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영유아에 적합한 보육환경의 특성 및 실내환경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0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영유아에 적합한 보육환경의 특성 및 실내환경구성에 대해 쓰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에 적합한 보육환경의 특성
1) 영아에 적합한 보육환경의 특성
2) 유아에 적합한 보육환경의 특성

2. 영유아에 적합한 실내환경구성
1) 영아에 적합한 실내환경구성
2) 유아에 적합한 실내환경구성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의 놀이행동은 놀이를 하고 있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진다. 유아교육기관의 물리적 환경은 실내 놀이 환경과 실외 놀이 환경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각은 독특한 환경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물리적 환경의 특성은 놀이가 일어나는 공간과 그 공간에 제시된 자료, 공간의 구성 및 배치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나며, 이는 유아의 놀이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유아교육기관의 물리적 환경 중 실내 놀이공간은 유아가 놀이 할 수 있는 공간의 크기가 한정되어 있으며, 유아의 흥미를 반영하여 구성된 다양한 흥미영역으로 구분되어 있다. 이에 실내 놀이공간은 안정적인 반면, 공간적?사회적 밀도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비교적 통제적인 특성을 지닌다. 따라서 본론
참고문헌
장영희(2000). 영아교육과정. 양서원.
양옥승 외(1999). 영유아보육개론. 학지사.
원영미(2000). 보육시설 유형별 인적, 물리적 보육환경의 차이에 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과정의 이해
  • 보육에 있어서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에 대한 핵심적인 내용이며, 보육시설에서 실행 가능한 형태로 계획운영되는 교육과정 또는 프로그램보육: 영유아를 건강하고 안전하게 보호양육하고 영유아의 발달 특성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는 사회복지 서비스- 보육과정은 보육의 방향성을 제시해주는 길잡이로서 영유아 발달에 대한 철학 및 보육 목표, 보육 내용, 보육 방법, 보육 평가가 포함된 기본 설계도라 할 수 있다.보육과정의 구성

  • 보육프로그램 레포트
  •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부모나 교사는 지역사회 단체에서 다양한 역할모델로서 봉사하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서로 다른 유형의 전문성을 공유할 수 있다.⑥평가-평가체계는 유아용 평가활동,관찰보고서,스펙트럼프로파일의 세 가지 요소를 포함한다. 스펙트럼의 평가에서는 교수를 위한 생태학적 타당성과 적절성에 초점을 둔 맥락이 제공되어야 한다. (4)교사의 역할: 다재다능한 사람보다 특정 영역에 전문성을 갖춘 교사가 적합하다. 프로그램이 지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 A형] 영유아 발달과 바람직한 기관운영에 초점을 두고 보육기관의 평가인증 영역 중 보육환경
  • 환경(2) 건축물(3) 실내 공간 구성(4) 실외활동 공간구성(5) 시설규모와 아동비율(6) 시설유지관리(7) 기타 시설설치 기준2. 운영관리과 영유아 발달1) 운영관리의 필요성2) 평가 주안점 및 기준과 방법(1) 종사자 및 종사자 관리(2) 재원관리(3) 영양․건강․안전관리3. 보육과정과 영유아 발달1) 보육과정의 필요성2) 평가 주안점 및 기준과 방법(1) 보육계획안의 수립과 균형(2) 일과적응 활동(3) 사회적응 프로그램(4) 보육활동의 실행부분Ⅲ. 보

  •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 및 전문성0
  • 보육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 진지하게 고민해봄으로써, 올바른 보육교사의 자세를 확립할 수 있다. 보육교사의 자질은 아동에 대한 효율적인 보호와 교육활동을 하기 위해 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개인적 특성들을 망라한 것으로, 특히 교사 개인의 사람됨과 관련해서 인성적 측면의 자질이 강조된다. 이석무(1994)는 보육교사의 역할이나 자질을 영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의 질적 수준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보

  • [교과교육론A]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에 의한 만0세∼1세 보육 계획안
  • 보육과정을 제공하고 각 지역, 학교, 교사 개개인들이 각자에게 주어진 환경에 적절한 보육과정을 실행할 수 있도록 탄력성 있는 보육과정 운영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또한 무엇보다도 보육과정을 보다 효율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실행지침, 해설서, 다영한 프로그램 등의 자료를 개발하여 제공하여야 할 것이다.표준보육과정은 영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돕고 민주시민의 자질을 길러 영유아가 심신이 건강하고 조화로운 사회의 구성원으로 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