방법.3단계 : 전략사업단위의 설정4단계 : 환경분석과 산업분석기업의 비전과 전략을 올바로 수립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예상되는 환경의 변화를 예측해야 한다 기업전체적 차원에서는 거시적 환경분석을,

  • 구조조정 구조조정의 효과 구조조정의 유형 리엔지니어링 워크아웃 리스트럭쳐링 TQM 리인벤팅 리오리엔테이셔링 M&A
  • 단계를 직접 걸어다니면서 각 단계의 직원에서 제일 먼저 신청서를 처리하도록 함. 4시간 , 처리거래수의 100배 증가STOCK OPTION?7조 - 구조조정조직론restructuring?2. 리스트럭쳐링급변하는 국제 경제 환경 속에서 기업이 생존성장해 나가기 위해 기업의 미래상인 비전을 사업구조 차원에서 구체화하는 경영혁신기법리스트럭쳐링 개념 구조의 개혁을 통해 주력사업을 선정하고 관련사업과 연계하여 전체적인 통합화를 추구함으로써, 경쟁력 있는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