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중심모델이론 요약(사회복지실천기술론, 설진화,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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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과제중심모델의 정의

2. 과제중심 모델의 특징

3. 과제중심모델의 개입기법
1) 초 기 단 계
2) 중 기 단 계
3) 종 결 단 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과제중심모델의 정의
과제중심모델은 1970년 초 미국에서 개발된 단기치료 형태의 사회사업 실천모델 중 하나입니다. 사회복지사는 개인과 환경 간 상호작용에서 발생할 문제를 개입의 주요 표적문제로 규정하고, 표적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행동, 즉 과제의 수행을 중심으로 문제를 해결합니다. 이 모델은 클라이언트의 동기와 책임성을 최대한 고려하며 3개월 이내 짧은 기간 동안 6회~12회 정도 면접을 통해 문제 해결을 위한 과제를 수행하고 검토하는 적극적인 개입방법이 특징입니다. 또한 이 과정에서 클라이언트의 동기를 최대한 고려하고, 클라이언트의 사회 환경에 적극 개입하며, 개입의 책임성을 강조하는 등, 클라이언트의 자존감을 높이는 것은 물론, 문제해결 기술과 능력을 강화시키는 것에 최종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과제중심모델은 학습이론과 관련된 행동기법, 인지이론과 방법, 가족치료 접근법 등을 이론에 통합시키면서 성장하고 발달해 왔습니다. 이 모델은 간결성과 단기접근법이라는 특성을 바탕으로 부부갈등, 청소년 비행, 학교 부적응, 재가노인 문제 등 사회복지의 다양한 실천 현장에서 여러 사람들에게 적용되어 왔으며 미국뿐만 아니라 영국, 네덜란드 등에서 실시한 경험적 연구들을 통해서 이 모델의 효과가 인정되어 왔습니다.

2. 과제중심 모델의 특징
미국에서는 이미 1970년대에 사회복지 개입의 책임성에 대한 논의가 활발했었습니다.
참고문헌
설진화,『사회복지실천기술론』, 양서원,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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